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싸움 - 인류의 진보를 이끈 15가지 철학의 멋진 장면들
김재인 지음 / 동아시아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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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싸움 #김재인 #동아시아출판사


철학이 무엇일까. 국어사전에서는 철학을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과연 인간과 세계에 대해서, 혹은 삶의 본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을까. 이 책을 통해서 우리 대신 이런 것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자기만의 결론을 내린 철학자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은 다른 철학 개론서와 다르게 시대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다. 저자가 철학을 공부하면서 깜짝 놀란 ‘느낌’을 받은 장면 열다섯 개를 고르고 이를 총 1장부터 4장까지 철학의 시작과 끝, 앎, 있음, 삶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묶어서 정리하고 있다. <철학의 명장면>이라는 팟캐스트의 내용을 정리·보완한 책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강연하는 말투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나중에 팟캐스트도 들어봐야지.


각 장면마다 등장하는 철학자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부터 언급하면서 왜 그러한 철학적 고민을 하게 되었는지 이해하기 쉬웠다. 플라톤, 아리스트텔레스, 데카르트, 칸트 같은 낯익은 이름의 철학자부터 아낙시만드로스, 파르메니데스, 베르그손 등 낯선 이름의 철학자들도 함께 있었다. 또한 고대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부터 현대 철학자인 푸코까지 다양한 철학자들이 등장하고 있어 여러 시대의 상황과 그로 인해 등장한 여러 철학적 고민, 그들의 생각까지 폭 넓게 알 수 있었다. 우리 사회와 관련 있는 예시와 함께 정리되어 있는 철학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었는데, 몇몇 철학자들은 그들의 이론이 중심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책 전체를 쉽게 읽어나가지는 못한 것 같다. 


오랜만에 철학과 관련된 책을 읽다보니 교양수업을 듣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단순히 중세시대 신학자인줄 알았던 아우구스티누스가 정의한 시간에 대한 생각이었다. 과거, 현재, 미래를 단순히 분절해서 이야기하지 않고 과거에 대한 현재, 현재에 대한 현재, 미래에 대한 현재로 정의하여 시간의 흐름을 설명하는 시간관을 보여준 사람이 신학자라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또한 베르그손의 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해 생각하는 후회와 기억의 왜곡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과거가 원인이 되어 현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어떤 행동이 있었고 이를 유발한 원인이 되는 어떤 것이 현재에서 시간을 거슬러 가서 과거에 자리 잡아 현재의 어떤 행동의 원인으로 리모델링된 결과물이라는 것. 그렇게 우리는 늘 과거에 대한 기억을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그리고 안다고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해봐야 행할 수 있다고 말한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서 아는 것을 실천하는 행동과 이를 반복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았다. 더해서 밀의 자유론을 통해서 현재 우리가 과연 온전한 자유를 누리고 있는지도 고민해봤다. 이전보다는 당연히 점점 나은 사회로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습 속에서 사람들을 평가하고 재단하는 한국에서 언제쯤 온전한 사상적 자유를 누릴 수 있을까.


여러 철학자의 사상이 담겨 있어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면서 함께 나 역시도 같이 여러 철학적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단순히 철학자의 이론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저자의 말대로 그들의 생각을 통해서 내 스스로의 문제에 대한 대답을 찾는, 나만의 생각의 싸움을 꾸준히 해야겠다. 그리고 내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고 더 나은 나를 위해서 나를 바꿔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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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고 한다. 그러나 생각하는 힘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다. 생각은 훈련을 통해 충분히 성숙하고, 무지에서 오는 순진함은 찬양되어서는 안 된다. 생각에는 저열한 것과 고귀한 것이 있는데, 철학이란 우리가 저열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저열한 생각은 삶을 저열하게 인도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저열한 생각을 극복하고 고귀한 생각으로 향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하여 철학은 ‘생각의 싸움’이다. 저열한 것에 맞서고, 자기 자신의 문제에 답하기 위한, 생각의 싸움. - 18쪽


아는 것을 실천함으로써, 실천을 되풀이함으로써 습관을 형성하고, 그 습관이 자신을 만드는 거죠. 그럼 어떻게 되는 거냐? 아는 순간부터 당장 그렇게 하도록 노력하는 게 출발점입니다. - 306쪽


