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 가자고요
김종광 지음 / 작가정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에서 태어나 도시의 삶에 익숙한 나는 몇 년 전부터 자꾸만 마음이 자연으로 향하는 걸 느끼고 있다. 팸투어를 하면서 농촌 체험마을에 들러 마을을 한 바퀴 둘러볼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매번 마음이 안정되고 평화로왔다. 연고도 없고 시골에서 생활한 적도 없지만 도시보다는 농촌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마음을 편하게 해준 것만은 사실이다. 관련 다큐멘터리를 자주 보던 차에 만난 김종광 작가의 다섯 번째 소설집인 <놀러 가자고요>는 범골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사람들의 애환과 에피소드들이 얽힌 소설로 읽을수록 유쾌한 입담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그다지 서로 연관이 없을 것 같아도 단편으로 이어진 이 소설은 범골이라는 시골 마을로 이어진다는 특색이 있다. '장기 호랑이'부터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소싯쩍에 장기 두는 것을 좋아해서 장기를 열심히 두었던 기억이 나는데 소설 속 아이는 한게임 장기에 빠져 대련을 두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써서 즐겁게 읽었다. 바둑은 각종 대회가 개최되는 걸 생각해볼 때 장기는 재미삼아 두는 정도에 그치는 것을 감안할 때 작품해설에 나와있는 것처럼 잊혀져가는 농촌을 대신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집쌔고 누가 옆에서 훈수 두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처럼.

이 소설집은 '장기 호랑이'에 이어 범골사 해설, 범골 달인 열전, 놀러 가자고요, 김싸도, 봇도랑 치기, 산후조리, 만병통치 욕조기, 아홉 살배기의 한숨 등 총 아홉 편의 단편소설이 수록되었다. 재밌는 것은 모두 농촌을 기반으로 인물이나 지역이 서로 이어져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범골사 해설은 범골이라는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책으로 펴내기 위해 성염구가 자료를 모으는 과정에서 소설, 야담, 수기, 일기, 실록, 신문, 엽서 등의 기록들을 나열하고 설명하면서 범골의 역사를 자연스럽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농촌 사람들의 생활상과 삶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는 대목은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놀러 가자고요'다. 대부분 노인회장 김사또의 아내인 오지랖이 놀러 갈 마을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여러 사람과 통화한 것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소설이다. 농촌을 이해하지 않고서야 나올 수 없는 대화 내용도 많고 이제 다 나이들어서 어느 곳 하나 마음 편하게 놀러갈 수 조차 없는 것이 점점 고령화되어 가는 농촌의 현실을 반영하는 것 같아 씁쓸했다. '범골 달인 열전'도 보면 농촌 사람들의 생활이 시대에 따라 변하고 경운기나 이양기를 갖추면서 점점 기계화되어가는 현실을 표현하고 있다. 마을마다 특기를 하나씩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매우 흥미롭게 읽혔다. 마을에서는 다른 사람보다 조금이라도 더 잘하면 달인으로 인정 받으니까 농촌 생활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었다.

몇 년전부터 귀농이다 귀촌이다 하며 도시에서 시골 혹은 소도시로 내려가 정착해 생활하는 사람들이 두드러지게 많아졌다. 도시에서 베인 습성은 그대로 농촌에서 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있다. 결국 사람들과 만나 부대끼고 어울리기 위해 살아야하는 점 때문이다. 작은 곳이다보니 자연스레 남 얘기 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걸로 인해 갈등이 불거지는 현상도 있다고 들었다. 근데 이 책은 아홉 편의 단편소설 속에서 그 부분도 잘 표현해내고 있다. 아마 저자가 충남 보령 출신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실제처럼 그려냈을 것이다. 그래서 저자의 글은 생동감이 넘쳐 흐른다. 꾸밈이 없고 어디선가 들어봄직한 이야기가 대화 속에 담겨 있어서 농촌이 현실감있게 느껴진다. 농촌소설이라는 소개로 진부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는 편견은 여지없이 깨지고 수려한 입담에 독자들은 어느새 범골에 사는 사람처럼 그들이 풀어내는 이야기에 빠져들며 읽게 될 것이다. 허구와 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농촌의 일상과 실상을 재치있는 입담으로 풀어낸 이 소설은 그래서 우리에게 조금이나마 시골에서 사는 사람들의 생활을 엿보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