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한입
데이비드 에드먼즈 & 나이절 워버턴 지음, 석기용 옮김 / 열린책들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생활철학
하루은 한병철씨의 [피로사회]가 독일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었다. 철학이 일상생활을 진단하고 해석해 줄 수 있는 도구가 될 수있다는 걸 그 때 처음 알게 되었다.


#철학맛보기
그런데 철학이라고 하면 아주 어렵게 생각된다. 왠지 모르게 사전만큼 두꺼운 책을 읽어야 할 것 같고, 박사 학위쯤은 따고 나와야 될 것만 같다. 물론 철학자가 되려면 그래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철학자가 되려고 그러는건 아니지 않는가.
가끔 나는. 내 삶의 본질적인 이유가 궁금할 때도 있었고, 어떤 현상을 이해하려 노력이 필요할 때도 있었지만 그런 과정에서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철학을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생겼던 것이다. 알아보는 김에 다양한 분야를 보고 싶었다. 그래야 내가 찾는게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다 추천 받게 된 책. <철학 한 입>이다.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다. 너무 깊게는 아닌 한 입씩 알아보고만 싶었다.


#사색하기
윤리학, 정치학, 형이상학, 미학, 인생. 이렇게 분류되어있다.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 그리고 예전 고대철학이니 중세철학이니 이런 것들이 아닌 현대의 철학자들이 현실의 문제로 토론하는 형식이 마음에 들었다. 중간중간 정말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또는 개인적으로 겪지 못한 문제에 대해선 깊이있는 사색이 필요했다. 대체로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을 훅- 치고 들어왔다. 사색을 통해 시각을 점점 넓혀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우리는 인간이 자기가 안다고 생각하는 여러가지 것들을 실제로 아는 것인지, 혹은 어떻게 그렇게 아는 것인지 반드시 안다고 할 수 없어요. p191

문제는 사물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에 있지만 어떤 것도 거기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겁니다. p197

비트겐슈타인 <철학이 어렵다 한들 좋은 건축가가 된다는 것의 어려움에 비할 바가 아니다> p244

인간 실존의 주된 문제는 허무입니다. p2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