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디베이트 형식의 표준이다! - 동영상으로 배우는 디베이트 형식 교과서
케빈 리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이 디베이트 형식의 표준이다/케빈 리/이지스에듀/국내 최초 4대 디베이트 형식 소개

 

 

 

 

 

디베이트 형식을 자세히 알고 싶었는데 이제사 디베이트 형식의 원형을 배우다니. 대표적인 디베이트 4가지 형식을 재현한 현장 동영상까지 있다니. 더구나 도움이 되는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의 주제가 사형제도는 정당한다. 동물실험은 정당하다라니. 보고 있으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한다.

 

 

디베이트 형식이 상위권 우수아들에게 도움되는 방식인데 4개의 디베이트도 그 범주를 다르게 한다. 처음 디베이트를 접하는 학생들에겐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가 최적이다. 의회식 디베이트는 즉석에서 주어진 디베이트를 하는 것이다.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는 판단을 위한 가치구조를 생각한 디베이트이고, 팔리쉬 디베이트는 한 가지 주제를 일년 동안 디베이트하는 과정에서 해당 주제에 대한 준전문가를 목표로 한다. 목적에 맞게 이를 사용하고 다양한 형식을 제대로 알리고자 함에 기획되었다. 동영상 dvd엔 학생들과 다양한 디베이트를 진행한 사례를 담았다. 이 동영상을 보고 해설에 담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리라 믿는다.

 

디베이트는 왜 필요할까. 디베이트는 토론 교육의 목표를 가장 잘 구현한 방법이다. 토론교육을 먼저 시작하고 머리를 합리적으로 바꾸고 이를 기초로 국, 영, 수를 공부하는 게 맞다. 또 국, 영, 수를 공부하는데도 토론식 방법이 좋다. 디베이트 훈련으로는 리서치 훈련, 비판적 읽기 훈련, 말하기 훈련, 비판적 듣기 훈련, 쓰기 훈련, 리더쉽 훈련, 인성교육 훈련, 인터뷰 훈련, 시민의식 교육훈련, 철학교육 훈련 등 믾은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생각이 교정된다.

 

 

이러한 디베이트는 기원이 영국 하원일 정도로 의회 민주주의의 요람 이다. 지금도 영국  하원에서는 매 주 수요일 대정부질문이 이뤄진다. 이 토론석상에서 집권당 당수는 야당 의원의 다양한 질문에 일일이 답하면서 토론한다. 실제로 유튜브의 PMQ를 검색하면 영국 하원의 토론 장면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디베이트는 형식적 제약이 뚜렷한 토론이다. 입안은 찬성이든 반대든 우리 팀 주장이 왜 옳은 지를 3~4개의 살득력잇는 논거를 가지고 증명하는 것이다. 교차질의는 방금 끝난 내용에 대해 질믄함으로써 발언에 나서는 학생들이 좀더 자신의 발언에 주의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반박은 웅변과 확실히 구분하는 것이다. 반박 순서의 요구는 상대편 말에 집중하는 것이다. 요약은 ㅈ;금까지 진행된 디베이트 전체를 대상으로 쟁점을 중심에 두고 입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마지막 초점은 우리 팀의 논거중 가장 핵심을 골라 호소력있게 말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질의를 입안하는 빙법도 있고 교차잘의를 답변한 방법도 있다, 참가 인원에 맞게 디베이트를 진행하는 것의 표준을 제시하기에 동영상을 보기 바란다.

 

 

발언의 의미를 되새겨보기도 하고 발언의 효과도 알 수 있었던 책이다. 디베이트를 실제 교육상황에 맞게 하려면 읽으면 좋을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샘 2017-03-27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cafe.naver.com/togetherdebateclub

네이버 카페에 투게더 디베이트 클럽의 자료가 많습니다.
동영상도 많고, 연수 일정도 있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