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준마가 마구간에 엎드려 있다.

   老驥伏欐(노기복려)

 

2075월 조조(曹操)는 관도(官渡) 전투에서 모든 사람의 예상을 깨고 원소(袁紹)를 대파했고, 7월에는 대군을 이끌고 노룡채(盧龍寨)를 나와 오환烏桓을 정벌했다. 이 무렵 원소의 아들 원상(袁尙)과 원희(袁熙)는 평주의 공손강(公孫康)에게 도망쳐 재기를 노리고 있었다. 조조의 측근들은 내친김에 평주를 공략하여 원씨 형제를 뿌리 뽑자고 했다. 조조는 이들이 서로 반목하다가 죽일 것을 예상하고 군대를 물렸다. 조조의 예상대로 공손강은 원씨 형제의 목을 베어 조조에게 보냈다. 조조는 군을 전부 수습하여 회군했다.

하북 창려에 이르러 조조는 동쪽 갈석산에 올라 동해를 굽어보며 관창해」(觀滄海)라는 천고의 명시를 남겼고, 군영으로 되돌아와 지친 몸과 마음으로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늙은 준마 마구간에 엎드려 있어도 마음은 천 리를 달린다. 피 끓는 용사 나이 들었지만 굳센 마음 여전하구나.”(老驥伏櫪, 志在千里. 烈士暮年, 壯心不已) 당시 조조의 나이 쉰셋이었다. ‘노기복려’(老驥伏欐)는 바로 이어지는 지재천리’(志在千里)와 함께 많이 인용된다. 전장을 누볐던 조조의 회한과 의지가 묻어는 명시다.

 

보출하문행」(步出夏門行)

 

 

* '조조의 동작대 연회'

 

 

 

 

 

 

중국사의 오늘 :

1929122

중국 고생물 학자 배문중(裴文中)이 북경 주구점(周口店) 용골산(龍骨山) 동굴에서 북경인으로 불리는 원시인 두개골을 발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