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은 왜 싸지도 않은데 잘 팔리는가 - 1,000억의 가치를 지닌 콘셉트의 힘
에가미 다카오 지음, 신상목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고 집 꾸미는 라이프 서적을 이리저리 펼쳐보았다면 '무인양품'은 그리 낯선 브랜드가 아닌다. 유행을 타지 않지만 결코 답답하지도 촌스럽지도 않은 스테디셀러 같은 심플함이 깃든 브랜드 무인양품. 하지만 가격을 보면 결코 이케아처럼 착한 가격대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인양품을 고르게 된다. 왜일까?

 

P27  무언가를 할 때 모든 시발점이 되는 것이 바로 콘셉트이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사진필름제조의 기술은 세계에서 총 4개사가 보유하고 있었따는데 그 중 코닥과 후지필름만 살아남았다고 한다. 하지만 후지는 현존했고 코닥은 곧 도산했다. 변화에 잘 적응했는가? 에 대한 답이 이 두 기업 속에 있다. 생필품을 눈여겨 보던 무인양품은 생각보다 다양한 품목들을 보유하고 있었다. 7000여 품목 이상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실패하지 않았다. 추구하는 바가 달랐기 때문이라는데 바로 다양한 품목을 팔고 있어도 단 하나로 말할 수 있는 바로 그것. 그들이 팔고 있는 것은 '추구하는 생활'이었기 때문에.

 

나는 책을 읽으며 이 페이지의 부분이 가장 맘에 들었다. 이것이 좋다 가 아닌 이것으로도 좋다 라는 그들의 마인드. 그 만족감. 그 넉넉한 마음 씀씀이가 참 좋았다. 어쩌면 현대인에게 필요한 그것은 이런 마음가짐이 아니었을까. 흔히 싼 물건을 구매해놓고도 얼마 못가 역시 싼게 비지떡이라고 푸념하던 순간이 누구에게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무인양품은 필요한 만큼의 품질과 적절한 가격으로 구성되어져 있어 소비자의 신뢰를 산다. 사실 무인양품의 제품들에 대해 좀 더 구경하고 싶었던 내게 책이 따져묻는 질문들은 다소 딱딱하게 느껴졌다. 왜 잘 팔리는지, 어떤 물건들이 핫한 아이템들인지 분석이 되어 있으려냐 했던 기대는 산산이 부서졌다. 하지만 1000억 가치를 지닌 콘셉트의 힘은 산업화 속에서 도리어 가장 인간적인 삶을 바라게 되어버린 우리들에게 기꺼이 돈을 지불하게 만드는 그 가치를 역설적으로 새겨묻게 만든다.

 

좋아하니까. 그저 그 대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제. 우리는! 그래서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유를 찾고 분석해서 나아가 나를 조금 더 알고자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내고 있다는 것을 나는 이 책 한 권을 읽으며 깨달았다. 무인양품의 콘셉트가 어떤지 저떤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내가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는지, 관심을 두게 되었는지 그 결과 무엇을 얻으려했는지가 중요했다. 그래서 읽는 내내 나는 스승에게서 화두를 건내받은 것처럼 설레고 또 설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