우리 각자의 실천은 앎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다른 존재로 형성합니다. 사람이란 게 행동들의 집합이라고 한다면, 행동들의 집합이 바뀌는 거니까, 자기 자신이 바뀌는 거죠. 자기가 자기를 형성해가는 과정, 자기가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문제가 윤리입니다. - 398쪽


#동아시아 #철학 #인문학 #철학개론서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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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한국통사 - 다시 찾는 7,000년 우리 역사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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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한국통사 #이덕일 #다산북스


그동안 우리가 어설프게 알고 있던 한국사에 대한 통념을 부수고 제대로 된 역사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책. 그동안 교과서를 통해서 강제로 배웠기 때문에 재미없다고 생각한 한국사를 제대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리가 배우는 한국사는 일본의 식민사관에서 온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또한 중국은 대대적인 동북공정을 통해서 호시탐탐 우리의 고대사를 노리고 있다. 그런 왜곡된 논리들을 격파하기 위해 저자는 다양한 역사적 사료들을 근거로 삼아 객관적인 시각에서 한국사를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사진 자료들과 함께 도표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읽기에 더욱 좋았다. 또한 책 마지막 부분에는 왕조계보도와 한국사 연표를 정리하고 있어서 한눈에 한국사의 흐름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500여 쪽의 매우 두꺼운 책이지만 선사시대부터 대한제국까지의 우리 역사를 자세히 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책에서는 우리 역사 속에서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한국사 교과서보다 훨씬 자세하고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그동안 모르던 여러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또한 쟁점이 되는 여러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서 저자의 관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학계 및 북한, 중국, 일본학계의 시각을 모두 실어놓아서 역사를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또한 기존의 역사를 해석하는 일이 여전히 쉽지 않고, 우리가 어떤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다. 


우리의 고대 역사를 선사시대-고조선-삼국시대 이런 순으로 알고 있었는데 인류 4대 문명인 황허문명보다 더 앞선 요하문명과 홍산문화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우리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동국공정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또한 임나일본부설에 대해서도 아예 말이 되지 않는 왜곡이기 때문에 큰 관심을 주지 않았는데 우리가 제대로 된 사료가 근거로 반박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왜곡된 주장을 펼치는 목소리에 잠식당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걱정도 되었다. 우리 교과서에서 크게 강조하지 않는 부여와 가야 그리고 발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부분도 좋았다. 그동안 우리가 단지 한반도라는 지역에 묶여서 만주 지역에 넓게 펼쳐져 있던 우리의 역사 무시하고 좁은 시각만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닐까. 


세종대왕이 백성들을 위해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지만 제도적인 면에서는 역으로 사대부들을 위한 정책을 실시했다는 점도 처음 알았다. 또한 팔만대장경에 창제에 대한 이야기도 역사적 사실과 다르게 이규보의 해석을 당연하게 배우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그동안 우리는 얼마나 그동안 교과서에서 보여주는, 혹은 몇몇의 역사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만 배우고 있던 걸까. 내가 배운 한국사가 과연 객관적이었을까 하는 근본적인 의문이 들었다. 물론 이 책도 저자의 개인적인 해석이 없지는 않겠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사료를 근거로 해석을 하려고 한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대한제국까지 정리가 되어 있으니 앞으로 근현대사 책이 새로 나오지 않을까 기대된다. 현재를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역사를 정확히 알고 이를 지켜나가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한국사에 더 관심을 가져야지.


#다산책방 #한국사 #한국통사 #역사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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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 우드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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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빗 #웬디우드 #다산북스


2020 새해가 밝고 벌써  달도 열흘 정도 흘러간 지금새해가 되면  변함없이 올해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지만 그렇게 1년을 보내고 나서 스스로를 되돌아보면  계획은 언제 흐지부지 되어 버렸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이렇게 마음속으로 계획을 하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무엇일까어떻게 하면 좋은 습관들을 만들어낼  있을까 책을 통해서 습관을 실천화하는 방법에 대해   있었다.


