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쳐 쓴 한국근대사
강만길 지음 / 창비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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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병
나는 ‘의병‘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일본의 침략에 맞서서 용감히 싸우신 분들. 그분들이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 처음으로 자세히 봤던 것 같다. 후반기를 대략 6개월로 잡고 전투 횟수를 생각해보면, 하루에 10번을 싸웠다는 말이다. 전국적으로 여러 조직이 각개전투를 했다는 걸 고려해도 한 집단이 삼시세끼 밥 먹듯이 아니면 하루에 꼭 한 번은 일본과 싸웠다는 뜻인데 이게 얼마나 힘들고 고된 일이었을까. 나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너무 쉽게 빼앗아 갔다고 생각했었는데 생각했던과는 달리 전국민이 들고 일어난 대항쟁이었다는 사실에 자랑스러움과 감동을 느꼈다. 비록 결과는 좋지 못했지만 이 정도의 저항정신이라면 우리는 어디서든 살아남을 것이다.


#열강들이 사회진화론
당시 민중을 계몽해야 한다는 계몽운동의 오류를 이 책을 통해 정확히 알게 된 것 같다. 당시의 사람들도 배우고 성장해야 한다는 것에 경계심을 갖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잘못된 사상의 바탕 위에 있는 배움이라면 우리는 철저히 경계했어야 했다. 이걸 깨닫지 못한 자들이 바로 이완용 같은 인간들이다. 열강들의 제국주의 사상에 의해 많은 나라들이 고통을 겪는 역사를 걸었고, 우리도 그릇된 사상으로 나라를 잘못된 길로 이끌었던 역사를 만들었다. 앞으로 나도 이런 점을 경계하고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읽겠다고 생각했다.


#국문소설의 발달
한문소설보다 서민층을 대변하는 국문소설의 발달 부분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17세기 말에서 18세기경에 얼마나 많은 소설들이 나왔으면 현재까지도 6백여 종의 작품들이 살아남았을까를 생각하니 가슴 벅찼다. 전에 읽었던 영국 작가 제인 오스틴의 <설득>이 1817년 작품이고 그녀의 주요작품들이 대부분 19세기에 쓰였다는 걸 생각해보면, 홍길동전(1612) / 구운몽(1687) / 춘향전 (18세기경 판소리형태로 창작)이 그보다 앞선 시기에 쓰였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영국의 문학도 17세기 말부터 봇물 터지듯 터져 나왔다고 하는데, 그것과 우리의 문학발전 시기가 다르지 않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책의 유통에서도 방각본(상업적 이윤을 목표로 출간된 소설을 뜻함)이 등장하고 세책집(도서대여점)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조선의 문학 문화가 얼마나 융성했는지 짐작하게 했다.

조선 후기의 소설에는 당시의 야담 · 민담 · 설화 등을 작품화한 것이 많았다. 조선의 역사적 사실들에 근거하여 창작되기도 했지만 그중에는 중국소설의 번안물이 포함되어 있기도 했다. 이 시기에 저술된 소설들 가운데 대략 6백여종이 전해지고 있으며, 이것은 다시 소설문학이 풍성했음을 말해주고 있다. (P205)

한일 ‘합방‘이 임박한 1908년에서 1909년 사이에는 의병 참가 인원수가 급증했고 일본군과의 전투 횟수도 많아졌다. 대한제국 정부 경무국의 조사에 의하면 1908년 후반기에만도 의병과 일본군의 접전 횟수는 1900여회나 되었고, 참가 의병 수도 약 8만 3천명에 이르렀다. ‘합방‘ 전해인 1909년 전반기에는 1700여회의 접전에 3만 8천여명이 참가했다.
또한 1906년에서 1911년까지 6년 사이에 일본 경찰을 제외한 정규 일본군과의 접전 횟수만도 2800여회에 이르렀고, 참가 의병의 연인원수는 약 14만명이나 되었다. 해산 당시 대한제국 정부군 총 수가 8800명에 불과했는데 민병인 의병에 참가한 사람의 수는 14만명이나 되었으며, 1907년부터 1909년 사이에 그 가운데 약 5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P288)

