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사관 살인사건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8
오구리 무시타로 지음, 강원주 옮김 / 이상미디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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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칭 흑사관이라고 불리는 후리야기관에는 언제가 반드시 이런 괴이한 공포가 생겨날 것이라는 풍문이 있었다(p9).

 

일본 3대 기서 중 하나로 손꼽히는 오구리 무시타로의 흑사관 살인사건은 읽으면 읽을수록 사건의 실체와 가까워지기는커녕 내가 뭘 읽고 있는지 나조차도 알 수 없는 미궁에 빠진다. 이 책의 저자 오구리 무시타로는 원고료와 인세를 받으면 책을 구입하는데 모두 사용해 생활이 궁핍했다한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을까 감히 상상도 할 수 없을 박학다식함은 흑사관 살인사건에서 그 지식을 양껏 뽐낸다. 덕분에 독자에게는 참 불친절하지만 그만큼 추리소설 마니아들에게는 언젠가 정복하고 싶은 책으로 명성이 높다. 흑사관 살인사건을 읽기 전까진 그래도 추리소설 꽤나 읽어봤다 자부했는데 역시 세상에는 내가 알지 못하는 것들이 무궁무진하다는 걸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었다.

 

후리야기 가문의 성관을 흑사관이라 부르는데 이는 그리 유쾌한 유래는 아니다. 중세 유럽의 흑사병으로 죽은 시체를 넣은 성관과 닮았다하여 오명을 얻은 흑사관은 지어진 이래 기괴한 죽음을 연상시키는 변사 사건이 연달아 일어나(p10) 세인들의 관심을 받았다. 두 건의 죽음 이후, 한동안 죽음의 그림자가 잠잠했던 흑사관에 가주 산테쓰가 자살했다는 비보가 들린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오스트리아 출신의 제1바이올린주자 그레테 단네베르그가 살해된다. 40년 동안 본국을 떠나 흑사관에 머물면서 신출귀몰한 4인의 4중주단. 사건이 발생하기 직전 그들은 귀화하여 산테쓰에게 입적됐는데, 흑사관에서 일어난 비극의 원인은 결국 유산 때문일까? 또 다른 죽음을 예고하는 흑사관을 구하기 위해 명탐정이 파견된다.

 

사건을 해결할 생각은 안하고 무슨 소리인지도 모를 TMI를 줄줄이 읊는 명탐정 노리즈미 린타로, 훌륭한 지식인인 것은 잘 알겠지만 그의 현학적인 성향 때문에 괴로웠지만 또 쉽게쉽게 풀어주기 보다는 어렵게 어렵게 풀어주는 추리소설도 그만의 맛이 있으니. 괜히 3대기서로 손꼽히는 책이 아니다. 추리소설 매니아라면 언젠가는 꼭 정복해야 하는 책, 1회독으로는 간신히 글자만 읽은 수준이다 보니 더더욱 정복욕이 불사 오른다. 무슨 소린지 몰라도 일단 읽다보면 점점 오구리의 기괴함의 적응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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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셰프 서유구의 꽃음식 이야기 조선셰프 서유구 이야기
서유구 외 지음 / 자연경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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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석 서유구 선생은 조선시대 실학자로 관직을 두루 역임했으나 현대에 와서는 조선 셰프라 칭하기도 한다. 사대부와 셰프는 참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다. 그는 조선판 백과사전 <임원십육지>를 저술했는데 그 중 <정조지> 편에는 조선시대 먹거리가 총 망라되어있다. 풍석문화재단음식연구소는 풍석 선생의 정조지를 번역해 전통음식 시리즈를 출간했는데 조선셰프 서유구의 꽃음식 이야기는 그 다섯 번째 이야기로 이미 김치, , , 떡이 발간되었다.

