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 - 삶의 진실을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눈을 여는 법 데이비드 호킨스 시리즈
데이비드 호킨스 지음, 문진희 옮김 / 판미동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눈/데이비드 호킨스/판미동]영적인 눈, 삶의 진실을 볼 수 있는 눈을 여는 법

 

 

평소 내 감각 기관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만 확실하다고 생각했다. 내 감각 기관으로 느낄 수 있는 영역을 벗어난다면 사물의 존재감은 막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느낄 수 없는 것이라고 해도 존재감은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비록 애매모호하지만 거부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했다. 일테면 평소에 눈에 보이지 않는 땅 속 깊숙이 있는 물질들이나 나의 의식 같은 것들의 존재감을 인지하고 있었던 셈이다.

    

 

삶의 진실을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눈을 여는 법 이라는 부제에 끌렸던 책이다. 삶의 진실이 무엇이고 하나의 눈은 무엇일 지 궁금했던 책이다.

 

저자인 데이비드 호킨스의 글을 처음 접한다. 그가 세계적인 영적 스승이라지만 영적 스승의 글도 처음 접한다. 무엇보다 저자의 약력부터 알고 싶었다.

 

데이비드 호킨스.

마더 테레사가 성찬한 세계적인 영적 스승이다. 그는 영적으로 진화한 상태와 의식 연구 및 참나로서의 신의 현존에 대한 각성이라는 주제에 관해 오랫동안 연구했다.

그는 1952년 정신과 의사로 일했으며, 미국 정신과 학회의 평생회원이었다. 1973년 노벨상 수상자 라이너스 폴링과 함께 펴낸 <분자교정 정신의학>은 이후 수많은 정신과학 연구자들에게 자극을 주는 기념비적인 저서가 되었다.

 

수많은 영적 진실이 설명의 부족으로 인해 오랜 세월 동안 오해받아 온 것을 관찰한 호킨스 박사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1부터 1000까지의 척도로 수치화한 지표인 의식 지도를 제시했다. ‘신체운동학을 바탕으로 한 의식 지도의 탄생과정과 그 의의를 담고 있는 <의식 혁명>을 시작으로 <나의 눈>, <호모 스피리투스>, <진실 대 거짓>, <내 안의 참나를 만나다>, <의식 수준을 넘어서>, <놓아 버림> 등의 저서를 연이어 출간하며 세계적인 영적 스승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속표지에서 

 

인간의 의식 수준을 1부터 1000까지의 척도로 수치화한 지표인 의식 지도라니. 의식 수준을 수치화 하고 계량화 할 수 있다는 말일까. 부록에서 의식 지도, 의식 수준 측정법에 대한 설명이 있다. 의식 수준 측정법에서 사용하는 근력 테스트에서 의식 자체의 일반적인 반응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근육 테스트가 신체의 경락이나 면역계의 국소적 반응으로 알았다면 지금은 그에 더하여 어떤 물체나 진술이 갖는 에너지에 대한 의식 자체의 일반적인 반응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의식 수준 측정법에서 사용하는 근육 테스트를 보자.

 

근육 테스트는 미래를 예언하는 일에는 쓰일 수 없다. 그 밖에는 어떤 질문이라도 가능하다. 의식에는 시간이나 공간상의 제약이 없다. 하지만 허락은 거부될 수도 있다. 현재나 과거의 모든 사건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그 답은 비개인적이며 시험자나 피험자의 신념 체계에 의존하지 않는다. (중략) 의식은 오직 진실만을 인지할 수 있다. 의식은 거짓에 대해서는 그저 반응하지 못할 뿐이다.(481)

 

영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니, 놀랍다. 깨달음을 의식 지도로 나타낼 수 있다니, 대단하다. 읽다 보니, 직접 의식 지도를 만들고 의식의 참과 거짓을 측정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의식은 깨달음의 어느 수준일까. 아주 낮은 단계겠지만 그래도 궁금해진다.