책에서는 인간은 하나의 마음을 가진 존재가 아니다라고 말한다그렇기에 인간의 행동은 복잡한 메커니즘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단순히 강한 의지력이 있다고 우리의 삶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오히려 우리 일상 생활의 43% 우리가 의식하지 않는 습관에 의해서 작동된다우리 삶을 바꾸기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습관을 만들  있을까?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나를 중심으로 상황을 재배열하고좋은 습관을 방해하는 마찰력을 제거한 후적절한 곳에 마찰력을 제거한 행동을 유발하는 나만의 신호를 만들고행동 자체가 보상이 되도록 연결한 이게 습관이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해야 한다이렇게 만든 습관은 마음속 깊이 내재되기 때문에 우리가 의식하지 않고도 반복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그동안 여러 계획을 짜놓고 실패한 후에 스스로의 의지가 부족하다고 얼마나 자책했는지 모른다책을 읽으며 단순히 의지만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인지를 알게 되었다그러면서  주변 상황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다과연 좋은 습관을 만들  있는 상황이었을까의도하고 만든 것은 아니지만  책상 위에일기장과 책을 보이는 곳에 두었고 그렇게 쉽게  뻗으면 닿을  있게 해놔서 작년에 일기를 다시 쓰고오랫동안 손에서 놓았던 책을 다시 읽을 있게   같다물론 옆에  가까이 두는 스마트폰이 있어 오롯이 책에 집중할  있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책을 가까이 하는 환경을 만들기위해서 조만간 책장정리를 해야겠다.


우리에게 내재된 습관은 가치중립적이기에 내가 어떻게 설계하냐에 따라 좋은 습관이나쁜 습관이   있다우리 주변에는 우리의 의지를 나약하게 만드는 환경이 너무나도 많다그렇기에 좋은 습관을 체득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일상의 아주 작은 부분부터 바꿔나가며  좋은 일상을 만들어 나가야겠다.


-


고민하지 말고 좋은 습관으로 향하는 행동을 그냥 반복하라처음에는 괴롭고 힘들겠지만임계점을 돌파하면 내적 갈등이 해소되면서 새로운 행동이 싹을 틔운다습관은 마음을 빠르게 장악한다. - 222


좋은 습관은 예측 불가능한 스트레스의 시대에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줄 유일한 피난처다습관은 심리적 긴장 속에서도 사라지지 않는다오히려번성한다 – 260


#책읽기 #독서 #신간 #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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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정상가족 -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김희경 지음 / 동아시아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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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정상가족 #김희경 #동아시아출판사


가족 구성원 중 가장 취약한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 인권과 함께 가족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 아동 체벌 문제부터 시작하여 동반 자살, 우리가 흔히 ‘비정상 가족’이라고 낙인찍는 미혼모 가정, 입양 가정 등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다.


흔히 우리는 가족을 아이를 지켜주는 울타리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체벌과 통제를 통해 아이의 인권을 억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서 체벌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나는 부모님의 체벌을 받고 크지 않았지만, 학교에서 체벌을 받고 큰 세대이기에 체벌의 필요성에 대해서 크게 부정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며 어느 상황에서든 체벌이 옳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체벌을 통한 행동 교화가 딱히 일어나지 않음은 알고 있었지만 체벌을 통해 폭력에 익숙해지고 가해자의 논리를 내면화하게 된다는 점을 읽으며 크게 충격 받았다. 나 역시도 이렇게 체벌이라는 이름으로 폭력을 당연히 여기고 있었구나. 정말 사랑한다면 폭력을 행사하지 않아야 한다는 아주 기본적인 점을 잊고 있었구나. 


신체적 학대인 체벌뿐만 아니라 정신적 학대 역시 아이에게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며, 이런 체벌과 학대는 부모의 계층과 상관없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아이들을 과보호하며 엄청난 교육열과 함께 아이를 하나하나 통제하려는 부모이든, 아이를 제대로 양육하지 않고 방치하고 방임하며 자신의 스트레스를 푸는 대상으로 취급하는 부모이든, 결국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바라보지 않고 자신의 소유물로 보고 있기에 체벌과 학대가 발생한다고 이야기 한다. 


또한 저자는 우리가 미혼모, 다문화 가정, 입양 가정 등 여러 가족의 형태를 ‘비정상’이라는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점점 차별과 혐오가 공공연하게 드러나는 사회가 되었다고 말한다. 이런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저자는 스웨덴의 사례를 들며 체벌금지법 등 아이를 더욱 존중하고 미혼모에 대한 지원 및 여러 가지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저출산으로 인해 인구감소를 걱정하여 단순히 금전적인 정책을 실시하는 것보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하고 어른들이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아이가 과도한 경쟁 없이 자유롭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나 역시 아이들을 존중하고, 차별적 시선으로 타인을 바라보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동아시아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그러나 수많은 경험적 연구는 체벌의 교육적 효과는 없고 되레 폭력의 내면화를 통해 뒤틀린 인성을 만들어낼 뿐이라고 지적한다. 아이들에게도 반성보다 공포만 불러일으킬 뿐이다.- P28

