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때 있으시죠? - 김제동과 나, 우리들의 이야기
김제동 지음 / 나무의마음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이 김장날이라 책을 읽을 수 있을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끝났고, 무엇보다 책이 쉽게 읽혀서 다 읽었다. 나처럼 호흡이 길지 못한 사람들도 웃기도 하고 공감도 하며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좋다.

김제동씨는 전문 작가도 아니면서 책을 여러 권 냈다. 작가수업을 받은 것 같지도 않다. 그가 가장 잘하는 것은 아마도 '말'일 것이다. (그렇지 않을까? 그것이 그의 본업이니) 이 책은 바로 그의 '말'이다. 그의 육성을 고대로 옮겨 놓은 것. 그것이 바로 이 책이다.

그는 책에서 그의 외로움과 약함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때로 우리 모두가 그의 소신있는 발언에 감탄하고 그의 용기를 칭찬할 때조차 그 그늘에서 떨고 있는 외로운 아이같은 자신의 모습을 우리에게 그대로 보여주었다. 그것이 느껴질 때 난 눈물이 났다. 두려움 없는 사람이 어디 있으랴. 불이익과 비난이 어찌 두렵지 않으랴. 하지만 그는 단순하게 간다. 그의 마음이 향하는 길로 간다. 그 반대로 가는 게 더 괴롭기 때문이다. "그게 다예요" 라고 그는 말한다.

김제동씨는 내가 보기에 상당히 노력하고 공부하며 열심히 사는 사람인 것 같다. 그러지 않고 저런 내공과 뚝심을 갖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그는 겸손하고, 자신의 별볼일없는 모습을 감추지 않는다. 성경에도 "나의 약함을 자랑합니다. 이는 내가 약할 그때에 곧 강하기 때문입니다." 라는 사도 바울의 고백이 나오는데, 똑같은 맥락은 아니겠지만 제동씨의 강함도 어쩌면 거기서 나오는지도 모르겠다. 그는 그가 외롭고 초라해졌을 때, 약한 사람들이 주었던 작은 위로를 잊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자신도 같은 위로로 세상 사람들과 어깨동무하려 한다.

"그럴 때 있으시죠?"
라는 말로 말이다.

주저앉은 무릎을 일으켜 세우는 것은 사실 채찍질이 아니다. 이것을 잊고 살 때가 많다. 나는 오늘 제동씨에게 좀더 힘빼고 단순하게 살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받는다. 그건 생각없이 산다는 말과는 다르다. 오히려 대단한 동력이다. 그가 참 고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손샘 2016-11-21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이들면서 가장 아쉬운 점은, 책을 읽다보면 앞의 내용이 가물가물해진다는 점이 아날까 싶어요.(저만 그러는지.....) 혼자 박장대소하며 웃다가, 눈가를 훔치기도 하고, 눈가가 붉어지고 콧등이 아려지던 기억과 더불어 가슴이 먹먹했었는데, 어느 대목에서 크게 웃었던가 싶은 기억의 아련함이 내자신을 쥐어박게 하네요.^^ 샘의 서평을 통해 다시금 책 속의 말들이 살아나 기억속에 자리잡고 있음에 감사하게 되네요. 고마워요.^^ 앞으로는 채찍질보다 따뜻한 말 한마디..˝나도 그럴 때 있어요.˝ 라는 말로 아이들을 대해볼까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