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와 나의 여친
블레이크 넬슨 지음, 홍한별 옮김 / 서해문집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마르크스와 나의 여친/블레이크 넬슨]지구를 살리고 싶은 소년의 성장 일기~

 

십대이지만 유달리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거나 지구에 대한 관심이 많은 친구의 이야기가 이리도 재미있다니. 자칭 마르크스 숭배자인데다 지구를 살리기 위해 문명 파괴를 꿈꾸거나 소비지상주의를 타파하고 싶은 십대 소년의 열혈 지구사랑 분투기가 사랑스럽고 귀엽다.

 

 

 

 

주인공인 제임스가 또래와 다른 점은 남다른 환경의식이다. 지구를 살리고 싶고 환경을 보존하고 싶어서 과소비 풍토를 개탄한다.

 

예를 들면, 고급 영어 시간에 선생님이 내준 논설문의 주제로 자동차를 모두 없애라를 삼는다.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환경오염의 주범인데다 지나친 온실가스의 증가로 빙하가 녹고 섬들이 잠기고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지구 전체가 위험에 빠지고 생명체의 생존마저 위험수위라는 것이다. 태평양의 섬들이 사라지듯 인간도 사라질 것이기에 아예 자동차를 깡그리 없애는 것이 가장 똑똑한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재활용이나 녹색 제품 사용 등으로는 지구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논설문 숙제이기에 제임스는 나름대로 자동차가 미치는 영향, 자동차가 상징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자동차가 우릴 파괴하기 전에 먼저 자동차를 없애고 자동차를 뺀 삶을 살자고 주장한다. 그런 제임스의 논설문에 코그와일러 선생님은 C을 주며 남을 모욕하는 태도를 바꾸고 뒷받침이 되는 사실을 들어 상대방을 설득하라며 충고한다. 그리고 4쪽짜리 논설문을 수정한 뒤 B를 받았다. 이번에도 선생님은 극단적인 태도보다 뚜렷한 논증과 설득력 있는 표현이 더 효과적이라고 써 놓았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작문숙제다. 주제가 있든, 자유주제든 제임스가 쓴 글에 선생님의 총평을 거치면서 제임스의 생각이 정돈되고 글쓰기 실력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제임스가 학교 작문숙제를 통해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과정들이 부러울 지경이다. 한국에도 이런 교과과정이 있으면 좋을 텐데.....

 

예를 들면, 제임스는 나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에 대한 4쪽짜리 글에 세이디 키넬:체제 안에서 분투하다라며 전 여자 친구 세이디의 체제 안에서 공동체를 위해 활동하는 것을 썼다. 그의 글에대해 선생님은 점수도 없이 다른 학생에 대해 쓰지 말라며 무조건 다시 하라고 한다. 다시 대상을 바꿔 엄마들은 중요하다에 대해 썼다가 D를 받는다. 그리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카를 마르크스에 대해 쓰고 B과 결론이 없는 글이지만 마르크스주의 사상을 잘 설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떤 장소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자유주제에 대한 4쪽짜리 글에서 제임스는 오슬로에서 얻은 교훈을 써서 A를 받으며 장소를 잘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학교 안팎에서 참가했던 활동에 대한 4쪽짜리 글인 습지 보호 서명 운동 때 만난 시민 목록’ B를 받고 재미는 있는데 서두와 결론이 없다는 총평을 듣는다.

소설은 논설문, 작문과제, 개인 에세이, 일기가 연속적으로 이어진 제임스의 글이다. 작문을 통해 글쓰기 방법을 익히는 과정도 있고, 마르크스 추종자인 고교생 제임스의 환경보호와 올바른 소비습관에 대한 생각들이 유머러스하게 들어 있다. 마르크스를 숭배하고 스스로의 힘으로 생각하고 지구를 위해 옳은 결정을 내리려는 제임스의 혁명정신도 재미있게 그려져 있다. 전 여자 친구 세이디에 대한 이야기, 일기와 작문을 통해 의식의 지평을 여는 과정이 흥미있게 그려져 있다. 지구를 살리고 싶은 소년의 성장 일기다.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청소년 작가 블레이크 넬슨의 소설이다.

 

 

 

 

제임스의 글을 통해 저자는 묻는다. 지금의 사고방식의 과연 옳은지, 지금의 소비지향주의가 과연 맞는지, 환경과 건강을 위하면서도 나쁜 공기를 내뿜는 자동차를 탈 수 있는지를 묻는다. 물건을 사고 그 물건에 종속되는 속물근성의 인간이라는 표현에 뜨끔해진다. 쓸데없는 것을 싸서 금방 쓰레기로 버리는 단순한 소비사회를 향한 제임스의 질타에 얼굴이 화끈거린다. 현실을 직시한다면 자동차는 지속할 수 없는 생활 방식일까. 태양열로 움직이는 전기자동차가 보편화 되었으면 좋겠다. 지구를 살리는 북유럽 스타일의 소박하고 검소한 소비습관도 많이 배우고 싶다. 소비습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기에 공감한 내용이다. 여자애들이 말춤 추는 대목도 재미있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