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는 약 모르고 먹는 약 - 아파도 다쳐도 걱정 없는 안전한 약 선택법은 따로 있다!
김정환 지음 / 다온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상약'으로 구비해 두어야할 약은 과연 어떤 어떤 것들일까.


해열제, 소화제, 소독약, 진통제, 밴드, 거즈......어느 정도가 비상약의 범위 내이며, 어떤 제품으로 구비해두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을 무렵 한 블로거의 글을 읽게 되었다. 현직 약사인 그가 전문지식을 풀어 솔직하게 비교분석해 놓은 약에 대한 글들을...
평소 비상약으로 준비해 두고 먹던 약에 대한 분석을 보고 그 해로움에 까무러치게 놀라기도 했고, 좀 더 순하고 덜 해로운 대체약의 이름을 알게 되기도 하여 가끔 올라오는 그 글들을 빠짐없이 읽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였을까. 안전한 약 선택법이 따로 있다는 <알고 먹는 약 모르고 먹는 약>이라는 제목의 책이 눈에 훅 들어왔다. 안전하게 먹어야 할 것은 비단 음식만이 아니었던 것이다. 만들어진 '약'이라는 성분을 우리는 너무 맹신하며 살아온 것은 아닐까.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가격이나 기간, 효능까지 다른 약에 대해 우리는 '법'처럼 너무 무지한 상태로 노출되어 있었다.
익숙한 것은 유명한 것일 뿐이다. 모르고 먹었던 해열제나 진통제 중에 몸에 맞지 않는 것도 있었고 약사가 권해주는 종합감기약이나 파스 등도 만족스럽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전문적인 영역이라 감히 따져볼 생각도 공부해볼 엄두도 내지 못했던 분야가 바로 '제약'분야다. 하지만 이보다 더 우리 건강과 밀접한 분야가 또 어디 있을까.



뒤통수 맞으며 억울해지지 않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생활법'은 알고 살아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약'에 대해서도 몇몇가지는 정확하게 알아야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살 수 있다. 아파서, 건강하려고 먹는 약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기에 약의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지식을 쌓아두며 살고 싶어졌다.

 

 

책의 목차는 크게 6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눈코입/위장/통증//기타/영양제 + 아이들에게 필요한 약가정 상비약 리스트 10 등인데 내용들이 생활과 상당히 밀접해 있어 거의 모든 페이지를 눈여겨 읽게 된다. 가끔 눈 밑이 떨리던 것이 마그네슘이 부족해서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구내염엔 '오~메디'만 발랐는데 대체 할 수 있는 약과 꾸준히 비타민b를 복용하면 예방된다는 점도 건강상식으로 습득할 수 있었다. 학창시절 달고 다녔던 소화불량, 속쓰림을 이제는 벗어났지만 '위장파트'도 꼼꼼하게 읽을 수 밖에 없었고, 인후통, 관절통, 근육통, 생리통, 편두통은 여전히 지병처럼 달고 있어 <통증파트(p82~107)>를 가장 열심히 탐독했다. 또한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집사인지라 상처 소독이나 드레싱부분에 대한 내용이 첨가된 <피부파트>도 주의깊게 읽었음은 물론이고.

 

약을 살 때 기준을 따로 두진 않았다. 증상만 말하면 약국에서 지어주거나 권해주는 약을 계산했을 뿐이다. 참 부끄럽게도 무지했다. 내 건강에 직결되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더 충격적인 사실은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닥 관심도 없었다는 점이다. 물론 전문가인 약사의 추천은 중요하다. 하지만 광고로 인해 친숙해진 제품만을 선호했던 것은 아닐까 반성하고 있다.

 

 

좀 더 관심을 갖고 살았어야 했는데,,,,그것이 부족했다. 그래서 내 자신에게 마음 속으로나마 큰 질타를 보내고 있다. '관심 좀 갖고 살자!! 건강하게 살고자 하면서...무심했다' 물론 책의 내용이 절대적일 수는 없다. 이는 저자 역시 바라는 바는 아닐 것이다. 참고하되 상비약 상자 옆에 두고 건강에 관심을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하지 않았을까.
(의욕이 넘쳐 사이버콘드리아 : 엉뚱한 자가진단 및 처방을 내리는 사람 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들에 대한 내용도 파트를 따로 두어 내용에 포함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걸...이라는 점이다. 가령 피부약과 함께 복용하면 절대 안되는 약, 감기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혼약상식 들을 기대했었다. 생각보다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생명이 위험한 약들이 있었으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