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키퍼스 와이프
다이앤 애커먼 지음, 강혜정 옮김 / 나무옆의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화는 흥미롭다. 특히나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오히려 영화라해도 믿을것 같은 실제 이야기는 사람들을 사로잡는 힘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주키퍼스 와이프』도 분명 그러하다. 특히나 시대적 배경이 세계 역사에 있어서 충격적인 사건으로 이미 <쉰들러 리스트>를 통해 그 감동이 증명된 제2차 세계대전처럼 큰 의미가 있던 시기, 사건 등을 주제로 할 경우에는 더욱 눈길을 끄는게 사실이다.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나치의 인종정책에 맞서서 스스로의 생명도 위협받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무려 300여 명이 넘는 유대인의 목숨을 구한 바르샤바동물원장인얀 자빈스키와 그의 아내인 안토니나의 실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인 다이앤 애커먼은 부부 중 한 명인 부인 안토니나의 회고록과 실제 역사 자료 등을 토대로 그들의 삶과 그 당시의 일들을 재조명하고 있는데 사실 유대인에 대해 끔찍한 정책을 자행했던 나치의 행동에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유대인의 도움을 모른척 한다고 해도 우리는 과연 그들을 나무랄 수 있을까?

 

아마도 쉽게 그렇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숨겨주기까지 얀 부부의 이야기는 놀랍도록 위대해 보이기는 것일 수도 있다. 스스로의 목숨을 생각하는 것보다 유대인들의 희생을 안타까워하고 그들을 조금이라도 보호하려는 희생와 용기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일 것이다.

 

부부의 이런 마음은 그들이 보살폈던 동물원의 동물들을 대하는 마음에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바르샤바 동물원은 폴란드에서는 처음으로 동물들에게 야생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준 곳이기도 하다는데 최근 동물들에 대한 복지에 관심이 날로 커지면서 감옥 같은 동물원의 환경 또한 개선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거세지고 있는데 그런 가운데 바르샤바 동물원은 지금 동물원이 변해야 할 지향점에 있기도 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얀 부부가 지닌 동물은 물론 사람을 향한 마음을 다시금 느낄 수 있어서 다른 한편으로 대단하다 싶어진다.

 

그러나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동물원도 직격탄을 맞고 이는 얀에게도 이어진다. 결국 폴란드가 독일에 항복하고 폴란드 내의 거의 모든 생사결정권을 지녔던 한스 프랑크 총독은 유대인의 강제 이주와 거주지 이탈 시 처형, 유대인을 고의로 숨겨주는 행위에 대한 처형을 공고히 하고 이런 가운데 얀은 위기에 처한 유대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독일의 장교이면서 베를린동물원장을 겸했던 루츠 헤크에게 돼지농장 운영을 제안하고 허락을 받아낸다.

 

쉽지 않은 제안, 그리고 더욱 힘들었을 유대인들에 대한 은신처 제안과 그들을 숨겨주는 일까지. 어느 것하나 그와 가족들의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것은 없었을텐데 그럼에도 얀 부부는 자기 희생 정신으로 해낸다.

 

놀랍도록 위대한 이 이야기는 현재 영화로 제작되어 국내에서도 상영 중에 있다. 논픽션이기에 최대한 사실과 역사에 근거해 집필되었을 책이겠지만 영화로 만나는 모습은 또 어떨지 기대되는 대목이라 기회가 된다면 늦게라도 꼭 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