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들 - 하버드 최초 한국계 학생회장 수진과 패트릭이 말하는 성공을 위한 11가지 성장 습관
이수진.전광율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수진/전광율]하버드 최초 한국계 학생회장들이 말하는 공부보다 소중한 교훈들...

 

 

살다보면 마주하게 되는 도전들이 많이 있다. 건너야 할 강, 넘어야 할 산도 많이 있다. 학생들의 경우는 대부분 좋은 대학을 들어가는 것이리라. 그 이후엔 물론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는 것일 테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최초의 한국계 학생회장이 나온 줄 처음 알았다.

 

 

이수진.

그녀는 한국 부모 밑에서 태어나 미국 뉴욕에서 자랐다. 2001년 하버드대학교 학생부 부회장을 지냈고, 2002년 하버드 역사상 최초 아시아계 학생회장이 되었다.

 

수진은 고등학교 때 스피치 팀에 들어가 여러 대회에서 상을 받았고 코넬 의대 인턴으로 분자생물학을 연구하여 국제 과학박람회에 입상하기도 했다. 학생회, 학교 신문기자, 뮤지컬, 연극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아버지의 권유로 뉴욕 로터리 클럽이 후원하는 스타이브센트 고등학교 클럽의 회장으로 사회봉사활동도 했다. 그녀는 하버드를 졸업 후 워싱턴 D.C.로 가서 백악관과 법무부에서 일했고, 다시 컬럼비아대학에서 JD/MBA(법학전문석사 겸 경영학석사)를 밟았다고 한다.

 

전광율.

그는 한국 부모 밑에서 태어나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자랐다. 2000년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해서 경제학 학사, 동아시아경제역사학 석사 과정을 모두 4년 만에 마쳤다. 하버드 재학 시절 한인 학생회 회장을 지냈고, 2008년 하버드경영대학원에 입학해서 한국계 최초로 학생회장이 되었다.

 

그는 학생 시절부터 방과 후 활동으로 클라리넷을 배웠고, 테니스 팀 주장과 학교 신문사 편집장을 지냈다. LA 인근 80개 고등학교 교장과 교사가 뽑은 올해 최고의 유망 학생 중 한 명으로 뽑히기도 했다.

한때는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돌아가시자 방황하면서 성적이 떨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마음을 잡아 공부해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하버드 졸업 후 뉴욕의 맥킨지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다가 투자 업무를 익힌 뒤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MBA과정을 밟으면서 한국계 최초로 학생회장이 되었다고 한다.

 

이들이 말하는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들을 보자.

모든 일은 나를 말하는 것이다. 스피치 훈련을 해서 실력을 향상시켜 훌륭한 스피치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실패는 언제나 이익을 숨기고 있다. 실패를 통해 장단점 파악을 하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다.

쉬고, 기뻐하고, 행복하자. 쉬는 것도 자신에 대한 선물이고 언제나 즐겁고 행복하게 해낸다.

자신의 시간부터 아끼는 사람이 되자.

친절만큼 엄청난 능력은 없다. 어떤 사람에게도 먼저 다가가자.

나를 도와줄 사람을 진심으로 찾자. 주변과 나눌 때 내가 더 커진다.

최고일수록 더 많이 기다린다. 목표를 이룰 때까지 나는 강하다고 믿어라.

자기만의 판단을 할 수 있어야 변할 수 있다.

......

 

이들의 공통점은 한국인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자랐고 하버드를 나왔다는 점이다. 다방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최초의 한국계 학생회장이 되었다는 것이다.

부모님들의 학업적인 분위기로 인해 공부도 열심히 했지만 놀이도 교육의 일환으로 여겨 음악, 스포츠, 미술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스스로의 강점을 찾고 적극적이면서도 부지런한 생활습관을 들였다는 점이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강조한다. 시간 관리의 우선순위가 중요하다고 말이다. 학생회 활동에서 배운 것이 정말 많다고 말이다. 이들이 하버드 최초 한국계 학생회장을 할 수 있었던 이면에는 공부보다 소중한 것들을 깨쳤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들이 말하는 공부보다 소중한 11가지 교훈들이 다른 책에서 없는 것들이 아니다. 누구나 강조하는 것이고 누구나 공감하는 것이다. 문제는 스스로 도전을 즐기고 경험을 소중하게 여기느냐에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니, 이들이 한국의 학생들에게 외치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스스로 도전을 즐기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소중한 인연들을 만들어 가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