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잘 모르는데요 - 나를 위해 알아야 할 가장 쉬운 정치 매뉴얼
임진희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래 몇 년 사이에 일련의 일들을 겪으면서 아마도 남녀노소 지금까지 이렇게 정치에 관심이 많았던 때가 있을까 싶다. 연일 국내 정치와 외교 관계에서 굵직굵직한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정치 관련 용어들도 많이 등장했으나 막상 그 세세한 부분들에 대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딱 맞게 뭐라 이야기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쩌면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는 좋은 정치학 관련 교양서가 될 것 같다.

 

모른다는 걸 안다는 것이 일단 좋은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모르는 부분은 책을 통해 하나씩 알아가면 되니 말이다. 몰라도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다가는 우린 또 언제 함량미달의 사람들로부터 지배를 받게될지 알 수 없다.

 

그러니 민주시민으로서 늘 깨어있어야 할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축으로서 정치가 무엇인지를, 가장 기본적인 그 내용만큼은 알아야 하지 않나 싶기에 그에 대해 잘 알려주는 이 책을 적극 추천해주고 싶다.

 

책은 그 시작으로 정부가 왜 존재해야 하는지부터 알려준다. 나라와 정부의 존재 이유를 통해 정치의 이해관계도를 보여주는데 볍과 예산이라는 부분까지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흐름을 잘 따라가다보면 대의민주주의를 알아가는 방법도 될 것이다.

 

이어서는 정치를 있게 하는 재료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세금, 정당, 선거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이러한 정치의 결과물로써 앞서 이야기 한 법과 예산을 말하고 끝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정치라는 공간에서 우리가 어떻게 주인으로서의 역활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다양한 분석/통계 자료를 사용하고 정당의 홈페이지도 담고 있고 공천, 탄핵 등과 같이 더이상 낯설지 않은 단어들에 대한 이야기를 비롯해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다양한 이슈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와 관련된 전통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으나 최신 이슈까지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