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인 낙관주의자 - 심플하고 유능하게 사는 법에 대하여
옌스 바이드너 지음, 이지윤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긍정의 힘은 중요하다. 힘들 때일수록 더욱 그렇다. 상황이 좋지 않을수록 더 나쁜 상황을 생각하기 보단 그래도 좋은 상황, 긍정적인 미래를 생각하는게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사실 말이 쉽지 실제로 행동하기엔 참 어렵다.

 

너무 힘든 상황, 어려운 상황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이다. 그렇기에 낙관주의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것도 지적인 낙관주의자가 되어야 함을 역설하고 있는 그래서 책 제목마저도 『지적인 낙관주의자』라는 낯설고도 생소한 단어의 두 조합이 만들어낸 책이 눈에 들어온것 같다.

 

책에서 말하는 낙관주의자에 대한 정의는 아주 간단하다. '더 즐겁고 더 행복하며 더 희망적인 사람들.' '더'라는 단어 하나가 갖는 의미가 이토록 크다니 신기한데 이 책에서는 이런 낙관주의자가 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데 가장 먼저 자신이 낙관적인 사람인지 아니면 비관적인 사람인지를 자가테스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니 책을 읽기 전에 해보면 좋을것 같다.

 

이후 나오는 본론에서는 낙관주의자에 대한 확실한 정의가 보다 구체적으로 나오는데 흥미로운 점은 낙관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도 비관주의자에게도 뛰어난 점이 있다는, 마치 타산지석을 떠올리게 하는 내용일 것이다.

 

다음으로는 낙관주의자에도 종류가 있다는 말하면 목적 낙관주의자, 순진한 낙관주의자, 숨은 낙관주의자, 이타적 낙관주의자 등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우리가 왜 낙관주의자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피력하고 있는데 일종의 낙관주의자의 장점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면 좋을것 같다.

특히 이러한 낙관주의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종의 환경이 중요한데 사회화를 통해서 가능하며 이 사회화의 학습 도구로써 6가지가 소개된다.

 

결국 타고난 낙관주의자가 아니라 후천적으로 이 책에 쓰여진 방법(학습과 사회화)을 활용함으로써 우리 역시도 충분히 낙관주의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기에 만약 그 어느 때보다 긍정적인 힘이 필요하거나 평소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비관적인 사람이라고 생각되는 경우라면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