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품격 - 좋은 사람들이 모이는 7가지 법칙
오노코로 신페이 지음, 유나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비즈니스북스/오노코로 신페이/자기계발

 

'너 잘 되라고 하는 말이야.'이 말의 경계부터 관계의 품격은 시작된다. 또한 바운더리를 설정해 적절한 영역의 존중을 나누어가며 관계 설정을 이어가야 한다고 저자는 책의 중심 내용으로 사람 간의 관계를 정의 내리는 듯하다

 

상처를 덜 받는 세상, 배려와 존중이라는 상호작용 속에 당신의 인간관계는 확장되거나 단절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관계의 품격'이란 인생살이 지침서를 소개해본다.

 

작가가 말하는 관계성의 3대 포인트

1. 만나는 빈도

2. 주고받는 말

3. 태도(말 이외의 몸짓 언어)

 

이것은 서두에 언급한 바운더리와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함께 나누며 존중하되 신뢰 가능한 선에서 상호 배려하는 자세, 그것이 관계성을 지속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관계는 그래서 지혜로워야 하며, 그 경계의 설정이 중요하다.

 

저자는 상호 관계의 중요성을 바운더리로 정의한다. 부모와 자식 간의 경계선, 그리고 자신과 이웃 간의 울타리 등, 선을 넘지 말아야 할 부분이 필요함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녀의 삶을 대변하려는 부모는 이미 바운더리 오버이며, 부탁도 사지 않은 일을 해주는 것도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바운더리 오버라고 저자는 몇 가지 예시를 통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한다.

 

읽기 편하고 뇌리에 쏙쏙 박히는 글이란 것도 이처럼 관계 설정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저자의 배려라고 느껴진다. 상세한 사례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분석적 결론을 내려주고 공감하게 하는 글의 내용이 이 책이 물 흐르듯 읽히게 하는 저자의 배려이자 관계의 품격이 느껴지는 예일 것이다.

 

관계란 나를 접고 들어가야 그 품격이 살아남을 느낀다. 내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자체가 아집이며 주관적인 판단이 깔려있는 바운더리 오버라는 확신을 이 작품을 통해 더욱 견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말로만 존중이 아니라 그 자세까지 낮추어 상대를 존경하는 것이 관계의 품격으로 가는 지름길이 아닐는지 생각해본다.

또한 올바른 관계 형성을 위해 자신의 공간을 확보하고 타인과의 적절한 선 긋기를 저자는 조언한다. 특히 SNS 활동이 많은 요즘 시대에 이는 필수불가결함을 느낀다. 너무 타인의 행동이나 생활에 동요하지 않고, 자신의 삶도 적절히 설계해 나아가, 나만의 바운더리를 꾸려가는 것은 인터넷 세상에도 필요한 가치이자 요소일 것이다.

그 관계의 선 긋기 및 지킴이 힘겹겠지만 이를 극복하다 보면 당신의 주변에 좀 더 밀도 깊은 관계가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의 의외성과 그 효과적인 방법 익히기. 상대방에게 의외성을 보이고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모르고 있던 지식, 예를 들어 영어로 길을 잃었던 외국인을 도와주는 행동. 특정 지식을 상세히 알려주는 것도 관계 설정에 필요한 의외성이다. 하지만 이 또한 단계가 필요하며 방법에 따라 서서히 계단을 밟듯이 올라가 변화의 조짐을 상대방에게 이해, 설득시키는 것도 관계의 품격을 높이는 해법이며, 이러한 예제가 책 안에 쉽게 풀이되듯 담겨 있다.

 

'일곱 가지 관계 법칙'

 

1. '자기 연출력'이 뛰어나다.

2. '은근한 신비주의'를 유지한다.

3. '의외의 매력'으로 놀라움을 선사한다.

4. '긴장감 효과'를 이용한다.

5. '선택적 단호함'을 보여준다.

6. '스마트한 결정력'으로 주도권을 잡는다.

7. '절묘한 타이밍'을 활용한다.

 

위와 같은 내용과 함께 일곱 가지의 법칙을 적재적소에 구상하여 실현시키는 이,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움과 동시에 자신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바운더리를 확고하고 명확히 다질 수 있는 키포인트를 이미 아는 사람이다. 말은 타이밍이며, 끊고 맺음의

능력도 관계의 품격을 높이는 업 시키는 방법이다. 일곱 가지 법칙을 잘 활용한다면 이미 달라진 당신에게 박수와 환호가 울려 퍼지고 있을 것이다.

 

'늘 기분 좋은 표정을 하고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나쁜 일이 많이 일어나지 않는다. 어찌 보면 이것도 능력이다.'

 

쉽게 간과하고 잊힐 수 있는 상황을 작가는 필요한 때 간지러운 등을 긁어주듯 깨닫게 한다. 힘든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오히려 전화위복의 자세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그냥 만사가 귀찮은 것처럼 포기해버린다면 실패의 요소, 불안의 요소가 팽배해져 표정마저 미운 얼굴이 되지 않을까? 작은 기쁨에 감사하는 것처럼 약간 실수해도 '' 웃으며 나는 다시 일어설 수 있어의 자세로 작가의 의견에 마침표를 찍어보는 것도 관계를 집중해가는 방법이다.

 

'윈저 효과는 제3자를 통한 칭찬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상을 말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고운 것처럼 칭찬하자. 사람의 관계는 질투와 경쟁의 역사가 진부하지만 지속되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적절한 칭찬과 배려가 관계를 이어가는 끈이 되기도 한다. 저자의 말처럼 AB만의 관계 형성이 아니라 C 혹은 D도 함께 사는 사회이므로 적당한 칭찬이 자신의 가치와 관계를 긍정적으로 증폭시키는 효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작은 것부터 칭찬하는 습관, 관계의 품격을 업그레이드하는 키워드이다.

 

그 외 오지라퍼, 비관론자, 걱정쟁이, 비아냥거리는 사람들의 대처법. 관계는 이렇게 다양한 인간 군상의 만남 속에 정리되어간다. 맺고 끊는 것을 잘 하는 것도 관계 지속 혹은 절연의 방법이며 굳이 자신에게 피해가 가는 사람은 단호하게 관계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힌트도 제시한다. 긍정의 마인드로 상대를 대하 되, 그것마저 여의치 잃을 경우 관계의 정리 법칙, 이 또한 당신의 관계의 품격을 이끌어나가는 버팀목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구구절절 관계의 품격에 대한 나열식 설명만이 아니라 인터뷰 형식의 사례를 꼭지로 담아 현실적인 문제를 끄집어 내 해결해주는 작가의 힘이 느껴지기도 한다. 내가 이 상황이라면 상대방과의 관계를 어떻게 개선해나갈지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사람을 만나는 횟수, 소중했던 말들, 일주일간의 인간관계 등을 표로 구성해 독자들이 직접 체크해 볼 수 있는 친절한 과제 제시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읽고, 생각해보며,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삼박자의 입체적인 특징을 지닌 작품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겠다.

 

각자의 삶이 설정한 방향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 인간관계이다. 이에 덧붙여 좀 더 확실한 전문가의 이론과 실제를 배경으로 덧칠을 해본다면 여러분의 품격은 더 빛을 발하지 않을까? 관계가 두렵지만 변화를 필요로 하고 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원하는 독자들에게 오노코로 신페이의 '관계의 품격'을 소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