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공존의 기술 - 요즘 것들과 옛날 것들의
허두영 지음 / 넥서스BIZ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9월 영국의 공영방송사인 BBC가 운영하는 페이스북에서 오늘의 단어로 꼰대(KKONDAE)가 선정되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은어성 단어가 해외 영국 공영방송에 소개될 정도면 한국 내부에서 가지는 꼰대가 유발하는 사회적 문제가 심각하다는 말이다.

 

꼰대라는 단어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은 젊은 사람들의 복종을 당연시하며 거들먹거리는 나이 든 사람, 자신이 하는 비판은 재빠르지만 자신을 향한 비판은 인정하지 않는 사람, 자신은 옳고 남은 틀리다고 주장하는 나이 든 사람이라고 한다. 이 해석되어 있는 단어들을 다시 재해석해보면 신분 의식, 권위주의, 특권의식, 서열 중심 사고와 차별주의적 생각과 행동이 몸에 뵈어 있는 구시대적 사람인 것이다. 태어나서 살아온 배경적 시기가 다른 세대들끼리의 마찰은 과거에도 계속 있어 왔다. 하지만 왜 최근에는 꼰대라는 말까지 생겨나면서 세대 간의 갈등이 더 심각해는 상황까지 왔는가?

요즘 것들과 옛날 것들의 세대 공존의 기술은 심각한 사회적 세대갈등을 넘어서 공존하기 위해서 요즘 것들과 옛날 것들의 다른 점들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면서 공존해 갈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 책이다. 특히 시대적으로 베이비붐세대와 X세대,밀레니얼 세대, 등 각 시대적 특징을 가지는 세대들의 특징을 분석해서 서로가 서로를 잘 몰라서 오해했던 부분을 이해하는 과정을 가질 수 있는 해법과 이해를 시작으로 세대갈등이 세대 화합으로 갈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제시가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꼰대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자는 갇힌 사람들이라고 표현한다. 첫째 과거에 갇힌 사람, 둘째 나에 갇힌 사람, 셋째 권위에 갇힌 사람이다. 이러한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 실천사항은 첫째 세상이 변했으니 나도 변해야 해, 둘째 나도 틀릴 수 있어, 셋째 나도 너만 할 때는 그랬지라고 한다. 누구든 방심하면 꼰대가 될 수 있으니 항상 겸손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꼰대가 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어느 시대에 태어난 것도 나이의 문제도 아니다. 부하직원들이 보고 배울 수 있는 업무에 대한 전문성은 기본이고 직급 불문하고 상대방에 대해서 배려심이 있게 행동하며 겸손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하는 열린 자세와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는 마음이 밑바탕이 깔려 있다면 요즘 것들과 옛날 것들이 공존하는 문제는 쉽게 풀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