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라는 세계 - 스탠퍼드 최초 한국인 종신교수 황승진의 경영과 인생 강의
황승진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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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을 한다는 것은 세상을 경영하는 일이다

다산북

스에서 출간된 <<경영이라는 세계>>의 저자 황승진님은 스탠퍼드 최초의 한국인 종신교수이다. 주 연구분야는 #공급망관리#정보경제학 으로, 이 분야의 주제로 50여 편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이 책의 추천사 중에는 #비즈니스 세계를 탐구하는 단 한 권의 책이라는 수식어가 있다.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려다 노선을 갈아탄 나는, 경영과 경영학의 역사가 이 책의 초반에 나와서 흥미롭게 독서를 시작할 수 있었다. 사실 별로 관심없는 분야의 이야기이긴 하나, 어른이라면 모름지기 알아야 하는 학문 분야이지 않은가. 내가 창조한 세계만큼을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것이다.

<<경영이라는 세계>>는 491쪽의 일종의 준 벽돌책에 속하지만, 내용이 그리 어렵지는 않아서 다행이었다. 포드 생산 시스템이 기업의 전형적인 면모를 어떻게 갖추어 나갔는지, 사진과 쉬운 글과 함께 읽기 쉽게 정보들이 배치되어 있었다.


경영학이나 경제에 한 번 쯤 빠져들고 싶었던 독자라면, 황승진 님의 <<경영이라는 세계>> 이 책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권하고 싶다.


기업이 인류사회에 등장한 것은 일설에 따르면 기업의 초기 형태는 11세기 로마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아는 형태의 제조회사는 산업혁명이 진행중인 1800년대 초에 유럽, 특히 영국에서 태동했다. 여러 명의 직원이 월급을 받으며 공장 중심으로 일하고, 이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시장에 팔았다. 기업이 커지면서 이를 '감당'할 능력이 요구되었다. 자연스럽게 경영과 소유가 분리되어 ' #전문경영인'이라는 직업이 생겨났다. 10쪽

3장 시장과 기업의 경이로운 메커니즘

시장과 기업은 현대 자본주의의 두 송이 꽃이다. 시장과 기업을 학문적으로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수십 년에 걸쳐 많은 경제학자가 노력했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로널드코스 #올리버윌리엄슨 #케네스애로 #제라르드브뢰 #더글러스노스 등이 이에 대한 연구 업적으로 노벨상을 수상했다. 45쪽

기업은 시장 기능을 '끄고' 운영한다. 기업에서는 "김 대리, 내일은 용산 지점에 가서 일을 좀 도와줘요. 일손이 달린다나 봐."라는 상사의 지시에 "알겠습니다"라고 대답하면 된다. 구태여 "얼마 주실 건데요? 몇 시간 동안? 보험료는 누가, 얼마나 주고요?" 같은 수많은 세부 사항을 시장에서처럼 '협상'할 필요가 없다. 이런 협상 비용이나 협상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만든 것이 바로 기업이다. 49쪽

4장 세상은 누구에게도 공평하지 않다

사람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부여받은 환경이나 물적지적 자산을 경제학에서는 '엔다우먼트endowment'라 부른다. 우리말로는 '천부'라고 말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부유하고 행복과 사랑이 가득한 가정에서 태어나 큰 키, 잘생긴 얼굴, 튼튼한 신체, 뛰어난 운동 신경, 명석한 두뇌의 소유자로, 일반적인 상식과 판단력이 있고 매사에 부지런하고 좋은 품성을 지닌 사람이라면, 나의 엔다우먼트는 완벽한 점수를 받는다. 그러나 주위를 보면 완벽한 엔다우먼트를 가진 사람은 극히 드물다. 완벽한 위너도 완전한 루저도 존재하지 않는다. 55쪽

5장 타자와 나 사이 균형점의 세계

기업은 최적화와 적응이라는 다소 중복되는 두 가지 임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63쪽

이 나이에 세상을 돌이켜 보니 이해하지 못했던 정치 경제 사회에서의 많은 불균형점들이 기억난다. 미국에서 널리 존경받는 대법원 판사 올리버 웬들 홈스의 말에 공감이 간다. "젊은이는 원칙을 안다. 그러나 나이 든 이는 예외를 안다. " 7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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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디자인하다
이국희 지음 / 학지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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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지사에서 인지심리학자 이국희 교수님의 <<행복을 디자인하다>>가 출간되었다.

