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걸음 One Love
김명미 지음 / 스테이지팩토리(테이스트팩토리)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삶에서 여유를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빡빡하고 힘든 나날의 연속이 쳇바퀴처럼 반복될 때 자신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혹은 내가 선택한 길에 대한 후회는 없는지 등에 대한 많은 생각이 자신을 괴롭힐 때가 있다. 아마도 자신의 삶에서 권태기가 찾아온 것 같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 때 답답한 공간에 갇혀 있는 자신을 위해서 어디론가 떠나며 그 해답을 찾게 되는 것이 아마도 자신을 위한 여행이 아닐까 한다. 물론 사람마다 저마다 그 정답을 찾는 방법은 제각각일 것이나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며 생각하게 하는 것은 여행만 한 것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누군가는 여행을 통해서 잃어버린 자신을 찾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여행 속에 알지 못했던 보석 같은 무언가를 발견하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여행’을 통해서 자신 그리고 자아를 찾아가며 멀리서 자신을 내려봤을 때 조금 더 성숙한 자신을 먼 훗날에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많은 여행 에세이 중에서 특별함을 지닌 여행 에세이를 보게 되었다. 단순히 제목에 이끌려 첫 장을 보게 되었는데 보통 여행 책과는 사뭇 달랐다는 점이다. 내가 지금까지 접했던 것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한 이야기를 풀어놓거나 여행지를 소개하거나 혹은 에피소드로 여행의 재미를 더해주는 에세이의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에 만나게 된 책은 여행보다는 그곳에 사는 아니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그곳 현지인 사람들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천사의 걸음 One Love」라는 제목처럼 저자 김명미 씨가 배낭과 카메라만 가지고 발걸음을 성큼 옮겨간 곳은 바로 태국의 작은 섬으로 계획하지 않은 여행을 계기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사진작가였던 김명미 씨는 글을 쓰고 사진도 찍으면서 ‘레인보우 게더링(Rainbow gathering)’ 공동체 모임을 통해서 그곳의 생활에도 차츰 익숙해져 갔고 그곳 사람들의 삶의 모습도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았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몇 년이 지나고 다른 곳으로 여행지를 옮겼는데 호주 브리즈번, 남빈, 바이런 베이를 여행하게 된다. 그곳에서도 역시 카메라와 함께 많은 사람과 풍경을 담고 그들의 삶을 카메라로 들여다보면서 소박하게 살아가는 사람과 가난하지만,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얼굴과 살아가는 모습에 남아 있는 것을 보며 현대 사람들은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행복이 과연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해주는 것 같았다. 지금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다들 바쁘게 살아가고 남보다 앞서 가야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주변 사람과 경쟁을 하며 치열함 속에서 살아남아야 함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김명미 씨가 여행한 곳의 사람들은 여유가 무엇이고 행복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고 그 속에서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의 답을 제시해주고 있었다. 누군가는 여행을 통해서 눈에 보이는 것이 다 일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 속에서 그들의 삶을 엿보고 그들과 함께 생활하고 소통하면서 지금까지 느낄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보석보다 더 가치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단순히 여행을 통해서 여행지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여행을 통한 소통과 그 속에서 행복과 그들의 삶 속에서 무언가 느끼는 바가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진에서 보여주는 그들의 모습과 생활을 엿보기도 하고 글을 통해서 마음의 여유를 느끼며 무언가를 쫓아가기보다는 천천히 한 걸음씩 나아가며 자신을 위해 그리고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느끼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차갑디차가운 지금의 현실에서 조금은 따뜻하고 정을 느낄 수 있고 그 속에서 삶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짚어주는 여행 에세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은 여행을 통해서 다시 한 번 느끼게 되고 더 넓고 큰 세상의 모습과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자연을 통해서 그리고 사람을 통해서 천천히 느리게 살아가는 삶도 마음의 여유를 되찾으며 주변이나 자신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 보게 하게 반성하게 해주는 것 같다. 그녀의 글과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지금은 느끼지 못하는 따뜻함과 정감이 고스란히 전해져 오는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