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 - 피할 수 없는 내 운명을 사랑하는 법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는 말할지도 모른다. '철학이 밥 먹여 주냐고…'. 물론 그렇지 않다. 철학이 밥 먹여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최근 출간되는 도서들을 보면 적어도 삶을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들려주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분명 수세기에 걸쳐서 전해져 온 다양한 철학자들의 말이 최근에 와서 집중적으로 조명되다시피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아마도 대중들이 고민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답으로서 제시되는 그 철학자들의 사상이나 말 등이 결코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모든 철학자의 경우가 모든 문제에 잘 매칭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철학자가 있다면 아마도 아들러와 니체가 아닐까 싶다. 특히나 니체의 경우에는 어쩜 이렇게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속 이야기와 동떨어지지 않았는지 그가 주장한 바를 다룬 몇 가지 도서를 봤을 때도 참 놀라웠는데 이번에 새롭게 만나보게 된 『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 역시도 그러한것 같다.

 

이 책에는 총 10가지의 질문(을 표방한 고민)이 소개된다. 그런데 이것이 참 묘하게도 지금 우리가 고민하는 바로 그 현실과 극명하게 닮아 있다. 가장 첫 번째 나오는 질문만 봐도 그렇다.

 

“내 인생은 왜 이렇게 힘들기만 할까?”

 

당장 오늘 하룻동안만 해도 우리는 이 질문을 머릿속에 떠올렸을지도 모르고 또 누군가는 입밖으로 내뱉었을지도 모른다. 그만큼 현실과 닮아 있는 10가지의 질문들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지나치게 현실감있는 질문, 그러나 한편으로는 너무 흔해서 그리고 딱히 해답이 없을것 같은 질문에 대해 니체는 무엇이라 답했을까? 책에서는 조금은 가혹할지도 모르나 우리가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가를 보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조언을 해준다.

 

그런데 어찌보면 이런 대답이야말로 두루뭉실하게 어떻게해라고 말하는, 소위 듣기 좋은 소리에 지나지 않는 고민해결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만졳러울지도 모르겠다. 누구나 하는 고민들, 그러나 어찌보면 왠 뜬구름 잡는 소리냐 싶은, 그래서 그냥 다 그렇게 산다는 대답에 만족해야 했을지도 모를 질문들에 대한 니체식 답변이 마음 속에 와닿는 그런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