1859년 영국 생물학자 다윈이 진화론을 발표한 이후, 이 학설은 곧 사회사상으로 변모했고, 생존경쟁 · 적자생존 · 자연도태에 관한 생물학의 이론이 인간사회에도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 이 시기의 지식인들은 사회진화론을 통해 각 민족이 생존을 경쟁하고 제국주의가 팽배하는 상황에 대한 논리적 설명의 근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 사회진화론은 밖으로는 인종주의적 편견과 인종간의 대립을 강조하는 제국주의적 침략론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안으로는 민족 내부의 일반 민중을 미개한 계몽의 대상으로 보는 일면이 있었다. 이런 논리에 빠진 개화기의 일부 지식인들은 사회진화를 위해 투쟁하는 기본단위를 민족보다 인종 내지 종족에서 찾고자 하는 경우도 있었다. 조선과 중국 · 일본 등 세 나라 황인종이 협력하여 백인종과의 투쟁에서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바로 이런 생각 때문에 사회 진화론은 또 일제 침략의 이론적 도구로 전용되지도 했고, 국내 민중을 약자로만 보거나 계몽의 대상으로밖에 인식하지 못한 면이 있다. (P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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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식 룰렛
은희경 지음 / 창비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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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식룰렛 : 진실에는 행운도 불행도 없다. 그저 잔인한 진실뿐. 그래서 우리는 뉘앙스로 이야기한다. 솔직해지는 순간 게임은 거기서 끝난다. ▷장미의왕자 : 고독한 사람의 내면에는 또 다른 나를 하나씩 갖고 있다. 사랑이 힘든 건 상대방이 ‘내면의 나‘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대용품 : 자기 삶의 주인공은 자기 자신이라고 한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그 영화가 내 영화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불연속선 : 우연과 인연은 어떻게 다를까? 우리의 인생은 불연속선처럼 이어질듯 말듯한 선을 따라 연결되고 있다. ▶별의 동굴 : 마지막 남은 내 삶의 울타리가 무너질 때 나는 무엇을 붙잡을 수 있을까. ▷정화된 밤 : 같은 음악에 다른 해석들이 존재하듯 내 삶의 평가도 그럴 것이다.


#예상 범위
예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살아가는 삶. 처음부터 그랬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사방팔방 돌아다니던 나는, 상처받고 쓰러졌던 곳에 기둥을 세웠다. 그 기둥이 늘어나면서 자연히 나는 그 안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곧 울타리가 되었다. 서른쯤이 되면서 그 울타리가 보였고 내 영역을 정리하는 밤을 보냈던 것 같다. 울타리가 보인다고 해서 미래가 뚜렷해진 건 아니다. 다만, 예상할 수 있는 범위가 만들어졌을 뿐이다. 소설의 이야기들은 그들의 울타리가 침입당하는 과정과 순간을 그려 나가고 있다. 갑각류가 허물을 벗을 때 가장 연약해지듯이 그들의 울타리가 깨어졌을 때 그들은 가장 연약한 상태로 노출된다.


#행운과 불행
행운과 불행을 대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다. 매번 행운을 발견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불행에 대비만을 신경 쓰는 사람도 있고 끌려다니면서 후회만 하는 사람도 있다. 행운과 불행은 말 그대로 운명이다. 그래서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지만, 삶이 그 두 가지를 오르내리기에 우리의 고민과 걱정은 거기에 닿아있는 것이다. 샘플러 잔에 담긴 술들은 그 맛과 향이 다 다르다. 손님들은 샘플러를 시음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술을 고를 수 있다. 하지만 그 술의 가격까지 미리 알 수 있는 건 아니다. <중국식 룰렛>에서처럼 끝까지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알 길이 없다. 우리의 인생도 죽는 그 날까지 알 수 없는 것이다. 나아가 죽은 후에도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지금 시시때때로 느끼는 행운과 불행은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


#얽힘
세상에는 사람의 수만큼 아픔들이 있다. 어릴 땐 항상 나의 아픔에 갇혀 지냈고 그것에 내 자아를 심어 키웠다. 잘못된 토양에서 시들한 정체성이 자라났고 그건 단지 내가 불행하기 때문이라 치부했다. 타인과의 얽힘이 나의 토양이 될 수 있다는 걸 알았을 땐 이미 늦은 후였다. 정체성은 ‘완성‘되는 게 아니라 죽는 그 날까지 ‘과정‘의 한 점 위에 놓여있다는 것을 깨닫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6편의 작품들. 작품을 넘어 비슷한 인물이나 소품들이 겹치기도 한다. 소설 속 인물들은 서로의 얽힘으로 자신의 본모습을 찾게 될 것이다. 그들이나 나도 앞으로의 일은 알 수 없다. 다만, 다른 이와의 얽힘이 이야기를 만들고, 서로의 토양이 섞여 비옥해진다면 내 뿌리는 더욱 단단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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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보내지 마 민음사 모던 클래식 3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김남주 옮김 / 민음사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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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인간을 통해서 삶의 한계성, 존엄성, 보이지 않는 틀, 깨달음, 바꿀 수 없는 현실, 유한한 인생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설이다.

