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한 소감
황상열 지음 / 북랩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킨 작가님이 권하는 삶의 전환. 미래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책서평, 추천형식으로 정리 된 자기계발서이다.직장과 가정, 인간관계에서 겪을 수 있었던 다양한 사례와 특징적인 책들을 꼽아 작가 자신의 생각을 담아냄과 동시에 그 책까지 함께 읽서보게끔하는 지적 호기심 자극. 그것이 책읽기의 매력임을 독자인 나 또한 늘 생각하고 고민하는 바인데 그러한 장점과 아이디어를 잘 접목시켜 창작해낸 작품이라 책을 멀리하거나 가까이 하기에 힘든 사람들에게도 권할 만한 독서법의 가치가 담겨 있다.

감사 편지에 대한 에피소드를 담은 신유경 작가의 ‘땡큐레터‘를 예로 들어보자. 결혼,.출산, 육아 등의 어려움을 감사함이 담긴 편지를 통해 책으로 완성시킨 그녀. 이 글을 읽고 책의 내용에 감흥을 받아 감사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는 황상열 작가의 사연도 가슴 뭉클해진다. 우린 사실 감사하다는 말은 자주 하지만 그 속뜻에 담긴 의미와 이유까지는 상세히 설명할 수 없고 부끄러워할 수 밖에 없다. 아마 편지를 받은 사람도 처음엔 당황스럽기도 하겠지만, 그 가치를 깊히 새기다보면 그 여운은 끝이 없으리라 추측한다. 물론 그저 넘기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건은 그저 상대적일 뿐이다. 소중한 감사 편지 독자인 나도 꼭 권하고 해보고 싶은 의지력이 생긴다.

˝괜찮아...˝
황상열 작가님이 읽은 책 권영애 작가의 저서 ‘그 아이의 단 한 사람‘이란 작품의 내용이다.
작가는 이 문장을 통해 북받치는 감정을 터트리고 만다. 교사의 입장에서 아이들을 위해 쓴 책이나 어른, 부모로써 공감이 가는 문구이다. 독자인 나 또한 안 사람이건, 아이건 근무하던 곳의 센터 아이들에게도 조심해, 왜 그러니란 말을 많이 썼지, 괜찮니? 괜찮아? 란 말을 자주 간과하곤 했다. 그나마 지금은 집사람의 가르침으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괜찮아?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작가 또한 독자인 나와 같은 감정일지 모르나 내가 아닌 타인을 배려하는 문장 ‘괜찮아?‘에 이 책이 말하는 의미가 담긴건 아닐지 추측해본다. 그리고 내게도 좌절하지말과 괜찮다라고 이야기해주고싶다.

작가는 육아법에 관련 된 책 내용도 소개하나 그 내용보다 황작가께서 하는 이야기에 더 공감이 간다.

˝내 행복에 있어서도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데 있어서도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행복을 찾는 지름길이 맞다고 본다.˝

아이와 함께 짬을 내는 것이 조금 힘들긴하다. 맞벌이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엄마에게 맡기는 것만도 미안할 따름이다. 작가님의 이야기처럼 아이들의 시간을 최선의 행복으로 이어가고싶다. 덜 화내고, 덜 짜증내고, 더 호응해주고, 더 칭찬해주며 웃어주는 아빠가 되고싶다. 그럼 내 아이들의 인생관도 좀 더 달라지겠지. 그리고 아빠와의 추억도 기억에 남아, 그 언젠가 떠올리겠지. 긍정의 생각을 가져본다.

˝결국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조급함이다.˝ 《느리지만 강력한 힘, 끈기》발췌 p85

작가님은 위의 책을 읽고 조급함을 내려놓으라고 다시금 조언한다. 나라는 독자도 성격이 매우 급하고 미리 끝내놓는 성격이었다. 그러면 꾸준히 생기는 것은 상사의 피드백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30대 이후 좀 더 스피드를 줄여보자는 생각에 더 천천히 사유하며 일들을 처리했다.

