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바다 - 미술여행작가 최상운의 사진과 이야기
최상운 지음 / 생각을담는집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다라고 하면 지금 이맘때쯤 여름 휴가를 떠올리며 어디로 갈까를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을것 같다. 어쩌면 그들 중에서는 『그날, 바다』에서 소개하고 있는 어느 나라, 어느 지역의 바다로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을지도 모르고 또 누군가는 저자처럼 이미 그곳들을 다녀왔는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저자는 예술과 여행에 관한 책을 쓰기도 하고 강연도 하는 미술여행작가이다. 처음부터 두 분야를 전공한 것이 아니라 대학에서는 오히려 법학을 전공했는데 사진의 매력에 빠진 뒤에 한참 늦은 나이에 사진학과에 들어갔다고 한다. 이후로는 프랑스로 가서 조형예술과 미학까지 공부했다고 하는데 최상운 작가가 쓴 책을 보면 개인적으로도 집에 소장하고 있거나 읽은 바 있는 책들이 제법 있어서 반가웠다.

 

그의 책에는 대체적으로 예술과 여행이 주를 이룬다. 왠지 낭만과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두 분야에 발담고 있는 저자의 이 책에서는 바다, 이야기, 그림가 어울어져 있다.

 

 

예술여행을 하는 여행자로서 오랫동안 살아온 저자가 그 틈틈히 찾았던 곳이 바로 바다라고 한다. 책속에 소개되어 있기도 하지만 그 바다에는 국내의 제주 비양도를 비롯해 우도 · 마라도 · 가파도, 전북 위도 · 선유도, 서해, 안면도, 동해, 경남 지심도 등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섬도 다수 소개되고 아울러 해외 여행지로서도 인기가 많은 바다들도 소개된다.

 

그중에는 가장 먼저 푸른 바다와 하늘, 지붕이 조화를 이루는 그리스 미코노스 · 산토리니 · 크레타가 소개되는데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가보고 싶어 하는 곳이 그중에서도 산토리니고 여름이 다가오면 실제로 이곳으로 여행을 다녀오는 사람들도 많을것 같다는 점에서 푸르른 바다를 보고 있노라면 당장에라도 떠나고 싶어진다.

 

이외에도 이탈리아의 시칠리아나 프랑스 도빌 · 에트르타, 미국 뉴욕, 영국 브라이튼 등에 이르기까지 세계각지의 바다도 소개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이들 바다에 대한 작가의 개인적인 감상이나 그곳에서의 특별한 경험도 멋진 바다 풍경과 함께 만날 수 있지만 작가가 그 바다를 보면 떠올린 유명 작품 속의 한 장면, 한 구절도 함께 실어놓기 때문에 인상적이다.

 

총 7개의 바다로 묶어서 소개하면 그 바다 이야기가 끝이나면 유명 화가가 그린 바다 그림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터너의 바다를 시작으로 고흐, 인상파 화가의 바다, 쇠라, 모네 등의 그림도 있다는 점에서 바다와 문학 작품 속 한 구절, 작가의 바다 이야기, 화가의 바다 그림까지 한 권의 책에 바다와 관련된 많은 것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