1990년
‘1990년대 후반 영국’ 책은 그렇게 시작한다. SF장르이면서 미래가 아닌 과거의 시대로 쓰였다. 그럼으로써 불필요한 미래사회 모습의 묘사를 피하고 인물 내면에 집중하도록 만든다.

복제인간
내가 저들처럼 태어나고 길러졌다면 나는 그 틀을 깰 수 있을까? 이해도, 체념도, 시도도 못 한 채 죽음을 맞이할 것이다.

근원자와 카세트테이프
근원자를 찾아 나서는 부분이 있다. 영화에선 이 부분을 단순하게 축약했지만, 책에선 긴 내용으로 나온다. 근원자가 아니라고 느끼던 바로 그 순간이 가장 중요했던 것 같다. 근원자는 희망이자 미래이다. 반면 테이프는 똑같은 삶의 인정이고 체념이다.

후회
많은 후회와 자책들이 서려 있다. 후회는 그들을 더욱 인간처럼 보이게 했다.

존엄성
캐시와 토미가 에밀리 선생님과 재회하는 부분에서 인간과 신의 모습처럼 느껴졌다. 자경(인격의 가치와 존엄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얻는 일)을 하는 생명체라면 존엄성을 인정받아야 하는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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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들 (마음산책X) 개봉열독 X시리즈
로맹 가리 지음, 백선희 옮김 / 마음산책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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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심
첫 부분들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이미지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판의 미로> 이런 판타지 영화들이었다. 상상으로 채워진 라브로보 숲. 그건 아이에게 실재하는 세상이고, 대화 상대이며, 악당이면서도 친구이다. 이 책에 ‘동심‘이라고 직접적인 단어가 나오진 않지만, 포스코 자가의 어린 시절은 동심으로 가득하다. 동심의 뜻을 찾아보면 ‘어린이의 마음‘이라고 나온다. 특별히 ‘상상력‘이라는 수식어를 붙이지 않아도 ‘어린이의 마음‘ 자체로 ‘순수‘와 ‘상상‘을 표현하고 있는 단어이다. 순수성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능력은 신이 인간에게 주는 첫 선물과도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신이 인간에게 주는 첫 시련은 그걸 다시 거둬가는 일인가 보다.

#마법사
자가 집안은 그런 상상의 세계를 사람들에게 펼쳐서 먹고 사는 일명 마법사들이다. 그래서 아버지 ‘주세페 자가‘는 막내 ‘포스코 자가‘의 상상력을 칭찬한다. 예전의 마법사는 광대, 예언자, 점성술사, 약사 등 과학이 발달하기 이전 시대에 상상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을 해왔다. 자가 집안은 그걸 이용해서 러시아 여제와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고 정치적, 외교적인 집안으로 거듭난다. 하지만 포스코는 아버지의 그런 방식이 무너지는 현실을 경험한다. ‘시대의 변화인가‘ 아니면 ‘한계인가‘라는 고민 속에서 포스코는 작가를 꿈꾸게 된다. 꿈꾸는 인간, 마법사, 작가가 하나의 플레임 안에 합쳐지면서 글을 쓰는 자신을 신비롭게 포장하고 있다.

#펜과 종이와 잉크
포스코는 집안의 가업을 글쓰기로 승화시킨다. 사랑하는 테레지나의 부탁 때문인지 아니면 아버지 세대와는 다른 시대적 요구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는 글을 통해 집안과 테레지나와 라브로보 숲을 불멸하게 한다. 작가 로맹 가리는 포스코를 통해서 이러한 기록의 불멸성을 표현해내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 죽어가는 테레지나를 글로 옮겨 살리려는 부분은 절절하면서도 가슴이 미어진다. 작가의 소설, 사람들의 일기. 혹시 우리는 이야기를 글로 풀어내면서 그 이야기가 영원히 살길 바라는 건 아닐까? 나는 잃고, 병들고, 죽어가지만 내 글은 남아, 나의 꿈이 영원히 지속되길 바라는 건 아닐까.

