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은 좋아하지만 홀가분하게 살고 싶다 - 적게 소유하고 가볍게 사는 법
혼다 사오리 지음, 박재현 옮김 / 심플라이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에 맞춰 생활하지 않고
방을 자신의 생활에 맞추는 것
P33

 

 

 

최근 이사한 K의 집에 다녀왔다. 정식 집들이 전 깜짝 방문으로 집구경만 잠시 하다 나왔는데, 깔끔하면서도 트렌디하게 꾸며진 집을 보면서 그녀의 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었다. 방은 그 사람을 보여주는 거울이므로.

집에 돌아와서 쌓인 책, a4, 덕지덕지 붙여진 메모지들을 보면서 한숨이 절로 나오기도 했다. 작업실과 방의 구별이 모호한 상태인 현재를 반성하면서. 다시 작업실을 두어야할까? 고민될 정도로 미니멀함과 거리가 멀어진 방이 되어 있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 언제부터 방에 맞춰 생활하고 있었던 것일까. 물론 지금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여실히 드러나는 방이긴 했지만 좀 더 미니멀해질 필요가 있었다. 나는.

 일본 최고의 정리수납 컨설턴트인 혼다 사오리의 팁을 살펴보기 위해 펼쳐든 <물건은 좋아하지만 홀가분하게 살고 싶다>는 제목부터 내 마음과 똑닮은 책이었다. 쇼핑도 좋아하고 예쁜 소품들도 좋아하지만 심플하게 살고 싶다는 소망 또한 함께 가지고 있어 언제나 마음은 갈등의 연속이었다. 그녀 또한 그런 사람이었나보다. 비슷하지만 적게 소유하고 가볍게 사는 법을 터득한 그녀의 삶은 정말 잘 정리되어 있었다. 놀라운 점은 비단 자신의 삶만 잘 정리 된 것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정리수납 컨설팅 서비스로 한해 200채가 넘는 집을 방문하고 있다는 전문가의 수납법을 따라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으므로.

살다 보면 쓰는 물건도 바뀌게 마련이다 p26

 

잘 버리지 못했던 습관을 떨치고 적당히 버리고 적당히 소유하고 살고 있는 나조차도 '일단 넣어두고 나중에 정리해야지','혹시 필요하게 될지도...'라는 마음으로 보관하고 있는 물건들이 있다. 비슷한 사람들에게 혼다 사오리는 ""모르는 상태로 방치하지 말 것"을 충고한다. 라벨링을 하고 보이는 수납을 통해 불필요한 물건들을 자연스레 정리할 수 있음을 알려주면서.

또 아무리 정리가 잘 되어 있다고 해도 너무 많은 수납은 혼잡함을 불러 일으켜 생활 동선에 방해를 초래함을 충고하기도 했다. 선택과 집중은 '수납과 생활'에도 필요한 덕목이었던 것이다. 깜짝 놀랄 부분은 자신이 소유한 물품들을 적나라하게 펼쳐보였을 때였는데, 수건이 부족해 3장 더 구매했던 싱글인 나와 단 4장의 목욕타월로 생활하고 있는 부부의 삶이 비교되면서 부끄러워졌다. 순간!! 단촐한만큼 유지를 위해 부지런하게 움직여야하니 게으를 틈도 없어 보이고.

 

 

필요해서 산 물건은 구입한 사람의 인생에 좋은 영향을 주어야 한다 p5

 

그녀의 책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소유한 물품들 또한 절대 과하지 않았다. 화려하진 않았지만 자신의 소비량을 고려해 신중학 선택한 물건들이어서 데일리 사랑을 쏟고 있는 듯 했다. 소비가 한정되어 있다면 좋은 물건을 고르는 센스는 당연히 키워질테고 이는 안목으로 이어져 자연스레 스타일로 완성되어 지는 듯 했다. 라이프 스타일이 멋진 건 남다르고 화려해서가 아니라 물건이 빈 자리를 행복한 만족감으로 채워나가고 있는 그들의 삶이 가득차 있어서였다.



당장 물건에 대한 욕심을 버리긴 힘들다. 하지만 지금이 가장 적당한 때가 아닐까.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과 내 삶을 홀가분하게 나눗셈해 보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