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스미스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설의 고향"은 어린 시절의 향수에 젖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훅훅! 튀어나오는 귀신, 귀를 찌르던 음향.....무서워서 이불 속에 온 몸을 숨기고도 또 호기심이라는 녀석의 꼬임에 휘둘려 이불 깃 사이로 두 눈을 쏘옥 빼내고 보던 그 프로그램이 요즘 케이블에서 재방송 되고 있다. 유치한 에피소드도 있고 눈물이 주르륵 흐르며 볼만큼 슬픈 이야기도 있었지만 이제는 이불의 보호(?)를 받으며 보지 않아도 될만큼 자라버렸다. 그 옛날의 그 꼬맹이는......

 

도서관에서 발견한 낡은 책 한 권.
그 제목이 <핑거스미스>라고 쓰여진 이 책 또한 내겐 '전설의 고향'같은 느낌의 책이었다.
낡은 표지, 너덜너덜한 페이지만 보아도 알 수 있듯 많은 이들이 이 책을 거쳐갔다. 해가지면 함께 그 빛을 거둬들여 어둠 속에서 밤을 지새온 시간이 얼마나 되었을까...나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책은 첫 페이지를 넘김과 동시에 나를 단숨에 19세기로 데려다 놓았다. 올리버 트위스가 등장할 법한 음울하고 어두운 어린 소매치기들이 버글버글한 골목의 뒤켠으로.....영화 <아저씨>에 등장하던 그 무서운 목소리의 할머니가 말라 비틀어진 손목을 어둠 속에서 쓰윽 뻗어올 것만 같은 그런 분위기 속에.....

'수'라고 불리는 소녀가 있다. 어둠의 대모 그레이스 석비스 부인의 아이 중 하나로 '수전 트린더'라는 이름 대신 '수'라 불리는 이 아이에게 어느날 젠틀먼 찾아오고 그들의 공모는 그렇게 시작되어지는 듯 했다. 곧 거대한 유산을 받는 대저택의 아가씨를 곁에서 모실 하녀가 되어 입성한 다음, 젠틀먼과 아가씨 사이에 스캔들을 일으켜 그가 재산을 차지하게 만들어줄 일종의 사기사건의 공모자로 발탁된 수.

하지만 아가씨와 가까워지면 질수록 저택에 갇혀 자란 그녀에 대한 연민과 사랑(동성애적)이 동시에 싹트고 말아...실패하려나? 했더니....순차대로 진행된 결혼식이후 첫번째 반전이 찾아왔다!!!

 

반전은 대저택의 아가씨인 '모드'가 화자가 되어 다른 시선에서 시작된다.
어린 시절 어머니를 기억하는 모드. 정신병원에서 그 생을 마감했고 자신도 그곳에서 자라다가 어느날 런던 서편, 지나말로라는 마을 근처의 '브라이어' 저택으로 오게 된 모드는 외삼촌과 하인들에 둘러싸여 자라게 되었다. 하지만 반겨주는 이는 없었다. 자신만의 세상에 갇힌듯한 외삼촌은 모드에게 글을 읽고 쓰는 법을 강조하며 손님들이 찾아올 때면 모드로 하여금 금서를 읽혔다.

 

 "한남자의 입에서 나온 두 버전의 사기전말...."

 

저택에서 모드는 사랑받는다는 느낌보다는 외롭고 쓸쓸해서 탈출하고 싶은 마음이 강해졌고 탈출하기 위해 젠틀먼의 도움을 받게 된다. 여기에서 밝혀지는 반전은 젠틀먼과 모드가 사랑에 빠진 척을 해서 하녀인 '수'를 속이고 결혼식 이후에는 마치 아가씨가 미친것처럼 꾸며 그녀 대신 수를 정신병원에 집어넣는다는 스토리였다. 사기꾼인 한 남자의 입에서 두 버전의 사기계획이 내뱉어졌다. 어느 쪽에 한 말이 진실인것일까

 

p11 어머니를 본 적은 한번도 없으며 어머니는 내게 아무런 존재도 아니었다
        나는 석비스 부인의 아이였다...

 

그 옛날, 석비스 부인이 자신의 아이를 낳던 날....유부남의 아이를 밴 상태로 석비스 부인을 찾아왔던 저택의 아가씨도 이곳에서 출산을 했다. 그녀를 추적해 온 아버지와 아비를 미처 피하지 못해 끌려가면서 자신의 아이를 이 곳에 두고 다른 아이를 데려갔다. 데려간 아이는 '모드'(석비스 부인이 낳은), 두고간 아이가 바로 '수'였던 것. 출생의 비밀이 반전의 두 번째였기에 이 두꺼운 이야기가 할 말은 여기에서 마무리 되고마나?했었지만....

 

밝혀질 진실은 그것만이 아니었다. 청렴하면서고 고매한 정신의 소유자인 것처럼 그려졌던....하지만 뭔가 석연치 못한 느낌을 주던 외삼촌의 서가에서 그의 비밀이 또 한 차례 밝혀졌던 것.

 

놀라울 정도로 정교하게 쓰여진 <핑거스미스>는 이미 영구에서 드라마화 되어 좋은 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또한 6월이 되면 박찬욱 감독에 의해 <아가씨>라는 영화로 각색되어진 작품을 볼 수 있다고 한다. 그 예고편만 보아도 미장센에 흠뻑 취하게 만든 영화에 대한 기대를 나 역시 가득 품고 기다리고 있다.

 

'모드'와 '수전'
뒤바뀐 인생이었지만 그들은 행복하지 못했다. 하지만 운명 앞에 좌절하거나 보상받고자 하지 않았다.그녀들을 둘러싼 사람들이 욕심쟁이에 사기꾼들이었을 뿐 정작 두 소녀(혹은 여인)는 담담했다. 그 사실이 더 가슴아파 그들이 감정선을 따라 읽게 만든 <핑거스미스>는 방대한 양에도 불구하고 흡인력이 대단한 소설이었다.

 

'도둑'이라는 은어의 핑거스미스라는 제목을 달고 세상에 나온 소설은 사실 어느 나라 어느 시대로 각색해도 어울릴 소재로 쓰여졌다. 범죄와 음모, 진실과 반전, 악한과 상류층 은 어느 나라에나 존재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결국 모두가 서로에겐 '핑거스미스'였던 소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하게 끝맺음되지 않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