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자르기 Fired K-픽션 13
장강명 지음, 테레사 김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 내 도덕관
예뻐 보이는 직원이란 뭘까? (남녀 구분 없이 이 말은 다 작동한다) 항상 미소 띤 얼굴에 싹싹하고 업무를 찾아서 하는 직원? ‘싹싹하다‘라는 말을 찾아봤다. ‘눈치 빠르고 사근사근하다‘라는 뜻이 나온다. 이번엔 ‘사근사근하다‘라는 말을 찾아봤다. ‘생김새나 성품이 상냥하고 시원스럽다‘라는 뜻이 나온다.
우리는 흔히 얼굴 생긴 것과 업무는 별개라는 말을 하지 않는가? 그런데 싹싹한 직원을 두고 일을 잘한다 여긴다. 또한 ‘눈치가 빠른 것과 업무를 하는 것은 연결고리가 약하다. 눈치가 빠르다는 말에는 이해하는 능력도 포함되겠지만, 우리가 이 말을 사용하는 접점은 ‘업무를 찾아서 하는 직원‘, ‘상사의 비위를 잘 알아채는 능력‘에 닿아있지 않은가? 특히나 우리는 직장은 배우는 장소가 아니라는 말을 자주 한다. 가르침이 있어야 이해도 수반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이해하는 능력‘이라는 의미는 약해질 수밖에 없지 않은가?
다시 돌아가 (예뻐 보이는 직원이라는 말 자체도 너무 시각적이다) ‘일 잘하는 직원‘이라는 것은 자기 일을 하는 것과 더불어 +생김새 +성품,성격 +눈치 +윗사람에 대한 예의를 합친 말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느낀다. 과연 직장 생활 속 우리의 도덕 감정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것일까? 정의를 지키는 영화 속 슈퍼 히어로에 열광하면서, 현실 생활 속에서의 우리는 과연 정의를 지키는 사람들일까.

#모순
한국 직장의 구조적 문제와 모순된 사람들의 모습을 잘 보여준 작품이다. 화자가 은영 과장이라서도 그렇겠지만, 이 작품의 독자들은 사장이나 알바의 처지에서 생각하지 못하고 쉽게 은영의 처지만을 쫓아간다. 작가의 의도적 기획이기도 하겠지만, 우리는 어느 위치에 있든 자신을 피해자와 동일시 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장강명
너무 좋아하는 작가다. 장강명 작가는 현실인지 소설인지 모르게 너무나 현실 속 문제를 잘 잡아낸다. <댓글부대>도 그랬었다. 실제로 온라인 마케팅을 다뤄 본 사람이라면 느꼈을 일들을 소설에 풀어놓았고, 그리고 실제로 국정원 댓글 사건이 알려지기도 했다. 작가가 11년 동안 <동아일보> 기자 생활을 했던 게 도움이 되었을까? 하지만 장강명 작품의 본질적 글솜씨는 자신이 조사하고 알게 된 사실을 풀어내는 것 이상으로 미묘한 인물들의 감각을 잡아내며 독자가 그걸 느끼도록 전달해내는 능력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