그러고보니 빨리할 때보다 여유있고, 결과의 도출 시간은 이상하게도 빠르나 늦으나 비슷한 결과를 가져왔다. 그래서 급할 것 없다. 라는 생각을 하고 산다. 물론 성격이 급한 상사를 만나게 되는 경우는 그(녀)의 보조에 맞춰야하는 것이 맞지만 그렇다고 자신의 생활 습관까지 또 바꾸기보다 그(녀)의 경우에서만 속도에 맞는 신속처리가 되면 느림의 미학은 이어갈 수 있다. 거기에 더해 끈기있는 태도는 절대 놓치면 안 된다. 나도 후배나 학생들을 대할 때 나를 반면교사 삼아 꾸준히 오래 인내를 가지고 무슨일이든 실천해 나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이 책에도 내가 읽었던 1천권 독서법 저자 전안나 작가의 이야기가 나온다. 내겐 과장님 혹은 강사님으로 익숙한 전작가님. 같은 계통의 일을 통해 알게 되어 책의 제작 과정 소식을 듣고 0호 독자라는 별칭까지 지켜주시는 마음 씀씀이와 그 미소에 매료된다. 황상열 작가님 또한 1천권 독서법으로 책 읽는 재미가 쏠쏠해지셨다고 한다. 나 또한 거창한 1,000권보다는 하루에 몇시간, 몇페이지만으로도 만족스럽게 진행하고 있어 늘 감사하고 잊지 못할 평생 은인이자 친구인 작가님이다. 그런분의 책을 함께 나누는 황상열 작가님 또한 더욱 친근감이 더해진다.

황작가님은 유근용 작가님의 ‘메모의 힘‘이란 책을 통해 메모의 습관화 또한 성공의 중요한 과정임을 설명한다. 본인 스스로도 메모를 쓰는 습관을 들이고 있다고 하시며 거기에 좀 더 세부적인 부분에 강조를 하고 계신다. 메모를 쓰되 색깔펜을 활용해 메모 내용을 정리하고 알아 볼 수 있게 하는 것. 메모 후 실천해서 완료된 것들을 확인하는 것, 중요도에 따라 메모를 정리해 나가며 마무리하는 습관을 포함해 신문 스크랩, 성공일기 쓰기등을 더해 좀 더 세련 된 메모습관을 다져가는 것등에 대해 권해주고 있다. 이를 연, 월, 주, 일 단위로 쓰고 계시다는 ‘메모의 힘‘ 저자의 메모 습관에 감탄을 금할 수 없다. 주로 휴대폰을 이용해 나름 메모하는 습관을 다져가고 있다지만 손맛을 통해 느껴지는 메모의 습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힘임을 깨달을 수 있는 황상열 작가님의 독한 소감문 내용이었다.
각자 자기만의 방식은 있겠으나 책을 통해 타자의 방법에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책을 읽는 묘미이다.

책의 마무리 추천 작품은 그간 제목을 많이 들어 본 ‘개인주의자 선언‘이었다. 시대에 맞는 합리적인 개의주자가 되어가자는 책의 내용을 좀 더 알기쉽게 풀어나가며 책읽기에 대한 흥미를 더해주는 작가님께 감사드린다. 우리는 집단 문화, 상명하복의 사회성이 짙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인물은 사회에서 도태되거나 매장되는 경우 또한 생긴다. 그러나 ‘개인주의자 선언‘의 작가는 이 무게의 끈을 내려두고, 집단 개인 이기주의가 아닌, 할 말은 하고 자신을 적절히 리셋하는 합리적인 개인의 삶을 살아보라고 권하는 것 같다. 그 안에 불필요한 요구의 거절도 있을 것이며, 오해의 소지가 있을 말과 행동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 모두를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처하고 자신의 주관을 뚜렷하게 갖고 살아가는 것 그것도 ‘합리적인 개인주의자‘가 살아가는 삶의 방편일 것이다. 너무 주눅들지말고 당당하게, 자기 의견을 개진해 나가는 삶이 필요하다. 그 의미에서 황상열 작가님이 끝으로 추천하신 ‘개인주의자 선언‘은 이 책 ‘독한소감‘의 마무리로 가장 알맞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