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 없이 살아 본 미국 - 겁 없는 가족의 흥 많은 미국 생활기
박민경 글.사진 / 행복우물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여행이 그 어느 때보다 자유로워진 요즘이며, 아직 적용되지 않은 사업체도 많지만 대체공휴일의 증가로 연휴가 며칠이 겹치는 때에는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사상 최고를 경신했다는 말이 결코 낯설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전문 여행작가는 물론 일반인들의 여행기도 인터넷 클릭 한 번이면 한 나라에 대해서만 해도 무수히 많은 정보가 쏟아지며 때로는 여행도서에도 없는 여행지역에 대한 정보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정도이다.

 

아마도 그 만큼 여행을 하는 사람들도, 떠나는 지역도 다양해졌다고 볼 수 있을텐데 그런 와중에도 온 가족이 떠나는 여행만해도 아직까지는 드물어 화제가 되는데 아예 가족 모두가 이민은 아니나 타국에서 장기간 동안 살아볼 수 있는 기회는 결코 흔치 않은게 또한 사실이다.

 

그렇기에 무려 2년이라는 시간을 미국 LA 외곽의 다소 한적한 도시라고 할 수 있는 클레어몬트에서 살아 본 .『겁 없이 살아본 미국』이야기는 분명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이 책의 저자는 첫째를 낳았을 당시만 해도 직장 생활로 인해 육아를 친정엄마에게 전담하다시피 부탁했고 둘째는 그때의 미안함에서 직장을 그만둔 후 함께 생활하고 있었고 남편은 금융업계에 종사하면 대한민국 대부분의 가장이 그러하듯 일에 몰두하는 생활이 이어진다. 결국 남편에게 남은 건 정신과의 우울증약 처방이였고 그즈음 남편은 회사 내에서 학비와 생활비가 지원되는 미국 MBA 진학을 이야기 한다.

 

여러 고민 끝에 결국 남편은 MBA 준비를 하게 되고 많은 과정과 노력을 거쳐 회사 내에서의 선정되고 이어서 학교로부터 입학허가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몇 곳의 학교를 알아보는데 MBA로 유명한 학교도, 한국인이 많은 곳도 아닌 남편의 현 상황과 도시에서의 지친 생활 등을 고려해 클레어몬트 대학원으로 간다. 이곳은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가 설립한 학교로 목적과도 맞는 곳이였다.

 

아직 말문도 트이지 않은 둘째는 그 사정상 친정엄마에게 맡겨두고 가는 우여곡절도 있었다. 그리고 나머지 가족들도 언어면에서 자유롭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따지자면 힘들 것이라 예상되는 부분이 한 둘이 아니다.

 

그럼에도 이 '겁 없는 가족들'은 미국으로 향하고 2년간 그곳에서 생활하며 이제는 한국으로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연락하는 미국 친구가 생겼을 정도이다. 책에는 이들 가족이 미국으로 가게 된 계기와 과정이 프롤로그에 나오며 이어 본격적인 미국 생활기에서는 생활 · 사람 · 여행 · 문화로 나누어서 자세히 알려준다.

 

미국의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경험했고 여러 도시에서의 생활은 물론 여행, 현지인들과의 교류 등의 이야기들이 가득한데 현지에서 생활했기에 경험할 수 있었던 부분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있기 때문에 좀더 의미가 있어 보이며 또 요즘은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안방에서 세계 각지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렇게 세세하게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의미가 있는것 같아 생생한 미국 생활기가 궁금한 분들에겐 좋은 독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