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가문 이야기 - 르네상스의 주역 현대지성 클래식 14
G.F. 영 지음, 이길상 옮김 / 현대지성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디치 가문 이야기』는 현대지성에서 선보이는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 열네 번째 도서로 유럽 문화의 부흥기로 불리는 르세상스 시대에 또다른 주역이라 분류해도 손색이 없을 메디치 가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위대한 예술가의 뒤에는 그들이 예술창작에만 몰두할 수 있게 해준 든든한 후원자가 있었다. 가우디에게 구엘이라는 후원자가 있었던 것처럼 다 빈치, 보티 첼리, 미켈란 제로 등과 같은 수많은 인물들에게 후원을 해왔던 메디치 가문은 직접적으로 어떤 예술 창작물을 탄생시킨 것은 아닐테지만 어쩌면 그에 못지 않은 대단한 일을 한 사람들임에 틀임없다.

 

만약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에게 메디치 가문의 후원이 없었다면 지금 우리는 그들의 존재조차 모를수도 있고 그들의 더 많은 작품을 만나보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문화예술사와 세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디치 가문의 역사와 함께 그들의 구체적인 업적을 알아보면서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내용이기도 하고 앞선 이야기들만큼 중요할거 같은 내용으로서 르네상스 시대에 그들이 누구를 어떻게 후원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의미가 아닐까 싶다.

 

특히나 '메디치 가문'이라는 이름은 상당히 많이 들어보았으나 가문의 시작과 부흥, 몰락에 이르기까지의 가문사는 사실 문외한이나 다름없기에 이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는 점도 분명 세계사에 흥미를 갖는 분들에겐 재미있을 것이다.

 

무려 350년에 걸쳐 13세대에 이르는 가문사는 여느 역사 드라마 못지 흥미진진하며 이들을 중심으로 한 드라마를 제작해 대중에서 익숙한 인물들인 갈릴레오, 다 빈치, 단테, 보티첼리 등을 조연으로 등장시켜 이야기를 진행한다면 이 또한 상당히 흥미로운 요소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피렌체를 배경으로 당시 공화제의 도시 국가였던 이탈리아에서 많은 지도자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도 여러 분야의 인물들을 후원했기에 가능했다는 주장은 결국 서로에겐 윈윈의 전략이 아니였나 싶고 어찌됐든 이들의 후원이 있었기에 르네상스 시대의 문와, 예술, 철학 등에 이르는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던 것도 사실이기에 그 흐름을 체계적으로 담아내고 있으면서 내용 사이사이에 메디치 가문 사람들의 모습과 함께 다양한 자료에서 발췌한 글들을 읽을 수 있었기에 참 좋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