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무선본)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역사, 문화, 종교, 경제 등등 인류의 모든 것을 재해석하면서 마치 한편의 가상 소설을 읽는 듯한 재미를 주고 있다. 읽으면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제3인류>가 계속 떠올랐다.
.
.
#인류발전?
대부분의 인류학에서는 인간의 직립보행과 농업혁명을 대단한 발전 또는 다른 동물들과 확연히 다른 지능적인 발견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린 학교라는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그렇게 배워왔다. 하지만 유발 하라리는 이런 당연한 것들의 의문을 던지고 새로운 설을 적용시킨다. 예를 들어 농업을 하게 된 인간은 정착생활을 하면서 이전에는 걸리지 않던 병균에 감염이 되고, 수렵채집에 적합하던 신체구조가 농사를 하며 디스크와 같은 질환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인간 이전의 모든 동물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자신의 신체구조와 삶의 방식이 유전자의 뿌리에서부터 진화를 거듭하면 변해왔지만, 인간만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인간이라는 동물이 결코 자신에게 유리하게 발전해 오지 못했다는 점을 많이 알려주고 있다.
.
.
#인지혁명과 뒷담화
사회관계망의 발전을 이 뒷담화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도 재미있다. 다른 동물과 다르게 인간은 없는 이야기, 예상되는 이야기를 하면서 가상의 것을 만들어내고 그걸 전달하는 힘이 생겼다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종교에서부터 국가, 사회체제, 회사, 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바로 이 (허구)의 힘에서 나온 것이다. 그렇다고 유발 하라리가 허무주의자는 아니다. 그가 말하는 건 이런 점을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
#무지의 발견
예전에 KBS 다큐 <바다의제국>을 본 적 있다. 여기에서는 유럽국가들이 바다를 차지하면서 세계를 제패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사피엔스>에서 유발 하라리는 이것이 유럽인들의 무지를 인정한 태도에서 나온 거라 말하고 있다. ‘무지의 발견‘ 주장은 유발 하라리만의 독특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걸 풀어가는 과정이 흥미롭다.
.
.
#행복과 미래
유발 하라리는 인류가 지금 가장 행복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미 그 전에 종의 행복이 개개인의 행복과는 반대일 수 있다고 지적했었다. 마찬가지로 인간이란 종은 지구에서 70억 명이라는 대단한 성공을 이룩했지만, 우리 개개인의 삶은 행복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유발 하라리는 그러면서 미래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더 행복해지려는 인간이 과학으로 과연 어디까지 가려 하는지. 또 행복이 과연 거기에 있는 게 맞는지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1-18 09: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과학이 전인류가 아닌 특정 국가 이익을 위한 목적으로 잘못 사용되어진다면 불편한 상황들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수평선 2016-11-18 10:00   좋아요 2 | URL
이미 그렇게 발전해 온 것 같아 걱정이예요... :(

고양이라디오 2016-11-28 13: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즐겁게 읽은 책입니다. 맥을 잘 집어주신 리뷰 감사합니다^^

수평선 2016-11-28 14:13   좋아요 1 | URL
ㅎㅎ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