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움이 번지는 곳 프라하, 체코 In the Blue 7
백승선 지음 / 쉼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폴란드, 독일,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를 접하고 있는 체코. 이 책에서는 체코의 여러 도시들 중에서 프라하, 체스키 크룸로프, 올로모우츠를 담고 있다.

 

 

 

 

 

가장 먼저 나오는 곳은 프라하다. 한 해 프라하를 찾는 관광객이 1억 명이 넘고 세계 10대 관광도시에도 올라와 있는 프라하는 블타바 강을 중심으로 유명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다. 지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내 전체가 관광명소인 셈이다. 저자의 조언대로 2~3일의 일정으로 도보 여행을 하는 것이 프라하의 모든 것을 구경하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될 듯하다.

 

파란 하늘 아래를 가득 메운 빨간 지붕들이 너무 멋지게 느껴진다. 저자의 작품 중에 『추억이 번지는 유럽의 붉은 지붕: 지붕을 찾아 떠난 유럽 여행 이야』 에서 먼저 소개된 곳이 프라하인데 이번에는 프라하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니 이 책을 보는 내내 행복하기만 했다.

 

 

<바츨라프 광장>을 둘러싼 건물들에서 지난 세월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오른쪽 탑은 '아담', 왼쪽 탑은 '이브'라고 불리는 틴 성당(구시가 광장의 랜드마크인 80m 높이의 첨탑이 인상적인 11세기 고딕 양식의 성당)의 쌍둥이 종탑은 낮과 밤이 전혀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프라하는 낮이든 밤이든 멋스러움을 간직한 곳인가 보다.

 

 

시내 어느 건물, 어느 거리를 찍어도 그 자체로 그림이 되는 프라하에서도 만날 수 있는 것이 바로 구시청사 천문시계이다. 유럽의 여러나라에서 만날 수 있었던 천문시계는 정교함과 예술성에서도 충분히 역사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프라하에 있는 이 천문시계는 1410~1421년 사이에 제작된 오를로이(Orloj)로 독일어와 라틴어의 두 단어가 합성된 말로 '말하는 시계'라는 의미란다. 

 

낮과 황혼, 밤의 시간, 12개의 별자리, 남회귀선, 북회귀선, 달의 기우는 것, 태양과 달, 북극성의 위치까지도 알 수 있다고 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38초간 시계쇼가 펼쳐진다고 하니 프라하에 가면 꼭 정각마다 구시청사 천문시계를 보러 갈 것 같다.

 

 

외국 사람들이 보는 한국의 이미지는 어떨지 모르지만 이 사진처럼 빨간 지붕아래 촘촘히 밝혀있는 집들과 집 주변을 따라 흐르는 강, 그리고 그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의 모습을 한장에 담은 사진은 너무 아름답게 느껴진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어느 장소처럼 프라하에도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곳이 있다. 카를교 위 30개의 성상 중에서 성 요한 네포무크 동상 아래 네포무크의 순교를 묘사한 청동판과 중직한 개를 쓰다듬는 모습의 청동판을 만지면 소원이 이루어진고 한다. 한눈에 봐도 많은 사람들이 만졌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영화 <아마데우스>가 촬영됐던 스트라호프 수도원은 도서관과 미술관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개관시간에 맞춰서 꼭 한번 들러 보고 싶다.

 

 

프라하하면 떠오르는 작가가 있다. 바로 프란츠 카프카이다. 카프카는 이곳에서 1916년 11월 ~1917년 5월까지 소설『성(城)』을 썼다고 한다. 프라하 성 안 모퉁이 좁은 골목에 빼곡하게 자리잡은 자그집들이 있는 골목이 바로 황금소로다. 원래는 프라하 성을 지키는 병사들의 막사로 사용된 곳으로 16세기 후반부터 연금술사와 금은 세공사들이 살면서 황금소로라고 불리기 시작했단다.

 

이 황금소로 가장 유명한 곳은 사진속 가장 앞쪽에 있는 22번지 파란색 집이다. 이곳에서는 카프카의 책이나 엽서 등이 기념품을 팔고 있다고 한다. 골목 자체도 너무 예쁘다. 마치 동화속에 나오는 곳 같기도 한 이곳의 건물들은 색색깔로 벽이 칠해져 있어서 더욱 그런 분위기를 자아낸다.

 

 

 

 

 

두번째로 나오는 도시는 체스키 크룸로프다. 체코어로 '체코의 말발굽'이란 뜻을 가진 체스키 크룸로프는 성에서 내려다 보면 그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건물들로도 멋진 곳이지만 이곳의 간판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가게마다 가게의 특징을 간판에 그려놓았는데 작은 간판 하나에서도 역사와 전통이 그대로 느껴진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체코의 도시는 올로모우츠다. 올로모우츠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시청사 천문시계와 7개의 크고 작은 바로크 양식의 분수다.

 

 

프라하의 천문시계와 달리 노동자, 과학자 등 사회주의 이념을 표현하고 있다고 한다. 고딕 양식과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진 시청사의 탑 외벽에 높이 14m인 천문시계는 매시 정각이 되면 음악과 종소리가 울리고 목각인형들이 나와 음악에 맞춰서 춤을 추기 때문에 매시 정각쯤 되면 사람들이 이곳으로 모여 든다고 한다.

 

 

 

다음으로 인상적이였던 7개의 분수중에서도 호르니 광장 시청사의 남쪽 모퉁이에 있는 아리온 분수가 눈길을 끈다. 얼핏봐도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데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단순히 물을 공급하기 위한 분수가 아니라 문화재 수준이다. 그밖에도 헤라클레스 분수, 카이사르 분수, 넵튠 분수, 트리톤 분수, 주피터 분수, 머큐리 분수가 있는데 생동감 있는 모습들이 기억에 남는다.

 

체스키 크룸로프와 올로모우츠도 멋진 도시임에 틀임없다. 그중에서도 많은 여행자들에게 프라하는 꿈의 도시다. "프라하는 나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다"고 말한 프란츠 카프카의 말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도시, 프라하가 궁금하고 왠지 그곳에 간다면 내가 프라하를 떠나고 싶지 않을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솔불곰 2016-10-14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코한번 놀러가고싶네요 ㅎㅎ
돈 열심히 모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