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모든 순간을 기억할게 - 생후 0~12개월 아기 성장 다이어리
썬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기는 생각보다  빨리 자랍니다.
이 말은 이제 아기가  세 살이라 조금 살 만한(?)
제가 하는 말입니다. 사실 아기가 돌이 되기 전까지는 시간이 멈춘 듯  천천히
흘렀습니다. 처음 경험하는 육아는  너무나 힘들고 어려웠어어요. -중략- 아기가 자라날 수록 그 기쁨과 행복이 더 커지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작가의 말 중


아이를 키워보신 엄마시라면 작가의 말에 100% 수긍이 가실 겁니다. 아빠인 저의 입장에서도 그 첫돌까지의 시간이 천근만근, 물론 아기와 실질적으로 엄마에 비하면 할 말이 없었지만 참 그 시간들이 빨리 지나가길 바랬지만 그 반대의 느릿느릿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어느새 네살이 되어버린 첫째를 지켜보면 사진 속 아기의 모습인 첫째 준이의 모습에 미소가 절로 생겨납니다. 지금은 고집쟁이 네살이지만 갈수록 늠름한 남자 어린이, 청소년, 청년으로 거듭나길 바라며 양육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이 책의 이야기는 아기의 탄생의 기쁨과 행복안에서 작가의 마음 그대로를 담은 내용입니다. 그리고 돌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일러스트와 작가의 아기자기한 글로 꾸며져 있습니다. 아마 세상에서 가장 진솔하고 솔직한 엄마의 마음이 담긴 글이겠죠. 책을 읽으면서 아빠의 입장에서 그 당시를 떠올려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아, 그땐 그랬지. 그때 좀 더 잘해 줄걸. 현재 돌이 가까워오는 둘째 아이도 첫째만큼 잘 거들지 못한게 아닌지 반성하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너의 모든 순간을 기억할게‘란 매우 소중한 책, 기억을 떠오르게하는 마력을 지닌 책 한권 챙겨 읽으며, 마음이 허전하거나, 아이들과의 소중한 추억을 공유히고 싶을 때꾸준히 들춰보는 것도 행복을 소환하는 좋은 방법이라 여겨집니다.
책 내용 또한 너무 소중하고 아기자기해서 몇페이지 정도 나누며 정리해 봅니다.


지은이께서 독자를 배려한 페이지가 많습니다. 혹시 성장일지를 기록하지 않으셨더나도 기억과 추억을 소환해 써 봄직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의 목차를 보시면 탄생의 신비에서 육아를 하며 느낀 작가, 아니 엄마의 솔직한 생각과 상상력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은 탐험 대장!!^^


이런적 있으시죠? 괜히 팔이나 다리 어딘가 다칠까봐 조심스러움이 너무 과했던 때.
저는 아이가 돌이 지나고 같이 목욕을 같이 시켜서 영아때의 감정은 많이 못 느꼈는데요, 죄송스럽고 미안할 따름입니다. 저도 겁이 많아 괜히 아기가 다칠까봐 함부로 못하겠더라구요. 핑계인가요?^^;; 죄송합니다.


엄마는 먹이고, 재우고, 달래고, 어르고, 저는 50점 아빠라 죄송할 따름이 더해지는 에피소드네요.ㅠㅠ


첫 외출때 그렇게 많은 준비물이 있는지 몰랐어요. 이불에 유머차에 물병에, 물휴지에,
기저귀에, 간식에 기타 등등. 여행도 그렇고 어른짐보다 많은 것이 아기의 짐이었네요.
짐이 그냥 보물처럼 느껴지던 시기였죠.

엄마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종종 아기를 보다가 자신도 모르게 졸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더라구요. 그래도 부모라고 아기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또 어르고 재우고 토닥이던 시절. 요새도 둘째가 시도때도없이 깨서 엄마가 가장 곤욕스러워합니다.


둘째의 백일이 가장 기억에 납니다. 97세 되시던 저의 외할머님. 지금은 하늘나라로 가셨지만, 끝까지 둘째 돌을 보고 싶으셨던지
차를 타시고 저희집까지 함께 오셨던 추억.
그리고 한달여 뒤 노환으로 하늘나라로 가셨지만 마지막 가시는 길, 최고 어린 증손자와의 만남을 하시고 가셨기에 더욱 평안히 가셨으리라 여겨집니다.
너무도 사적인 서평이나 이 책을 통해 추억을 상기케하는 마력이 넘침을 다시금 느끼는 순간였습니다. 이래서 책은 사유와 추억을 나누는 활자화 된 공간이기도 하나봐요.

첫째, 둘째와의 바다놀이가 이제 다시 시작됩니다. 바다를 무서워했지만 이제 바다를 가장 좋아한다는 첫째, 그리고 갓 바다 경험을 한 둘째. 세상의 넓은 부분중 하나인 바다를 통해 아이들이 꿈을 키울 수 있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픈 장면이었습니다.

사진 찍기가 취미이고, 영상관련일을 했던 저로썬 잘 찍어서 편집해서 간직하는 것이 작은 소일거리, 선물과도 같은 시간입니다. 지금이야 봐도 그러려니 하겠으나 세월이 지나면 추억선물이 되어 있겠죠.


첫째때부터 맞벌이를 시작해 아이가 열이 펄펄 끓때면 작은 다툼도 애엄마와 했습니다.
˝애를 좀 더 주의 깊게 봐야지˝, 엄마맘 속이 타들어 가는 것도 모르는 아빠의 처사였죠.
여기서 반성이 되는 대목이네요.
아빠들!!!  그저 잘 합시다.


첫째의 돌, 이제 둘째의 돌도 머지 않았네요. 아프고 탈많던 시간들도 이제 추억이고 태어남의 신비함도 귀한 선물입니다. 일년을 돌아보며, 또 어떻게 부모로써 자녀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사랑으로 보듬어줄까?
그 생각만으로도 벅차며, 혹시나 또 실수나 하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아이의 마음, 아이의 눈높이로 최대한 배려하며, 책으 내용처럼 아이를 사랑하며 아끼고, 보살피고 행복을 공유하는 부모가 되고자 합니다.

어른이 되어도, 늘 아기같을 우리의 자녀들.

독립하는 아이들을 보낼 시간이 그린 길지
않을 우리 인생사. 그래도 지금의 순간을
누리며 공유하며, 너의 모든 순간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부록으로 아기들의 예쁜 사진을 붙일 수 있는 공간도 있으니 나만의 우리 아기 성장일지 기능도 함께 갖고 있는 책입니다. 이처럼 
작가는 ‘아기와 육아‘란 함께 나누며 소통
하고, 공감대를 나누는 인간에 있어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운 기쁨임을 전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