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2.0 - 테크놀로지가 만드는 새로운 부의 공식
사토 가쓰아키 지음, 송태욱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은 현재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우리가 생활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소득(돈)이 있어야 하고 그래서 일(노동)을 하는 것이다. 좋든 싫든 돈을 떠나서 생활할 수 없는 구조다. 이번에 나온 신간 <머니 2.0>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지 기대가 되었다. 주로 재테크 관련 트렌트를 소개하거나 부를 축적하기 위한 도구, 부자들의 마인드 등 지금까지 출간된 책들의 일반적인 주제다. 이 책은 부제처럼 조금 다른 접근방식을 들려준다. 4차 산업혁명이 논의되기 시작하는 지금, IT 및 금융, 보안 등의 기술들은 계속 발전을 거듭해나갈 것이다. 그렇다면 그 기술 발전이 향후 돈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가에 대해 저자가 풀어내어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사토 가쓰아키는 32살의 사업가로 인공지능 앱 수익화 플랫폼 사업을 시작해 포브스에서 선정한 일본을 살릴 창업가 베스트 10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그의 이력이 비춰보면 기술 혁신으로 수익 루트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이 책의 주제인 돈, 감정, 테크놀로지(기술)를 서로 연결하여 새롭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기술 혁신은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과거와 달리 기능적인 측면에만 주목하기 보다는 사람들이 가진 감정과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기술은 이와 같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발전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즉, 사람의 감정을 만족시키는 가치주의를 실현해내기 위해 창조적인 능력이 발휘된다는 것이다. 뛰어난 기술력은 소비자의 감정을 이끌 수 있어야 하고 이는 곧 사용성의 만족감에 따라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어떤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줄 수 있느냐에 따라 그 가치는 다르게 입혀지는 것이다. 1인 기업, 1인 미디어가 주목을 받는 것처럼 개인이 회사를 다니며 수동적으로 일하는 시대는 종말을 고할 것이다. 

이제는 각자의 개성과 가치가 전체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아프리카 방송이나 유튜버처럼 개인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다. 기술이 점점 발전해나가면서 초기 비용이 줄어들고 개인 콘텐츠를 전달할 채널들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다. 환경 상의 제약도 줄어들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펼쳐질 것이다. 이 책은 전통적인 돈과 부의 방정식을 깨뜨려주고 있다. 돈이 가진 가치와 기술 발전이 가져온 기회는 우리들로 하여금 자극이 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끊임없이 시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시대가 변화하는 것처럼 사람들의 사고방식도 기존과 다르게 바뀌고 있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다양해지고 기술과 감정 요소를 접목시켜 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이 책은 꼭 읽어볼만한 것 같다. 현재 부의 패러다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새로움에 눈 뜨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