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 -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질문의 빛을 따라서 아우름 30
엄정순 지음 / 샘터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는 아우름 서른 번째 시리즈 도서로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다수의 국내외 그룹전에 참가한 바 있는 저자가 들려주는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빌문의 빛을 따라서'라는 주제로 왠지 철학보다 더 철학적 사유를 해야할것 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본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 한다니 이게 뭔 말인가 싶기도 하고 당연히 'see'로서의 보다를 의미하는게 아닌가 싶으면서도 시각장애 아동들의 미술 수업이라는 다소 의아하기도 한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는 점에서 조금 더 관심있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본다는 것에 대한 당연한 의미가 누군가에겐 또다른 의미로 다가올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결국 신체 기능으로서의 보다라는 의미를 넘어서는 보는 것에 대한 다른 의미로의 접근을 시도한 저자의 질문(이 책의 주제이기도 한)이 더욱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책이였다.

 

20년 전 한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장애의 세계를 만났다는 화가이기도 한 저자는 스스로에게 어쩌면 모든 감각 중에서도 가장 특별할지도 모를 시각이 부재한 아이들을 보면서 둘의 관계가 결코 무관하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결국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 시각장애와 충분히 영감을 주고받는 교감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를 확인해보고픈 마음에 미술작업을 하게 되었고 '코끼리 만지기'라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시각예술과 시각장애와 코끼리의 콜라보라는 세계 최초의 작업을 이뤄낸다.

 

쉽게 생각할 수 없는 일인 동시에 실행에 옮기기까지 역시나 쉽지 않았을것 같은데 저자가 이 프로젝트와 그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관점의 다양성, 그리고 편견없는 자세가 아닐까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리가 세상의 범위를 정하는 것은 결국 자신이 보는 만큼, 자신에게 보이는 만큼, 그리고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만큼일지도 모르겠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각기 다르게 보이는 세상에 대해 어느 누구도 옳고 그르다라는 판단을 하긴 힘들 것이며 오히려 그 보다는 세상의 다양성으로 접근하면 좋을것 같다.

 

 

*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