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각승 지장 스님의 방랑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1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 일본 작가의 책을 많이 읽고 있다. 지난달에 읽었던 텐도 아라타의 <애도하는 사람> 그리고 야마모토 겐이치의 <리큐에게 물어라> 그리고 오늘 고대하던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행각승 지장 스님의 방랑>까지 숨 가쁘게 달려온 기분이다. 어려서부터 추리 소설 작가의 꿈을 키워왔다는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많은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본격 추리소설 작가의 꿈을 이룬 자전적인 인물이다. 그가 이번에 주인공으로 고른 인물은 바로 소설의 주인공인 슈겐도 행각승 지장 스님이다.

일단 추리소설에서 주인공이 스님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행각승 지장 스님의 방랑>의 시공간적 배경은 매주 토요일 밤마다 추리 마니아들이 모이는 “에이프릴”이라는 스낵바다. 화자인 나는 비디오 대여점 경영자, 풍경 사진작가 부부, 옷 잘입는 신사복점 큰아들, 지방 돌팔이 치과의사 그리고 스낵바의 칵테일 메이커 마스터가 청중이다. 그리고 이들에게 기이한 미스터리가 얽힌 살인사건과 그 해답을 들려주는 지장 스님이 그 중심에 있다.

우리가 아는 보통 불교의 승려와는 달리 슈겐도를 정진하는 지장 스님은 보헤미안 드림이라는 오렌지색 칵테일을 즐기며, 담배는 꼭 던힐만 피운다. 브랜드는 좋아하는 스님이라……. 물론 지장 스님에게 특이한 건 그뿐이 아니다. 정말 보통 사람은 평생 가야 한 번 들을까 말까한 많은 사건을 직접 체험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에이프릴 클럽의 청중들은 지장 스님이 들려주는 기담을 기대하고, 그가 먹고 마시는 술안주와 칵테일 값을 기꺼이 내준다. 느긋한 주말 여흥에 대한 보답이라고나 할까?

지방 출신의 아이돌 스타가 관련된 살인사건, 슈겐도 행각승 모습 그대로 참가해도 무방한 어느 벼락부자의 생일파티에서 벌어진 의문의 살인사건, 비교 교주의 비참한 결말, 재산상속을 둘러싼 독살사건, 전직 야쿠자의 외로운 죽음, 세계 3대 진미 중의 하나인 트뤼프로 시작되는 미스터리 그리고 백설 속에 벌어진 천재 발명가의 죽음에 이르는 7가지 미스터리를 지장 스님은 우매한 중생들에게 전수해 준다. 하나같이 특이한 사건에 지장 스님 고유의 리듬과 패턴이 어우러지면서 책장을 넘기는 속도가 붙는다.

추리와 미스터리의 전통을 그대로 따르는 듯, 지장 스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는 해답이 모두 들어 있다. 전혀 엉뚱한 사람이 범인이 아니라, 플롯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 범인이 있다는 거다. 에이프릴 클럽 회원들은 모두 지장 스님의 이야기 속에 숨어 있는 복선에 집중하지만, 지장 스님과의 한 판 대결은 항상 스님의 승리로 귀결된다. 물론 아오노가 거의 정답에 이를 뻔 했지만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다 겪은 지장 스님은 사전에 그의 정답을 가로채 간다. 계속해서 회원들로부터 미스터리의 대가로 대접받으려는 속셈이었을까? 그런 그의 인간적인 면모가 마음에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은 그가 왜 방랑을 하는가였다. 사실 그가 슈겐도 수행을 위해 일본 전국을 방랑한다고 하지만, 자신의 수행보다는 그가 맞닥뜨리게 되는 기이한 사건을 위한 방랑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아마 나뿐만 아니라 에이프릴 클럽 회원들도 마찬가지로 생각했지만 그건 추리와 미스터리 팬들인 그들에게 금기사항이다. 마치 이야기를 하면 모든 비밀이 사그라지는 것처럼, 막판에 지장 스님이 종적을 감추기 전까지 모두 마음 한구석에 고이 모셔 둔다.

누구나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보헤미안’의 정서를 가지고, 미스터리 사건을 풀어가는 지장 스님의 캐릭터는 확실히 매력적이다. 이렇게 재밌는 이야기가 단 한 권으로 끝나면 너무 아쉽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