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은 유물에 있다 - 고고학자, 시공을 넘어 인연을 발굴하는 사람들 아우름 27
강인욱 지음 / 샘터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터에서 출간되는 ‘아우름 시리즈’는 각계각층의 명사들에게 ‘다음 세대에 꼭 전하고 싶은 한 가지’를 질문하게 되고 명사로부터 들은 대답을 담아낸 책이다. 『진실은 유물에 있다』는 시리즈의 스물일곱 번째 주제로 제목에서도 어느 정도 짐작했겠지만 고고학자의 이야기와 그들이 들려주는 고고학의 의미를 담고 있다.

 

사실 고고학자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아마도 해리슨 포드 주연의 <인디애나 존스> 시리즈와 <쥬라기 공원>에서 고고학자들의 등장씬이였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박물관에 전시된 수많은 유물 중에서 고고학자들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진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간혹 뉴스를 통해서 유적지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기도 해서인지 더이상 낯설지는 않은 분야가 되었다.

 

그래도 여전히 고고학자나 고고학에 대한 이야기는 지극히 전문적인 분야이다보니 일반인들은 유물발굴 현장을 근거리에서 찍은 사진이나 발굴 현장을 담은 영상 정도로만 만나고 그들의 노력 끝에 세상에 선을 보이는 유물을 통해서만 간접적으로나마 느끼는 정도인데 책에서는 이런 고고학자들을 통해서 적게는 수세기 길게는 연대를 측정하기도 어려운 유물들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서 본 이야기 속에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삶의 희노애락이 담겨져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고 그 당시의 모습이라든가 삶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겠으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 고고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AI 시대의 도래 이후 고고학이 직면하게 될 미래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너무나 다른 두 분야가 앞으로 어떤 관계 속에 놓이게 될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흥미롭다.

 

아울러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지도 모를 세계적인 고고학자들에 대한 소개도 함께 실음으로써 독자들에게 고고학과 관련해서 보다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전달해준다.

 

*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