"이 책은 노래다. 도저히 읽기을 멈출 수 없다"라는 작가'마크 해던'의 서평이 아마 내가 이 책을 읽도록 유혹했다는 표현이 옳을 것이다. 책이 도착하자마자 책 표지의 앞과 뒤를 살펴본다.

 

"인간과 자연, 생명과 죽음, 애도와 치유가 어우러진 '현재 진행형의 고전'"이라는 압축된 문장이 시선을 끈다. 아~ 급하게 읽어야 할 책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한다. 문장 하나 하나에 나를 집어넣으며 읽어야 할 책이리라는 짐작을 한다.

 

그리곤 책장을 넘기며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커다란 상실앞에서 삶의 고통에 당혹해하는 중년의 여인을 본다. 자신의 현실을 이해한 그녀가 선택한 자기 치유의 방법이 바로 "외로움을 치유하는 것은 고독이다."이라는 한 문장에 온전히 포용되고 있음을 또한 보게된다.

 

책 읽는 속도를 낮춘다. 가능한 문장에 철저히 조우하기 위해. 책을 다 읽은 후에 어떤 소회를 남기게 될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우선은 책 읽는 나의 이 고독한 행위와 작가  '헬렌 맥도널드'의 참매, '메이블'을 조련하는 행위에는 어딘가 맞닿아 있음을 느낀다. 나의 인간성을 태우기 위한 그것으로써.

 

그녀의 메이블 조련행위는 "자신을 다른  인물이나 상황으로 재창조하는 능력을 믿음으로써 자아의 상실과 이성의 상실을 견디는 능력"을 갖고자하는 노력이다. 그래서 그녀는 말한다.

 

"솜씨있게 사냥하는 동물을 조련함으로써, 그것과 밀접하게 교류함으로써, 그것과 동감함으로써, 모든 생생하고 진지한 욕망을 완전한 순수속에서 경험할 수 있을 터였다. ~ 중략 ~ 진정한 자신이 될 수 있으리라." 고.    P 76 中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관찰중인 대상 속에 자신을 넣는 관찰자가 됨으로써, 그녀 자신을 매가 지닌 야생의 마음안에 넣어 자신의 인간성을 태워버리는 것이리라. 책은 동물과 인간의 "문학적 조우"의 걸작이리라 머리를 끄덕인다. 이 책 읽기는 하나의 과정, 인생의 한 과정이 될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