행복을 디자인하다의 저자 소개를 보면,

이국희 교수님은 원래 경제학 전공이었는데, 대학에 입학하던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인지심리학자 다니엘 카네만의 연구에 매료되어 결국 인지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그는 #스티븐풀#리씽크 라는 책을 보다가 떠오른 #오래된미래 라는 말을 좋아한다고.

이 말을 떠올릴 때마다, 과거의 지식을 내 기억으로 만든 사람만이 미래를 개척할 수 있음을 느낀다고.

그의 저자 소개가 퍽이나 인상깊고 정이 간다.

왠지 나와 비슷한 결을 가진 사람일 것만 같다.


생각해 보면, 행복을 쫓지 않고, 행복을 디자인한다는 책 제목, 정말 근사하다!

디자인하기 나름이라는, 행복이 어디에 딱 붙들려 있으니 거기에만 도달하기만 하면,

난 행복과 동일시 되는, equal이 되는, 뭐 그런 공식이 아니다.


생각해 보면, 행복을 쫓지 않고, 행복을 디자인한다는 책 제목, 정말 근사하다!

디자인하기 나름이라는, 행복이 어디에 딱 붙들려 있으니 거기에만 도달하기만 하면,

난 행복과 동일시 되는, equal이 되는, 뭐 그런 공식이 아니다.

어떤 책이 나에게 도착할지, 기대가 되었다.

학지사는 뭐랄까, 사람간의 정이 느껴지는 그런 출판사인 것 같다. :)

이 책은 심리상담을 받아본 이력이 있는 나로서는,

나의 상담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적인 이해와, 심리상담가의 상담기법 이런 쪽으로도 참고가 되는 책이었다.

'아, 그래서 그 때 심리상담가 선생님이 그 질문을 나에게 하셨구나.' 하는! 아하 포인트가 된다!

그래서 재미있었다.

심리학, 심리상담학은 늘 재미있다. :)


상담 전문가가 마주하는 사람들은 모두 살아온 인생이 다르고, 그들이 가진 스토리도 다르고, 성격이 다르며, 문제가 다르다.

그래서 사실 모두 다른 방식으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 같아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상담 전문가는 모든 내담자에게 다른 방식의 상담을 적용하고 있는 걸까? 104쪽

어떤 사람의 문제를 파악해 나가는 과정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은 인지적 장애나 발달적 장애를 가지게 되는 과정 자체에 유사한 원인이 있다는 뜻이며, 이러한 원인을 제거하거나 낮출 수 있다면 정상적 인지 발달을 유도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럼 진단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질까? 보통 두 단계로 압축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상담자 자신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즉, 현재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 보거나(또는 녹화 영상을 본다.), 본인에게 혹은 보호자에게 문제에 대해 듣는다. 어떤 증상이 있는지, 그 증상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등도 확인한다. 이런 상담자 본인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보통 일차적인 정신질환명을 도출할 수 있다. 우울증이다, 망상이다, 불안이다, 공황장애다 등이 도출된다.

두 번째 단계는 상담자의 부모(또는 부모 역할을 하는 사람)에 대한 데이터 수집의 과정이다. 이는 보통 어린 시절의 기억(대개 충격적이라고 할 만한 사건)을 회상하게 하거나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를 묻거나, 부모의 성격을 묻거아, 그림을 그려 보게 하거나, 서술어만 있고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빈 문장'을 주고 채워 넣게 하거나(문장완성검사), 부모가 언제 돌아가셨는지, 한 부모 가정에서 자랐는지, 조부모 손에서 자랐는지, 입양인지 등을 물어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상담자의 부모 혹은 부모 역할을 했던 사람의 데이터 수집은 정신질환명을 확정하고 어떤 방향으로 치료를 해 나가야 하는지를 결정할 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10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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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마케팅의 비밀을 열다 - 인간의 구매 행동을 유발하는 뇌과학의 비밀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구소영 옮김 / 다산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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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 #경영학 #심리학 이 15년 연구 끝에 밝혀낸 고객이 반드시 '그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라는 책 소개문을 읽고

한스-게오르크 호이젤의 <<뇌, 마케팅의 비밀을 열다>>를 읽어보고 싶어졌는가?

