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갱 아저씨의 염소 파랑새 그림책 95
알퐁스 도데 글, 에릭 바튀 그림, 강희진 옮김 / 파랑새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렬한 색채가 낯이 익는다 싶더니 역시나 에릭 바튀의 그림이네요.. 역시 에릭 바튀만의 분위기와 냄새가 물씬 풍기는 그런 책입니다..

거기에 이름만 들어도 우와!!가 절로 나오는 알퐁스 도데의 글 이니 보기도 전부터 기대감에 설레기 까지 하네요..

 

역시나, 첫 장부터 아이들 책이지만 심오하기 그지 없습니다..

어린 아이가 쓴 것 같은 편지로 부터 시작하고 있는 것이 애원조에 거의 가까운 편지가 실려 있어서 호기심이 발동을 하네요..

아저씨, 대체 언제까지 그렇게 사실 건가요? 아저씨는 자신이 지금 어떤 처지인지 생각하지 않으시나 봐요.

파리에 있는 유명한 신문사 기자 자리를 아저씨가 거절하셨다면서요?~~~~

중간 생략..

아저씨처럼 자유롭게 살겠다고 고집부리며 주변 사람의 충고를 듣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요...

아이가 쓴 것 같은 편지가 무섭기까지 합니다~~ ㅎㅎ

그러면서 아이가 들려 준다는 <스갱 아저씨의 염소> 이야기가 시작 됩니다..

과연 편지 속의 아이는 아저씨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어했을까요? 그 마음이 궁금해 집니다..

 

 

스갱 아저씨는 염소를 지금까지 여섯 마리가 길렀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단 한 마리도 끝까지 키우지 못했다네요..

왜 그랬을까요? 무슨 문제가 있었던 걸까요?

스갱 아저씨가 키웠던 염소들은 하나 같이 줄을 끊고 산으로 달아나 늑대에게 잡아 먹히고 말았다네요..

왜 염소들은 달아났을까요? 그 이유가 궁금해 집니다.

이번에도 아저씨는 염소가 달아나 버리자 다시는 키우지 않겠다고 다짐해 놓고선 또 염소를 사 옵니다..

이번에는 키우기 쉬운 어린 염소를 말이지요..

그리고 염소가 마음에 들어 하기를 바라며 집 뒤 풀밭에 산사나무로 둘러싸인 울타리를 치고 새 보금자리를 만들어 줍니다.

이름도 블랑께뜨라는 예쁜 이름도 지어주면서요..

 

 

그러나 스갱 아저씨의 바람대로 블랑께뜨는 행복하지 않나봐요.. 금새 지루해 졌으니까요..

항상 같은 자리에 목은 줄에 메어 있으니 답답해서 자유가 그립거든요..

그러던 어느 날 스갱 아저씨에게 산으로 보내 달라고 애원을 하지만 아저씨는 그 동안 뛰쳐나간 다른 염소들의 이야기를 해주며 산에는 무시무시한 늑대가 있어서 염소들을 잡아 먹는다고 말리지만 블랑께뜨는 더 간절해 집니다..

항상 묶여 있고 매일 먹는 풀들이 지겹고 답답하거든요.. 바로 앞에 보이는 드넓은 벌판과 산에서 자유롭게 살고 싶은 맘이 더 간절하거든요.. 그러던 중 외양간 창문을 통해서 아저씨가 없는 틈을 타 달아나고 마네요..

 

 

블랑께뜨는 정말 즐거웠어요.. 목에 감긴 줄도 없고 마음껏 뛰어 다니며 여기저기 핀 꽃들과 풀을 마음껏 먹을수 있으니 행복 그 자체였지요..풀맛도 스갱 아저씨네 집에서 먹던 것과는 비교도 안되게 맛있는게 말이지요..

그 동안 묶여 있어 답답했던 것도 온 산을 숲을 뛰어 다니며 누리는 자유가 말로 표현 할수 없을 만큼 짜릿했거든요..

'그 동안 어떻게 저런 작은 곳에서 살았을까?'

블랑께뜨는 이제 자기가 이 세상만큼 커졌다고 생각하고 우쭐해졌어요..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세상 모두가 작게 보인다는 사실을 모르고요.. - 본문 중-

그러나 행복은 잠시 불행이 찾아 옵니다..

 

 

곧 어둠이 찾아 옵니다.. 무서움이 가득 서려 있는 숲에서 과연 블랑께뜨는 무사 할수 있을까요?

어두워 지자 스갱 아저씨가 블랑께뜨를 찾아 나서며 "돌아와! 블랑께뜨, 젲발 돌아오렴!" 하며 애타게 찾는 소리를 들었지만 블랑께뜨는 오랜만에 누린 자유를 포기할수 없어 모른척 하고 말았는데 스갱 아저씨가 말했던 무서운 늑대가 나타나면 어떡하지요?

그러나 우려가 현실이 됩니다.. 어둠 속에서 반짝 빛나는 두 개의 눈.. 바로 늑대가 호시탐탐 블랑께뜨를 노리고 있었네요..

결국 블랑께뜨는 무서운 늑대와 용감히 싸워 봤지만 잡아 먹히고 말았 답니다..

 

블랑께뜨는 안락한 스갱 아저씨의 집 보다는 비록 무섭지만 자유를 누릴 수 있었던 숲을 선택을 했지요..

본인이 선택한 결정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 깨닫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유와 행복을 선택했지만 그 자유는 그리 길지 않아 안타깝네요..

 

이 책은 철학 책 처럼 아이들에게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 스스로가 책임을 질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말 하고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현실에 타협을 해야 할때도 있고 현실에 백기를 들어야 할 때도 분명히 있겠지만 그 선택은 분명 아이들이 스스로 내린 결정 이었기에 본인이 책임을 질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그 선택이 옳고 그름을 떠나서 그 선택이 최선 이었고 후회 없는 선택이었기를 바랄 뿐 입니다..

이처럼 이 책은 아이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 입니다..

분명 블랑께뜨처럼 자유를 선택하지 않고 안락함을 선택했더라면 살았겠지요..

그러나 숲에서 누렸던 자유와 행복과 해방감은 맛 보기 힘들었겠지요..

이 책은 아이들의 생각이 궁금해 지는 책입니다.. 과연 내 아이는 어떤 선택을 할까?

궁금해 집니다...

이 책을 읽고 조잘 조잘 자신의 생각을 말 하는 아이의 모습이 그려지니 생각만 해도 행복해 지네요..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