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열두 시 나의 도시 - 지금 혼자라 해도 짙은 외로움은 없다
조기준 지음 / 책들의정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이라는 시간은 사람을 좀더 감상적이게 만드는것 같다. 그래서 아침이 되어 다시 읽으면 이불킥을 할것 같은 글도 서슴없이 써내려가고 혼자 감상에 젖어 누군가가 보면 유치하겠지만 스스로에게는 오히려 차분하지만 더 의미있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는 어쩌면 그런 이야기들의 모음집이다. 뮤지컬 배우, 잡지 에디터, 베이시스트, 편집자, 음악평론가, 방송인이자 나홀로 마흔남에 이르기까지 이 책의 저자를 일겉는 말은 참으로 많다. 그만큼 재주꾼이라는 생각도 드는데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나' 그리고 '혼자서'일 것이다.

 

15년째 혼자서 잘 챙겨먹고 살았다고 하지만 한편으로는 순수하게 혼자서 한 일이란 하나도 없다고 말하는(누군가든, 기계든 자신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줬다고 생각한다면) 저자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혼족'에 대한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철저히 자신의 경험담에 의거해 말이다.

 

 

모든 것이 100% 장점만 있지도 않고 단점만 있지도 않을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나홀로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오롯이 혼자인 삶은 없다고 말한다. 사람을 의미하는 '人'이라는 한자를 굳이 가져오지 않아도 어느 유명한 철학자가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말했다고 유식한 티를 내지 않아도 인간이란 마치 필연적이게도 혼자가 아니 함께 어울어져 살아가는삶을 살 수 밖에 없음을 이야기 하면서 자칫 '나홀로족'이라는 단어가 줄 수 있는 독립성을 넘어 독불장군식의 이미지를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해서 이 책을 써내려갔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건강한 나홀로족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이는 무조건적인 의지도 아니며, 반대로 오롯이 나 혼자서도 잘해라고 말하지 않지만 혼자 있는 시간이 결코 주변의 시선이나 오지랖처럼 어떤 문제가 있는 사람이여서 그런게 아님을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정을 가장한 지나친 관심을 넘은 오지랖. 그것이 당사자에겐 때론 상처로 다가가기도 한다. 점점 더 변화하는 시대에 혼자라는 삶이 더이상 어색하지 않다는 것, 오히려 여러 이유들로 그런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라는 조심스런 예상 등을 생각하면 저자의 이야기는 이땅의 수많은 나홀로족의 (다소 거친 표현일수도 있으나)항변과도 같은 고백일지도 모르겠다.

 

마냥 화려하지도 않고 외로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 중심에는 너가 아닌 '내'가 있다. 공대생이 뮤지컬 배우가 되겠다는 희망으로 상경해 여러 일들을 하면서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저자의 삶에 대해 성공했느냐 아니냐에 대한 판단은 오롯이 저자 스스로만이 가능할 것이다.

 

70억이 넘는 지구에서 살아가는 모습이 어찌 똑같을까? 제각각의 모습으로 살아가되 스스로가 만족하고 행복하다면 그 삶이야말로 진정으로 성공한 삶이 아닐까? 문득 그런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다양한 경험이 저자로 하여금 다양한 인생 이야기를 만들어냈고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흥미로운 이야기, 때로는 진한 공감을 자아내는 이야기를 읽게 만든다. 비록 성별과 나이, 직업이 달라도 이 세상을 살아가는 한 구성원으로서 느끼는, 인간이기에 느끼는 진한 외로움에 공감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의미있는 독서의 시간이였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