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와 함께 읽는 문학 속의 철학
이현우 지음 / 책세상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과 철학이 만나 펼쳐지는 하나의 이야기, 감성과 이성이라는 너무나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두 분야가 만나 들려주는 이야기는 과연 어떨까?

 

『문학 속의 철학』은 러시아 문학을 전공했고 여러 곳에서 관련 강의를 하고 있으며, '로쟈의 저공비행'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도 한 저자가 선보이는 책으로 책의 제목은 저자가 평소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인문학자 박이문의 『문학 속의 철학(1975)』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된 저자인데 책에 담긴 내용들은 저자가 2015년 10월부터 11월에 강의한 '문학 속의 철학 읽기'의 내용에 보안할 부분을 더해서 책으로 엮은 것인데 사실 문학 분야라고 하면 가볍게 읽을 수 있을것 같지만 문학이야말로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면 그속에서 철학적 사유를 하고자 한다면 그 한계는 아마도 끝이 없을 것이다.

 

실제로 목차에서도 알 수 있을테지만 어느 것 하나 쉬운게 없는 철학적 사유이며 이를 위해 예로 들고 있는 문학작품들도 쉽진 않다. 물론 익숙한 작품들도 눈에 뛰고 무엇보다도 꼭 읽어볼만한 명작들을 다루고 있고 그 작가 역시도 세계 문학사 또는 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들이기에 좋은것 같다.

 

물론 이 책에서는 책 속의 문장들이 적혀 있고 책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책 전체를 읽었다고는 할 수 없기에 이 책을 읽은 후에 도서 전체를 제대로 읽어본다면 아마도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도 해본다.

 

한편으로는 책 곳곳에 등장하는 관련 이미지도 볼거리를 제공하는데 작가의 생소한 모습을 담은 사진이나 작품을 표현한 그림 등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살면서 굳이 나 스스르로에게 묻지 않아도 사는데 크게 지장없을지도 모르는 철학적 사유(질문들)일지도 모르나 만약 이런 문제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인문학적 소양을 높일 수도 있을테고 또 그러한 과정에서 삶을 대하는 자세 또한 보다 진지해지지 않을까해서 어느 하나로의 명확한 답을 내리기 어려워 보일지라도 충분히 한번쯤 고민해 볼만한 생각거리이자 논쟁거리를 마주한 기분이였던 책이지만 흥미로웠던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