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를 날게 하라 - 기업의 운명을 바꾸는 실리콘밸리식 혁신 비법
스티븐 호프먼 지음, 이진원 옮김 / 마일스톤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에는 왜 나오지 않느냐고 한탄하는 몇가지가 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같은 실리콘밸리 스타일의 세계적 기업.

노벨상 수상자.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노벨상이나 기업을 올림픽이나 세계선수권 경기처럼

무조건 열심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목표라고 생각하고

공허하게 들리는 '규제철폐' 구호나, '창의력' '도전정신'을 강조할 때

저자 스티븐 호프먼은 "혁신"을 얘기한다.


혁신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오히려 피로감이 들 정도로 우리나라의 곳곳에서 이미 많이 써버린 용어이다.

그런데 과연 우리는 이 '혁신'을 제대로 알고 있던 것일까?


대기업 회장이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꿔라' 라고 일갈하며

불량률이 높은 휴대폰들의 집단 화형식을 거행하고 난 뒤

'혁신'은 통째로 바꾸는 것, 근간부터 고치는 것, 실패하면 도태되는 것으로

무시무시한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연쇄창업가(연쇄살인마도 아니고;;) 벤처투자자, 에인절투자자, 

모바일 스튜디오 사장, 컴퓨터 엔지니어, 영화 제작자, 할리우드 TV임원 등

다양한 분야를 종횡무진하며 경력과 경험을 쌓은 저자는

'호프먼 선장'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혁신에 대한 방법을 설파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에 대한 관심과 경쟁이 높을 때 

오히려 기술이 전부라는 착각을 버리라며, 창의적 생태계 구축을 말하고

혁신은 모방에서 시작되며, 성공하는 기업가는 역발상을 한다고 말한다.


"작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당신의 솔루션을 높게 평가해주는 고객을 잡고 그 사람에게 집중하세요"

(p.64)


이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말이지만 적용하는 대상에 따라 

큰 파급력을 발휘하고 수익을 창출한다. 다음과 같이 말이다.


자전거 자물쇠부터 자동차 문, 서류 캐비닛에 이르기까지 

어떤 기기라도 열 수 있는 만능 앱을 개발하고자 했던 타이완 기업은

이 앱을 당장 유료화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 공짜로 앱을 나눠주고

앱 내에 소셜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각종 제조업체와 제휴를 맺으려고 했다.

문제는, 해당 기기의 문이 열리려면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기기에 특별한 하드웨어를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작게' 생각한 방식은 간단하다.

보안을 중시하는 회사를 공략 대상으로 삼아

하나의 스마트폰 앱으로 문, 책상, 서류 캐비닛, 창고를 포함한

조직 내 모든 중요한 지점에 접근을 통제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라.

그리고 실행된 스마트 잠금 횟수에 따라 요금을 청구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새롭고 신선한 발상을 '되게' 만드는 방법은 

오히려 '작게' 생각하는 것이다.


작은 팀과 작은 시작, 작은(제한된) 예산이

변화의 파도에 좀 더 빠르고 날렵하게 올라탈 수 있게 만들고

실패의 충격을 완화시키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더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든다.


반면 커야만 하는 것도 있다. 바로 '기회'이다.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 회사가 에인절투자와 시드투자를 받으려면

팀, 고객, 제품. 시장, 비밀소스(차별화 지점)의 5가지를 고려하여

대박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작가는 6장에 걸쳐

각 요소들을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며 혁신해야 하는지

본인의 경험과 업계의 트렌드를 적절히 섞은 예시를 들어가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혁신은 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 지 모르겠는 관리자나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 혹은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대한 '실리콘밸리 DNA'를 심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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