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 죽어야 고치는 습관, 살아서 바꾸자!
사사키 후미오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능‘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거듭한 끝에 만들어 지는 것이다.
‘노력‘은 ‘습관‘이 생기면 지속할 수 있다.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시작은 마시멜로 실험을 제시하며 우리 인간이 얼마만큼의 의지력을 갖고 필요에 의해 참고, 멈춤을 지속할지에 대한 문제를 제한한다. 마시멜로 실험은 수많은 책을 통해 익히 들어보았고, 체험했기에 새로운 것은 없다.

하지만 저자는 제목에서 보이듯 ‘나만의 습관을 확립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과거 실험을 통해 밝혀져 왔던 의지나 인내란 것이 과연 개인의 성공이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려는 의도가 다분히 보였다

과연 이 작품에서 본인이 주장하는 ‘습관을 통해 변화될 삶의 방식이 기존의 실험과 비교 분석해 얼마만큼의 효과를 나타낼지도 흥미롭다.

저자는 습관이 의식이 아닌 무의식의 산물에 가깝다고 한다. 예를 들어 고민, 걱정하지 않고 일어나 세수하고, 이를 닦으며 식사를 하는 행동 등이 습관의 일부라고 한다. 더불어 습관을 위한 3요소를 쥐가 초콜릿을 찾기 위해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신호, 반복행동, 보상이라고 이야기한다. 쥐를 통한 실험이지만 흔히 들은 상황들을 보면 습관이 지속되면 그것이 일상화되고 어느새 삶의 일부로 자리 잡게 되는 경우를 목격하게 된다.

사실 처음이 힘든 것이지 그것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반복되게 되면 확실한 내 것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쉽게는 일찍 일어나 책을 읽거나 운동을 위한 미라클 모닝도 처음의 과정만 잘 이겨내면 내 몸으로 체화되어 언젠가는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로 느끼게 되기 마련이다.

야마구치 마유 변호사의 일화에서도 그 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책을 읽기 위해 기상 후 해가 비치는 책상 앞에서 식사를 하기 전까지 10여 분 독서를 했다는 습관. 그것이 몸과 마음에 체화되어 해가 비치는 공간을 발견하게 되면 그 이후 책을 펼치게 되는 습관화가 정착되었다는 큰 그림이 완성, 그것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필요에 의한 반복이 큰 효과를 얻은 결과물이라는 교훈을 전달하는 사례가 된 것이다.

이처럼 작지만 그 조금한 습관의 변화가 또 다른 나의 재발견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됨을 우린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저자의 의견처럼 습관을 만들 때에도 의지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그 반복의 습관, 조금씩 자신의 습관을 길들이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잘 만들고 이어가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책의 3장에서 언급하는 50여 가지 습관을 몸에 붙이는 단계가 좀 더 쉽게 생활에 적용되고 자신의 방식으로 응용되어 나만의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저자 또한 이러한 방식들로 글을 쓰는 방법을 습관화 시킨 것이며, 다양한 사료, 크리에이터, 운동선수들의 이야기
를 적용하고 자신의 경험적 삶을 바탕으로 작품을 출간하게 된 것이라고 회고하고 있다.

저자의 삶처럼 작은 것부터 준비하며 실천하고, 주변에 공표하여 나의 습관을 지속시키는 것, 그것이 시작이며 이것이 모여 나를 조금씩 바꾸는 습관이 됨을 잊지 않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