이 책은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의 완결판이라고. #뇌욕망의비밀을풀다

#포춘 선정 세계를 이끄는 10대 지식이기도 하고.

<<뇌, 마케팅의 비밀을 열다>>의 저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은 신경마케팅의 선구자이다.

#신경마케팅 이란 용어가 생소한가.

나는 생소하다. 신경가소성, 신경생리학은 들어봤지만, 신경을 마케팅에도 접두어로 붙이는지 다산북스에서 출간된 이 책을 통해 알았다.


원칙1. 감정 강화는 실전에서 쓸 수 있는 전략적 접근 방식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감정을 고조하려면 '와우 효과(상황이나 경험 등을 통해 대상을 감동시키거나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것'를 사용해야 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원칙2. 오직 감정만이 세상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한다.

'감정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브랜드, 제품, 서비스는 무가치하다'라고 표현할 수 있다.

뇌 연구의 현대 모델

감정이 결정한다.

뇌에서 감정을 조절하고 처리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은 변연계다.

결정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70~80%)

2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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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다산초당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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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에읽는니체 의 저자 장재형님의 신작 <<플라톤의 인생 수업>>이 다산초당에서 출간되었다.

마흔에 읽는 니체는 아시다시피 10만 베스트셀러다.

장재형님은 한 기업체의 장이자 인문학에 관심이 많고 꾸준히 저서를 출간하는 분으로 알고 있었는데,

다산북스에서 또 뵙게 될 줄이야!

역시 삶은 "꾸준함" 앞에 장사 없다!

삶이 괴로울 때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가라!

<<플라톤의 인생 수업>>

실은, 나도 몰랐는데, 나는 다분히 철학적인 인간이다.

사유하는 것을 좋아하고, 글 쓰는 것을 좋아하고,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는 일에 가치를 느끼는 사람이다.

그리고 더불어 다 잘 살기를 바라는 이기주의자이자, 이타주의자이기도 하다.

<<플라톤의 인생 수업>>의 저자 장재형님도 이 지점에서 출발한다.

우리는 성공에 대한 집착과 욕망을 지나치게 미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부와 사회적 성공만을 최고의 가치인 양 여기며 더 비싼 차, 더 비싼 집, 더 높은 연봉의 직업, 더 날씬한 몸매, 더 많은 SNS 팔로워를 욕망한다. 이 모든 게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버렸다.

이것이 우리가 바라던 삶일까?

- 장재형님

난 안다. 이것이 우리가 바라던 삶은 아니라고.

그리고 이렇게 많이 모아놓은 들 죽을 때 단 한 줌도 손에 움켜쥐고 이 세상을 떠날 수 없음을.

나는 이른 나이에 철이 들었고, 그 철로 일상에서 사유하다 보니,

남보다 이러한 비물질적인 세계에 일찍 눈 뜬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어마어마한 삶의 고통을 두 차례 넘긴 사람이기도 하고.

내공이 대단할 수도 있다. 없을 수도 있지만.

하여, 이 책은 평소 생각, 사유, 사유걷기, 산책과 같은 것을 즐기는 독자라면,

충분히 재미가 있을 것이다.

글자를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거창하고 어려운 철학에 대해 논하는 책이 아니다.

철학 입문서 정도로 알고 접근해도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눈으로 사물들을 직접 바라보고 각각의 감각기관으로 파악하려 하다가 완전히 내 영혼이 눈멀지 않을까 두려웠다네. 그래서 나는 로고스들에 의지하여 존재하는 사물들의 진리를 탐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네. - 파이돈 99e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나는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로고스를 찾기 위한 질문

내 삶의 의미는 도대체 무엇인가?

