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 -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떡.찰떡.떡케이크 66가지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9
강숙향 지음 / 황금부엉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종갓집이었던 우리집은 유독 제사도 많았고 집에 찾아오는 손님들도 많았다.. 그로인해 엄마는 항상 앞치마에 머릿수건을 쓰고서는 부엌에서 벗어나질 못 하셨는데 지금도 가마솥에서 호박떡, 시루떡이 쪄내지던 모습은 잊혀지질 않는다..
제사 때도 직접 떡을 해서 제사상을 차렸었고 겨울이면 두부에 조청에 우리 엄마의 손은 물이 마를새가 없었던 것 같다..
그 많은 제사에 시제에 어떻게 다 챙기셨는지..
엄마만 생각하면 가슴 한 켠이 시큰거리기만 해도 추운 겨울날 가마솥에서 떡이 쪄지는 냄새에 아궁이에 앉아 군침을 흘리며 기다리던 행복했던 그 시절이 그립기까지 하니 이젠 나도 나이가 들긴 들었나 보다..
그 만큼 나에겐 떡은 엄마의 정성 가득했던 사랑이 전해지는 음식이 아닐까 싶다..



어릴적 추억이 담겨 있는 떡 이건만 난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엄마가 해 주셨던 그 정성을 그 사랑을 아직 한번도 주질 못해 마안하기만 하다.
받기만 하고 주지는 못한 못난 엄마..
솜씨도 솜씨지만 워낙에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라 감히 엄두를 내지도 못하고 애궂게 집 앞 단골 떡집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을 사다 먹이는 데에 그쳤는데 이 책을 만나고 보니 나도 한번 우리 엄마처럼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남편에게 떡 한번 만들어서 먹여볼까 싶은 맘이 굴뚝이 다..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이는게 어디서 나오는 용기인지 모르겠지만 할수 있을것 같은 이 대책없는 자신감은 뭔지..ㅋㅋ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정말 제목하나 잘 지은것 같다..
정말 이 책을 보면 기본 적으로 떡 만들때 필요한 기구와 도구들만 갖추고 있으면 간단한 몇 가지는 만들수 있을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팥앙금 가루도 이대로만 따라 하면 쉽게 할수 있다니 자세하게 나와 있는 팁들이 정말 유용하게 쓰일것 같다..
전혀 어렵지 않아 책을 한장 한장 볼때마다 마구 마구 솟아나는 이 자신감 어쩔겨~~~ ㅋㅋ


아이들 생일날 꼭 사다 먹었던 콩설기.. 생각보다 너무 안 어려워 괜히 아이들에게 미안해 진다..
진즉 한번 해 볼걸.. 충분히 만들수 있을것 같은데 말이다..


콩이 들어가 영양 만점인 콩설기.. 방앗간에서 쌀가루만 빻아다 놓으면 콩만 삶아서 금새 뚝딱 만들수 있을것 같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한 과정에 놀라지 않을수가 없다..
이 책의 매력이자 특징이지 않나 싶다.. 어렵지 않게 간단 명료하게 사진으로 친절하게 설명이 되 있으니 이 순서대로만 따라서 한다면 실패할 확률은 줄어들지 않을까..


아이들도 나도 무척이나 좋아하는 증편.. 솔직히 이 떡이 증편인지도 모르고 사다 먹었다..ㅠㅠ
막걸리가 들어가 잘 쉬지 않아 여름에 먹어도 전혀 걱정이 안되는 떡.. 아마도 어릴적에 엄마가 막걸리 넣어서 만들어 줬던 술빵이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난 이 떡이 참 정겨우면서도 맛있어서 우리 아이들에게도 자주 사주는 떡이기도 하다..
조만간에 이 떡 한번 꼭 해 보리라!! ㅎㅎ


그리고 정말 정말 우리 식구가 좋아하는 시루떡이다~~~ 보기만 해도 입에 군침이 도는 팥시루떡..
찹살가루를 넣어야 더 쫄깃 쫄깃한 시루떡이 되는데 팥만 있으면 금방 할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귀찮아서 매번 사다 먹기만 했는데 어릴적 엄마가 해 주시던 그 맛이 그리운 떡이기도 하다.. 아 보기만 해도 절로 먹고 싶어 지는 떡..


요즘은 생일날 케이크 대신 떡을 하는 모습들을 자주 볼수 있는데 삼색편케이크도 참 이쁘면서도 케이크 대신으로도 손색이 없을것 같다..
아이들 생일날 부모님 생일날 한번 도전해 보면 어떨까?
특히 시부모님 생신날?? 아마도 사랑 듬뿍 받는 며느리가 되지 않을까... ㅎㅎ


조금 있으면 돌아오는 아버님 생신.. 케이크 대신 이 떡으로 한번 준비 해 봐야 겠다..
그 전에 만일을 위해서 사전 연습은 필수..ㅋㅋ


떡은 예로부터 정성이 가득 들어가는 우리의 대표 음식이다..
정성은 물론 준비하는 마음이 가득 들어있는 음식이 바로 떡이어서 준비하는 사람도 떡을 받는 사람도 그 마음과 정성이 전해지니 행복한 미소가 절로 지어지게 하는 음식이 바로 떡이다..
그 만큼 정성과 마음이 가득 들어가는 우리의 떡..
이젠 떡집은 조금 멀리하고 직접 내 손으로 사랑하는 우리 가족을 위해서 한번 두 팔 걷어 부치고 준비해 보면 어떨까 싶다..
아마도 사랑하는 엄마, 아내,며느리,딸이 되지 않을까 싶다..



비록 서툴은 솜씨지만 정성이 가득 들어가는 떡. 그 떡을 받는 분들에게는 시중에서 사 먹는 그 어떤 음식보다 그 어떤 선물보다 귀하고 값진
마음의 선물을 받았다는 것에 행복하지 않을까 ...

이젠!! 어렵다고만 느껴졌던 떡도 쉽게 만들수 있을것 같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4-29 0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