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어'는 마치 플라톤의 '국가론'처럼 스승과 제자 간의 언행을 담은 책인데 무려 2천년이 넘도록 후세에 전해내려오는 고전으로 공자의 지혜가 담긴 책이다. 유학에서 중요한 경전처럼 여겨지며 동양 사유 체계의 기본을 다지는 데 있어서 기본서이자 모태가 될만큼 사람들에게 널리 익혀온 책이다. 한마디로 동양 사상의 사고 체계를 총집결한 고전이다. 논어는 1편 학이에서부터 20편 요왈까지 총 20편을 수록하였다. 책의 구성은 공자와 제자의 원문 밑에 득음을 달고 이에 대한 해석과 해설을 달아서 독자들이 읽기 좋도록 했다. 이 책을 읽으면 당시 성인 군자로 불리웠던 공자의 지혜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문화권에 사는 동양인이라면 어른들로부터 들어온 내용도 있어서 나를 드러내보이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답을 얻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지혜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논어'를 읽는 이유가 그 지혜를 얻기 위함이다.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에 세상을 살아갈 힘을 얻지 못하고 속임수에 넘어가는 것이다. 공자의 가르침은 우리가 이 모진 세상에서 이겨나갈 수 있도록 인(仁)으로 사람을 대하라고 한다. 유가 사상은 본래 수천 년동안 중국의 고대 법률을 지배하여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사유방식에 영향을 주었는데 공자는 이러한 의식을 직업으로 삼았던 사람으로 제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지식을 전수하여 그가 창립한 학파를 유가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의 유교가 바로 공자를 시조로 하는 대표적인 사상으로 집안에서부터 가르쳐 온 예의범절, 전통, 도덕 등 생활과 사고 깊숙이 사유체계를 갖추는 데 큰 영향을 끼쳐온 학문이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논어의 가르침이 익숙한 것이다. 

'논어'의 한 부분을 배웠어도 '논어' 전문을 읽을 기회를 얻는 것은 살아오면서 처음일 것이다. 우리의 삶과 사고에 큰 영향을 준 학문인만큼 '논어'의 가르침은 아직도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뤄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졌지만 사람의 정신은 황폐해진 이 시대에 다시 읽혀져야 할 학문이다. 예의범절을 배우고 사람의 됨됨이와 도리를 알게 해야 한다. 사람끼리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필요한 지 깨닫는 데 '논어'만큼 교육적인 책도 없을 것이다. 천천히 읽다보면 2천년 전 공자의 가르침에 고개를 절로 끄떡이게 될 수밖에 없는 듯 싶다. 사람은 역시 인(仁)을 갖춰야 온전히 제 구실을 할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