내 삶의 유일한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는 지금까지 타인의 기대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들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 부단히 노력했다. 자신이 진정으로 갈망하는 존재가 어떤 것인지 스스로 생각할 겨를도 없이, 다른 사람들이 가는 대로 따라가거나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모습 그대로 살아왔다. 그런 삶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가짜행복이라는 환상뿐이다. 삶이 무의미하다면 자신의 삶을 제대로 정의해 본 적이 없는 것이다. 이제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스스로 답변해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17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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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ch01 2024-04-04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분 인스타를 한번 보세요. 책의 내용대로 살고있는지. 완전 인스타에선 자기차 자랑하고 난리도 아닙니다.
 
육짓것의 제주 문화 읽기 - 제주 해민정신의 이해
최미경 지음 / 지식과감성#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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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도연구회 연구위원인 최미경 님의 <<육짓것의 제주 문화 읽기>>가 지식과감성 출판사에서 출간되어 읽어본다.

육짓것이란, 제주인들이 육지에서 온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제주에서 뭔 일이 일어나면, 저 육짓것 , 저 육짓것하며 육짓것들이 문제라고 했다고 한다.

나도 육짓것이다.

육짓것으로서 제주를 사랑하고 제주인들의 정신 세계와 문화를 사랑하고, 사랑하려 노력한 저자 최미경 님의 사랑이 느껴지는 책이다.

이어도연구회 연구위원이었던 故 송성대 교수님은 제주인의 집단 무의식 속에 해민정신이 전해져 왔다고 하였다.

최미경님도 이 의견에 동의하며 책은 시작한다.

그리고 그가 주장한 해민정신이 미래의 제주를 이끌 제주 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최미경님은 말한다.

해민정신을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교수님은 나에게 육지의 농촌 문화를 묻곤 하셨다. 그리고 제주의 풍속에 대해 말씀해 주길 즐기셨다. 생전에 교수님과 나눴던 말씀들을 기억해 내 점으로 나타내 보았다. 이 책은 그 점들을 모아 직선 하나를 그었을 뿐이다.

<<육짓것의 제주 문화 읽기>>

나는 해민정신이란 용어 자체가 낯선 독자였는데,

아마도 바다를 터전으로 산 섬 사람들만의 그 어떤 공감대, 뭉침 그 어디쯤의 정신이리라.

유투버 뭐랭하맨 님의 채널에서도 본 '궨당'문화도 보여 읽는데 즐거움이 있었고,

아무튼 '호기심 어린 눈'으로 유치원생처럼 재밌게 이 책을 보았다.

마흔이 되어 호기심이란 것이 생기기 시작하다니!

제주여행을 가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역시 진짜 여행은 책을 통한 여행이다.

현지 여행을 아무리 해도, 그 현지인들의 생활습관, 문화, 의식주, 사람들, 그들이 쓰는 언어, 그 지역의 역사, 전통, 지리학 요소, 기후

뭐 이런 부분을 이해하려 하거나 이해하지 못한채

음식, 여행컨텐츠를 소비만 한다면,

그건 적어도 내가 정의하는 진정한 의미의 여행은 아닌 것이다.

그래서 나는 정말 정말 이 책을 재미나게 보았다.

최미경님이 이 책을 펴내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으셨던데, 책을 출간해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꼭 전하고 싶다.


궨당 이야기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궨당은 '불시에 급작스럽게 비용이 드는 장사를 치르기 위해' 조직된 점도 있다. 특이한 것은 제주의 궨당 공동체는 부계 조상은 물론 모계, 처가까지 포함한다는 것이다. 궨당 공동체 즉 수눌음의 출현 기원은 혼성 촌락에서 자신들의 씨족 구성원만으로 장사를 치르기에는 부담이 되어 생겨난 장사 공동체라고 해도 크게 어긋남이 없을 것이다. 1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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