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음식, 운동, 습관, 약물, 치료로 통증 극복하기
해더 틱 지음, 이현숙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의 병원 시스템은 서양에서 왔다. 서양의학이라고 부른다. 체질에 따라 한약을 먹고, 침을 맞는 동양의학과 달리 서양의학은 양약을 먹고 수술로 병을 다스린다. 그런 현대 의학을 전공한 의사가 어깨 통증으로 인해 침술을 접하고 통증에 대해 몰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해더 틱은 기존 의학과 통합의학이라는 두 의학적 가지의 전문가가 되어 고통받는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척추 통증으로 한 동안 누워 지내야 했던 내게 통증의학은 상당히 관심을 기울이게 만드는 학문이었는데, 환자로 지내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은 통증을 멈추어주는 것! 바로 그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일단 아프지 않아야 의사에게 이것저것 건강을 위한 다른 요구를 할 수가 있다. 어마무시한 고통 앞에서 환자는 갓 태어난 아이의 울음, 그 이상의 울부짖음 밖에 내뱉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경험으로 그 고통을 받아왔던 나는 그래서 [통증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꼼꼼히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알칼리 상태에서 몸은 더 활발히 움직이지만 과유불급. 과한 알칼리성은 체내에서 부식과 손상을 일으키는데 이는 식습관탓이기 보단 질병으로 인해 생성된다고 한다. 반대로 과다 산성은 식습관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한다. 그래서 건강을 지켜나가기 위해선 식습관도 중요하고 운동을 생활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한다. 아프지 않기 위해서. 사는 동안 건강하기 위해서.

 

틱의 치료는 서양에서는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틱의 아버지가 처음에는 침의 효능을 믿지 않았던 것처럼. 하지만 그로인해 고통에서 해방된 경험을 해 본 이들은 통증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환자들이 그런 것처럼.

 

한 광고에서 "예스러운 것이 때로운 새로운 것이 된다"고 했는데 어제오늘 안에 생긴 것이 아닌 의학이라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치유학문이 늘 새롭게 느껴지는 까닭은 머물러 있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 지금 이 시간에도 지구의 어딘가에선 에볼라 바이러스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병은 늘 새롭게 생겨난다. 치료법도 마찬가지다. 병 하나에 하나의 치료법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법의 치료법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참는 일은 정말이지 바보처럼 느껴진다. 어떻게든 아프지 않으면서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행복이 아닐까.

 

행복을 멀리서 찾고자하면 마음이란 참으로 가난하게 느껴진다.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하지만 하루하루가 고통스럽지 않고 아프지 않으면서 하루하루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웃으며 살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 아닐까. 싶다.

 

해더 틱의 책을 읽으면서 언젠가 참 많이 아팠던 그 때가 떠올려졌다. 고통에 비명을 지르면서 세상이 곧 끝날 것처럼 느껴졌었는데 이젠 이렇게 건강하게 책상 앞에 앉아 책을 읽고 서평을 쓴다. 참 많이 건강해졌다. 그래서 더 그때의 고통을 잊지 않으려 한다. 다시 고통의 나락으로 빠져들지 않기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