#테레지나
오, 사랑하는 테레지나. 테레지나는 엄마이자 첫사랑이자 마지막 사랑, 남자의 로망을 담은 그녀. 하지만 사랑을 한다는 건 유년기를 잃는다는 의미이자 돌아갈 수 없다는 의미이다. 그때부터 시작되는 고통은 삶을 엉망으로 만들기 일쑤다. 기록으로 사랑을 영원히 살아있게 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내 것이 되는 건 아니지 않은가. 사랑의 행복을 추억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것일까? 왜 그 괴로움을 기록해서 계속 유지되길 원하는 것일까? 괴로움도 사랑인가? 아픔도 추억인가? 우리는 알 수 없는 감정을 가진 존재. 그래서, 그래서 상상력의 마법이 이 시대에도 살아남고 있는 것은 아닐까.

#현실
상상을 파는 직업이라도 현실의 무게는 냉혹했다. 로맹 가리는 시민혁명이 활발하던 시기를 다루면서 많은 비유와 상징으로 서술한다. 이탈리아, 러시아에 대한 역사를 잘 모르지만, 그 뉘앙스만은 눈치챌만하다. 그래도 좀 더 알고 있었으면 유쾌하게 떠들고 욕하면서 볼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은 든다. 역사적인 현실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도 잘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아버지의 아버지로부터 전해지는 이야기와 한 여자에 대한 사랑. 그 모든 것이 현실의 벽을 만나 뭉개지고 가로막힌다. 우리는 그 벽 앞에서 고민하고 갈등한다. 작가 로맹 가리도 이 작품 이후 새로운 길을 택하게 되었다니 더 의미심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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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책의 실험 : 챕터 제로
롤링다이스 엮음 / 롤링다이스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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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_0
기술의 발달로 출판 환경이 변화했다. <책의 실험 - 챕터 제로>는 2015년 8~9월 동안 출판업 관련자들이 모여 대담회를 나눈 내용을 엮은 책이다.


#미디어의_변화
˝기록된 것을 통한 기억을 신뢰하는자는 점차 스스로의 기억을 소홀히 하게되어 결국 영혼을 상실하게 된다˝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받아 적어서 출판물로서 전달되면 대화 속에 담겨 있는 영혼들이 사라진다며 소크라테스는 비판했다고 한다. 그 당시 뉴미디어였던 책은 이런 대접을 받았다. 지금 들어보면 황당하지만 한편으론 모바일로 대변되는 요즘 뉴미디어 환경에서 내가 받은 인상과 너무 비슷해서 놀랍다.

알쓸신잡에서 정재승 교수가 ‘요즘은 전화번호도 외우지 않고, 모르는 건 검색으로 찾게 되어 인간이 뇌를 덜 사용하게 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예전에는 외우는 데 많이 썼다면 요즘은 정보를 입력하고 분석하는 과정에 뇌를 많이 쓰며, 디지털 디바이스가 등장한 이후로 인간의 뇌를 덜 쓴다는 어떠한 연구도 없다고 이야기 했던 게 생각났다.


#책읽기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윤성근 대표님의 말 중에 책 읽기를 잉여활동으로 이야기 했던 게 기억에 남는다. 사람들은 흔히 핸드폰이나 TV를 볼 시간은 있으면서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데, 여기서 ‘시간‘은 ‘잉여 활동을 할 시간이라는 것. 책 읽기가 지식, 교양을 얻는 것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잉여 행위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책 읽기 = 사색이라는 걸 느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얼마나 일하는지. 그런 것들이 먼저 해결되지 않으면 사실 잉여 시간이라는 게 남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이렇게 덧붙인다. ˝정부에서 하고 있는 독서 캠페인 같은 게 어떤 면에서는 좀 환상에 빠져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책을 읽어라‘보다는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바른길 아닐까요. 책을 읽도록 만드는 그런 사회가 아니라. 책을 읽어도 되는 환경.˝


독립서점에서 독립 출판물을 사겠다던 계획으로 만나게 된 CHAPTER ZERO. 셀프 퍼블리싱 책은 아니지만, 한편으론 책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가끔 우연히 발견되는 이런 보물들이 내 생활에 큰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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