 

과학과 영성 간의 어떤 상호관계는 선형적인 차원과 비선형적인 차원 간의 응집력 있는 통합을 보여 주고 있다. 저자는 양극을 초월함으로써 과학과 종교 간, 물질주의와 영성 간, 에고와 영 간의 오래되고도 해소하기 힘든 갈등과 교착 상태를 해결해 주고 있다. - 11, 편집자 말

   

보이지 않지만 알 수 있는 깨달음을 누구나 인정하고 있기에 공감되는 부분이 있다. 깨달음은 다분히 영적 의식 상태에 대한 주관적인 요소가 강하지만 객관적 측정도 가능하다니, 정확도는 어느 정도일까.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을까. 모든 것이 궁금해진다.

 

책에서는 영적인 앎의 주관적인 상태들에 대한 서술, 영적인 길, 의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깨달음으로 가는 길, 세계 각국의 다양한 영적 탐구자들 및 집단들과 함께 이루어진 문답 강연, 대화 인터뷰, 그룹 토의 등이 있다.

 

의식수준의 측정, 내면의 목소리를 듣기, 에고와 참나의 경계를 뛰어넘는 깨달음의 경지, 완전체인 참나. 현존하는 영적인 존재에 대한 깨달음 등 보이지 않는 의식 수준에 대한 이야기들이 조금은 난해하지만 의식 지도로 수치화해서 나타낼 수 있다니, 흥미로운 책이다.

 

정신의학자의 관점과 영적 지도자의 관점이 결합된 깨달음에 대한 책이 아닐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기결정자 2017-02-22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실례가 될지 모르지만 보이는 댓글을 한번 남기고 갑니다. 물론 지우시든지 남기시든지 님의 마음입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배우는 영성철학을 소개하려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사람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찾아보세요.
http://www.humantopia.net/, 이름은 ˝이분법 정분합 우주원칙˝이지만 통일교의 그 정분합과는 내용이 다릅니다.(네이버에 ˝인간완성˝이라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홈페이지의 인간완성 메뉴의 ˝내면과의 대화˝를 클릭하시면 정분합의 중요 가르침들을 전부 찾으실 수 있으며 또한
자료마당 메뉴의 ˝전자책자료˝ 메뉴를 클릭하시면 전자책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익스프롤러(IE)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들어가시면 화면이 약간 이상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은 가능할 겁니다.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자면....

전부이며 유일하며 무한한 존재이신 하느님이 자기자신을 느끼기위한 목적을 내자 그것이 하느님 자신의 체질에 의하여 우주 창조부터 인류창조까지의 과정을 거쳐 결과적으로 하느님의 꿈이 지금과 같은 인류와 세상이라는 실체로 드러났으며, 모든것을 느낄 수 있는 두뇌를가진 인간에게 영혼이 깃들어 드디어 하느님이 인간에게 깃든 영혼을 통하여 인간의 삶의 느낌을 하느님또한 느낄 수 있게 됨으로써 하느님의 꿈이 이루어 졌다는것이 정분합 원칙의 중요 내용이랍니다. 내용은 범신론도 아닌 범재신론적이라 볼 수 있겠지요(All is in god = 모든 것이 신 안에 있다.) 그 외에도 세상의 모든 일에 대한 중요하며 값진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이것을 당신이 완전히 이해한다면 당신의 앎이 전지에 보다 가까워지며 당신의 의식수준이 하느님의 의식수준에 보다 가까워 지겠지요.

모든 사람이 자기가 아는대로, 가능한 대로만 최선을 다하여 살아갈 수 있기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 잘나고 못남이 없지요. 예수 그리스도와 아돌프 히틀러 사이에도 잘나고 못남이 있을수가 없고요. 모두가 하느님의 창조를 의미있게하는 인류역사의 하나의 퍼즐이지요.^^

위의 ˝이분법 정분합 우주원칙˝은 이해만하면 믿을 필요도 없지만 이해하는 것이 정말로 어렵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위의 정분합을 이해하기에 좋은 책을 몇권 소개해 드리자면.....
닐 도날드 월쉬의 ˝신과 나눈 이야기˝(혹시 읽어 보셨습니까?)와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의 ˝의식혁명˝ 및 ˝내안의 참나를 찾아서˝ 그리고 ˝호모 스피리투스˝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호킨스 스터디˝라고 검색하시면 호킨스씨의 가르침을 잘 정리한 블로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