 

음식에 꽃을 더한다, 막연히 고급스러움의 끝판왕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의 저자 곽미경 대표는 현대인들은 꽃음식을 세계 요리계의 최대화두인 자연을 담은 음식으로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데 의미를 둔 탓에 꽃의 아름다움과 영양적인 측만 강조하여 어설픈 음식에도 꽃을 올리고 완성도가 높은 음식이라고 과대평가하는(p21) 경향을 우려한다. 오히려 풍석 서유구 선생의 정조지에서는 텃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박한 꽃으로 꽃음식을 활용한 점을 강조한다.

 

꽃이 피는 순서대로 그 순서를 정한 이 책의 첫 주인공은 매화꽃이다. 아름다움과 위엄이라는 상반된 이미지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p27) 매화는 수많은 시인과 화가들의 사랑을 받은 꽃으로 이를 섭취하면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고 한다. 매화로 죽도 만들고, 탕도 만들며, 전병, , 잼까지! 가히 상상도 하지 못한 음식들에 매화를 활용한다는 게 신기했다. 울긋불긋 매화의 색이 그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우러져 입맛을 돋운다. 다음에 혹 감기에 걸리거든 매화꽃으로 죽을 해먹어야겠다.

 

 

책을 훑어보며 우리 곁에 이렇게 많은 꽃들이 있었나 감탄하게 된다. 84개의 꽃음식이 소개되어 있는데 치자꽃으로 만든 담복화전과 칵테일이 내 눈을 사로잡는다. 해열과 진통 효과를 보이는 치차꽃은 치자를 삭혀서 만드는 담복자라는 꽃젓갈을 만들 수도 있다. 꽃으로 젓갈을 만든다니! 어떤 맛일지 상상조차 되지 않는다.

 

장미, 가지, 소나무꽃, 상추꽃 등 우리가 당연히 꽃으로 인식하던 꽃부터 이게 꽃인가? 싶은 꽃까지. 화려함과 소박함을 모두 담은 우리 식단을 꾸려보고 싶다면 조선셰프 서유구의 꽃음식 이야기을 따라 꽃음식을 만들어보면 좋겠다. 레시피를 보면 맛은 장담할 수 없지만 한번 도전해 볼만해 보인다. 꽃으로 만나는 우리 음식, 상상만 해도 입과 눈이 즐겁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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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카 할머니와 휠체어 탐정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강영혜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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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카 할머니와 겐타로 할아버지의 만남이라니!! 이건 꼭 봐야합니다!!! 최강 콤비!!! 너무너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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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밀침침신여상 2
전선 지음, 이경민 옮김 / 마시멜로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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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사랑한 게 아니……었어?”

……한시도……? 어느 한순간도?”

, 어느 한순간도!” (p66)

 

금멱의 아버지 수신 낙림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금멱과 야신 윤옥의 혼례는 늦춰진다. 3년 상을 치루고 드디어 혼례식, 윤옥은 오랫동안 준비해온 반역을 일으키고 가장 강력한 적 욱봉의 가슴에 금멱이 손수 비수를 꽂는다. 욱봉을 수신의 원수로 알고 그를 사랑하는 척 유혹해온 금멱은 마지막 순간까지 사랑을 묻는 욱봉을 매몰차게 대한다. 그녀는 여전히 사랑이란 감정을 알지 못한다.

 

모든 것이 순조로워 보이는 천계지만 금멱은 이전과 다르게 괴로워한다. 욱봉이 소멸한 것을 머리로는 이해해도 가슴으로는 받아들이지 못해 매일 매일 망천으로 발걸음 한다. 자신이 느끼는 이 기이한 감정을 단순히 강두술에 걸렸다 치부하지만 점차 자신의 감정을 깨닫고 아버지의 원수를 사랑하게 된 자신을 제어하지 못한다. 

 

 

이게 사랑이 아니면 도대체 무엇이 사랑이란 말인가! 사랑이 아니라면 욱봉으로 인해 어찌 이리도 괴로울 수 있단 말인가 (p158) !

 

천계의 화신이었던 욱봉은 마계의 마존이 되어 귀환하고, 윤옥과 욱봉의 대결은 불가피하게 된다.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오로지 금멱만을 바라보는 윤옥의 절절함을 알아주지 않는 금멱이 야속하기도 하지만 죽음조차 가르지 못한 두 사람의 연정을 누가 탓하겠는가.

