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인문학 - 커피는 세상을 어떻게 유혹했는가?
박영순 지음, 유사랑 그림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밥은 안 먹어도 모닝 커피를 하는 사람들은 많을 것이다. 바쁜 아침 차마 밥 먹을 시간이 없어서일 수도 있고 그냥 커피가 더 좋아서 일수도 있고 아니면 피곤을 깨우기 위한 심리적 작용에 의해서일 수도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거리를 걸어보면 다양한 커피 체인점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별다방을 비롯해 대형 체인점은 물론이거니와 저가의 커피 전문점도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그만큼 커피 소비량 또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런 가운데 『커피인문학』은 제목 그대로 커피를 인문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책이자 커피가 세상을 어떻게 유혹했는가를 알 수 있는 책으로서 당연히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교양적인 측면을 다루고 있으면서 커피와 관련한 역사적, 인물적으로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이와는 또 별개로 커피를 이야기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그속에서 우리 인간(나)의 삶을 비춰본다니 조금은 거창한 이 대목이 가장 인상적으로 느껴진다.

 

 

책의 담고 있는 내용들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커피가 어떤 유통 과정을 거쳤는지를 통해서 커피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 커피가 한국에 들어와서는 역사의 변화 과정에서 어떤 이야기와 맞닿아 있는지를 알려주는데 이는 커피를 통한 세계사에서 한국사로 이야기의 주요 무대를 국내화시켰다고 할 수 있겠다.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음료가 된 커피의 현주소를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일지도 모르겠다.

 

이외에도 커피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도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많이 들어 본 다양한 커피 이야기가 나오는데 커피의 원산지로 종종 분류되는 다양한 커피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본다는 측면에서 커피를 좋아는 하지만 산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반가운 정보가 아닐까 싶다.

 

너무나 익숙하게 들어 본 말들인데 막상 산지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자신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아는 만큼 더 맛있는 커피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전체적으로 커피에 대한 상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책이며 여기에 역사와 이야기가 결합되어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해줘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커피 한 잔을 옆에 두고 읽는다면 더 즐거운 독서가 될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