체벌이 훈육 방법으로 효과적이지 않으며 해롭다는 것을 넘어서서 내가 체벌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더 큰 이유는 아이들에게 폭력도 사랑이라고 가르치며 가해자의 논리를 내면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 P36

우리가 이토록 각박해진 이유는 흔히 말하는 가족 해체, 개인주의화 때문이 아니라 배타적 가조구의에서 비롯된 차별과 혐오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나는 생각한다. - P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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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과학 - 복잡한 세상의 연결고리를 읽는 통계물리학의 경이로움
김범준 지음 / 동아시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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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과학 #김범준 #동아시아출판사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여러 관계를 맺으며 형성하는 인간 사회. 저자는 통계물리학의 시선으로 복잡한 사회를 다양한 부분들의 연결을 통해서 바라보고 해석한다. 크게 연결, 관계, 시선, 흐름, 미래라는 주제 안에서 22개의 과학 용어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실제 접하는 혹은 접했던 많은 상황들과 사건들을 통해서 쉽게 설명하고 있다. 


비폭력 저항운동이 폭력 저항운동보다 더 큰 성공률을 보이고 전체 인구의 13.4%의 사람이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면 사회 전체를 바꿀 수 있다는 연구 결과와 함께 많은 시민들이 평화롭게 함께 모여 성공을 이끌어낸 촛불혁명을 통해서 얼음이 물이 되고 수증기가 되는 것처럼 물질의 상이 변하는 것을 이르는 상전이의 개념을 설명한다. 


컴퓨터 모형을 반복 실험하여 부의 불평등의 누적확률분포의 그래프 모형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면서 부의 불평등이 자연스럽게 등장할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되어 안타까웠지만, 이렇게 불평등한 결과가 나오는 것이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의 부족이 아님을 또한 알게 되어 위로를 받기도 하였다. 물론 컴퓨터의 실험처럼 현실이 단순하지만 않지만 이미 만들어진 부의 불평등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소득세를 높이고 기본 소득을 보장해주는 복지정책의 필요성을 다시금 느꼈다. 


꿀벌과 개미가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최적의 선택을 하는 모습을 통해서 지금 우리가 얼마나 단절된 소통을 하고 있는지 반성하게 한다. 스마트폰과 SNS가 우리의 일상이 된 지금 우리는 우리가 팔로우한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의 피드를 읽고, 좋아요와 하트를 누르고 알고리즘에 의해서 추천된 게시물과 동영상만 접하게 된다.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이 우리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소통을 가능하게 했지만 오히려 역으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의 소통을 가로막는 벽이 되고 있는 것이다. 개미와 꿀벌에게 우리는 나와 다른 타인의 의견에도 귀 기울여야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국회의원들의 법안 통과 비율을 국회의원들끼리의 연결망을 계산하여 설명하고, 소설책보다 과학책이 수명이 더 길다는 것을 반감기 계산을 통해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렇게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현상이나 궁금해 할 예시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어 재미있게 읽어 나갔다. 우리 사회의 여러 모습들을 과학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이렇게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어렵다고만 여겼던 물리학에 대해 가까워지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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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는 소수의 훌륭한 지도자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드는 것이라는 점이다. - 45쪽


부의 불평등은 이처럼 자연스럽게 등장한다. 누구나 똑같은 재주를 가지고 있더라도,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가난해질 수 있다는 결론이다. 현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실패했다고 해서, 그 사람의 능력이나 노력이 부족하다고 결론내릴 수는 없다. - 63쪽


난 이처럼 단절된 소통이 두렵다. 서로 단절되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하고만 의견을 교환하다 보면 자신의 생각이 당연히 옳다고 착각하기 쉽다. 그리고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은 하나같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사람들로 보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잊지 마시라. 그 사람들도 마천가지로 나를 보며 같은 생각을 한다는 것을. 나는 그들을, 그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단절은 의견 교환을 막아 미래의 상호교환도 어려워진다. 난 우리 모두가 개미나 꿀벌에게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도 귀담아 듣고, 그 의견이 옳다면 자신의 생각을 얼마든지 바꿀 수 있을 때, 우리 사회의 함께지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까? - 7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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