 

화신 재분이 염려했던 것처럼 금멱은 사랑에 빠지고 고통스러워 하지만 금멱은 재분과는 다른 길을 걷는다. 금멱의 설정 자체가 어질고 현명한 것과는 거리가 먼, 천방지축 왈가닥 심지어 목숨조차 아깝지 않을 만큼 그녀를 사랑하는 욱봉이 보기에도 무식하지만 그녀가 일으키는 사건 사고덕분에 천계가 심심하지는 않다.

 

사랑을 알지 못했던 여인이 참된 사랑을 알아가고 사랑을 위해 인내하는 남자들의 지고지순함이 돋보인다. 사랑에 살고 사랑에 죽는 가슴 절절한 애틋한 로맨스가 끌린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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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밀침침신여상 1
전선 지음, 이경민 옮김 / 마시멜로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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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얽매이면 한없이 나약해지지. 자유로울 수도 없느니라. 내가 그랬듯이 말이다(p12).”

 

이 세상의 모든 꽃을 관장하는 화신 재분(p1), 사랑에 처절히 배신당하고 사랑을 불신하게 된 그녀는 죽는 순간 자신의 딸 금멱에게 사랑을 느낄 수 없는 운단을 먹인다. 자신처럼 고통스럽게 살지 않기를 바라는 애틋한 모정은 금멱을 화계의 주인인 화신이 아닌 평범한 정령으로 살게 한다. 자신을 포도의 정령으로 알고 있는 금멱은 수경 안에 갇힌 삶에 신물을 느끼고 호시탐탐 수경을 탈출하려 하지만 요원치 않다.

 

열반을 위해 수행하던 천제의 아들 봉황이 감쪽같이 사라졌다. 그의 실종에 천계는 발칵 뒤집히지만 화계의 금멱에게는 남의 일이다. 신선이 되기 위한 영력 증진이 일생의 목표인 금멱은 후원에서 다 익은 길까마귀를 발견하고 까마귀의 내단을 취하려한다. 혼절한 사내와 칼을 든 여인, 범상치 않은 두 남녀의 만남으로 시작된 향밀침침신여상1권은 다소 오만하지만 사려 깊은 욱봉과 천진난만한 금멱의 절절한 사랑이야기를 그린다. 금멱은 천제의 아들 욱봉에게 목숨을 살려 준 은혜를 갚으라며 천계에 데려갈 것을 요구해 마침내 수경에서 벗어난다. 선대의 악연으 이어진 두 남녀의 로맨스는 초반에는 다소 무미건조하다. 영력 증진을 이유로 화신 욱봉의 서동으로 100년을 지낸 금멱은 황당한 청혼을 받고는 지금껏 봉했던 본 모습을 보인다.

 

내게 그럴 용기나 있다면 내가 이리 아플까? 너를 태워 죽일 바에는 차라리 나를 태워 죽이는 편이 낫지 (p212)”

 

다소 지지부진하던 금멱과 욱봉의 관계는 금멱이 쇄령잠을 벗으며 급진전한다. 아니, 지금껏 인지하지 못했던 마음을 아름다운 여인이 된 금멱을 보며 욱봉이 깨닫는다. 사랑이란 감정을 느낄 수 없는 금멱은 욱봉의 변화를 눈여겨보지 않고 여전히 영력 증진에만 관심이 있다. 사랑을 느끼지 못한다하여 상식이 없는 건 아닐 텐데, 홀로 삽질하는 욱봉이 안타까우면서도 새롭게 등장한 욱봉의 형 윤옥의 고독함은 여심을 홀린다.

 

단순히 포도의 정령으로 알려진 금멱의 출생의 비밀이 밝혀지고, 선대의 약속에 의해 금멱과 윤옥은 혼인을 약조하는데.....감정을 온전히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얼마나 잔인한지, 조금은 갑갑한채로 1권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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