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걸어서 여행하는 이유 - 지구를 사랑한 소설가가 저지른 도보 여행 프로젝트
올리비에 블레이즈 지음, 김혜영 옮김 / 북라이프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뛰는것 보단 걷는 걸 좋아하고 그래도 지구력은 있어서 기회가 된다면 트레킹이나 순례길 등을 걷는 도보 여행을 해보고 싶은 바람도 있어서인지 『내가 걸어서 여행하는 이유』에 더욱 눈길이 갔던것 같다.

 

흥미로운 점은 이 책의 저자인 올리비에 블레이즈가 프랑스의 출판 전문 잡지로부터 '당대 최고의 소설가들' 중 한 명으로 꼽힌바 있고 권위있는 다양한 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12권의 소설을 발표한 바 있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도보 전문 여행가라기 보다는 소설가라는 직함이 더 잘 어울리는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지난 2010년부터 1년에 한 달씩 도보 여행을 한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그가 이런 도보 여행을 하게 된 계기는 나사에서 찍은 '지구돋이'를 보면서 우주와 지구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서 걷게 되었다고 한다.

 

프랑스 내만을 걷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의 작은 마을인 팡플론에서 부터 시작해 리옹, 알베르빌, 스위스,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헝가리에 이르는총 5개국의 8개 도시에 대한 도보 여행기를 담고 있다.

 

어딘가로 편안하게 놀러가는 여행이 아니라 특히나 도보 여행이라는 점에서 필요한 것도 많겠지만 동시에 스스로가 배낭을 짊어지고 걸어야 한다는 점에서 최소한으로 챙겨야 한다는 점에서 시작부터 만만치 않아 보이는게 사실이다.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은 한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도전해보고픈 길로 꼽힌적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과연 이 길을 걷는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약 800km나 되는 거리를 완주했을 때는 어떤 느낌일까하는 궁금증이 있다.

 

그리고 저자의 도보 여행기를 보면서 그 길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그래서 어떤 생각을 하게 되는지가 사실 궁금해졌던게 사실이다. 그 길을 누가 어떤 사연을 안고 누구와 함께 걷는지에 따라 또 달라지기도 하겠지만 스스로가 정한 규칙을 최대한 지키면서 우직하게 걸어가는 모습을 보면 세상에 다시없을 경험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길 위에서의 풍경을 사진으로 만날 수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쉽게 느껴지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길 그 자체, 길을 걷는 그 행위에 집중해보길 바라는 마음 같아 소설가의 도보 여행기를 재미있게 읽을수 있을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gkim 2017-07-27 15: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이네요. 해보곤 싶지만 용기부족,의지박약으로 남이 한 여행기나 읽으며 대리만족 해요.저는베르나르 올리비에의 ‘나는걷는다‘가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