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씨는 용감해! 같이 사는 가치 4
김성은 지음, 김소희 그림 / 책읽는곰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인상적인 시리즈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느새 네번째 책이 나왔다. 가치를 의인화해서 '~씨'라는 이름을 붙이고 그 특징으로 제목을 했다. 『공감 씨는 힘이 세』, 『존중 씨는 따뜻해』이런 식으로. 이번 '정의 씨'는 '용감'하다고 한다.

순수한 이야기가 아닌 "잘 들어봐.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이래야 하고, 저래야 한단다...." 라고 가르치는 책들을 스스로 골라서 잡는 아이들이 많이 있을까?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별로 못 본 것 같다. 그렇다면 이런 책들은 도덕 교과서와 다를 바가 없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이건
어른의 입장이긴 한데, 중요한 미덕(가치)은 꼼꼼히 짚어준 후에 두고두고 되새기고 싶을 때가 있다. 학급을 세우는 중요한 가치라든가 할 때 말이다. 자주 말하면 잔소리가 되니, 한번 말할 때 깊이 다루는 게 좋다. 가장 나쁜 건 상대방이 뜻도 모르는 말을 자주 하는 것이다. 교사가 습관적으로 하는 말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이 많다. 최악의 잔소리라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난 이 시리즈 환영한다. 버츄카드에 있는 모든 미덕을 다 펴낼 수는 없겠지만 그중 한 12가지 정도? 시리즈가 계속 나오면 3월에 꾸준히 읽으며 학급의 핵심가치로 세워주면 좋을 것 같다. 아무리 도덕적 설명이라 해도 작가의 고심이 들어간 작품이니 그냥 당위적 잔소리보다는 훨씬 낫다.


이전 시리즈를 정독하지 못했는데, 내가 가장 전면에 내세우고 싶은 것은 '존중'이다. 교사가 학생을, 학생이 교사를, 친구가 친구를 존중한다면 폭력적 언행이나 상처는 없으리라. 거기에 '정의'가 함께하면 좋겠다. 물론 이 둘은 전혀 다른 개념은 아니다. 상당한 교집합이 존재하는 개념이라 생각한다. 다르게 말하면 존중은 정의를, 정의는 존중을 전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접근하는 관점은 조금 다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정의'를 살펴보겠다.

먼저 사람 행동의 이유를 여러가지로 살펴본다. 건강을 위해, 즐거움을 위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인간은 여러 행동을 한다. 그리고 사람은 옳다고 믿는 것을 위해 행동한다. 여기에서 '정의'가 태어난다. 

하지만 인간이 '옳다고 믿는 것'이 모두 옳은 것은 아니다. 잘못된 확신에 빠진 자들이 사회에 얼마나 해로운지 보아왔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몇 가지 정의연습을 제시한다. 
첫번째는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지금 이게 옳은 행동일까?' : 양심을 잘 보존해온 사람이라면 이 방법은 효과가 있다. 
두번째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기다. : 이부분을 볼 때 '아름다운 아이' 책의 브라운 선생님의 수업에서 나온 금언 "만약 옳음과 친절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친절을 택하라."가 떠올랐다. 이 의미는 잘 새겨야 한다. 사람을 우선에 둔다는 말도 그렇다.
다음으로 정의로운 마음가짐과 태도, 나라면 어떻게 할까? 라고 묻기 등이 있다.


이어지는 이야기에서 정의는 혼자 빨리 가기보다 어려운 이들과 함께 가는 것, 비폭력의 방법으로 부당함에 저항하는 것임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 책을 읽고 우리반 친구들의 "정의는 □다"를 모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시켜보는 것도 좋겠다.


이렇게 그림책으로 어린이 수준에서 정의를 고민하는 책이 나와서 다행이라 생각한다. 교사인 내가 한 수준 위의 책을 읽고 모든 논의를 품을 시야를 가지면 좋은데, 옛날에 조금 읽다가 덮었던 『정의란 무엇인가』를 다시 읽어야 되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