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면, 그건!
이시하라 아키라 지음, 황세정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조금 다른 생각이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저자는 자신있게 그렇다고 답했다. 당연하다고 믿는 것에 함정이 있었노라고. 경영 컨설턴트인 이시하라 아키라는 일본 내 영업 1위를 달성한 후 세계 약 6만명의 영업 사원들 중 가장 뛰어난 실적을 거두었다고 한다. 학교 내에서 전교 1등을 해도 뿌듯한데, 하물며 전세계적인 1등이라니....그 남다른 경영마케팅을 바탕으로 그는 '고수익 상위 3% 클럽'이라는 노하우를 전수하기에 이르렀고 그 클럽에는 3500개사 이상의 기업 경영자들이 노하우를 배우러 찾아왔다고 한다. 돈 버는 시스템에 대해서는 전문가이면서 대가인 이시하라 아키라. 그의 머릿 속이 궁금하다면 당장 이 얇은 책을 펴 보라고 권하고 싶어졌다.

 

결과적으로 저자는 수긍형인간을 찬성하는 쪽이 아니었다. 그들은 대상이나 현상을 스스로 깊이 생각하기가 어려운 유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먼저 스스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일하는 방식이나 삶의 방향은 달라지지 않는다고도 충고했다. 국가는 교육을 통해 수긍형 인간을 배출하는데 반해 사람들은 자신이 받은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가 운영하는 팟캐스트는 연간 약 700만 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는 것이 아닐까.

 

그가 전하는 노하우는

인간관계 때문에 피곤할 때/변화를 따라잡지 못할 때/ 팔리지 않아서 걱정이라면/뭔가 잘못된 것 같아요/산다는 게 힘들고 지칠 때

 

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각각의 카테고리별로 문장형 고민에 대한 그만의 해답이 적혀 있다. 물론 그가 다 옳다는 것은 아니다. 어떤 답변들은 코드가 맞지 않은 것도 있었고 수긍할 수 없는 생각들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생각들은 '그렇게 생각해도 좋겠다'는 답변들이 대다수였다. 몇몇 맞지 않는 답변들은 그가 말하는 방향이 너무 비즈니스적이며 개인의 삶보다는 사원으로서의 삶으로 답해져 있다고 느껴졌기 때문이었다. 간혹 '일과 사생활을 확실하게 나누고 있어요'라는 말을 그는 '숨막힐 것 같다'로 대답하고 있었다. 일과 사생활을 따로 구분 짓지 않고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해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대형 생명보험 회사의 영업사원인 친구를 예로 들고 있었다. 물론 업무적인 측면에서의 만족도는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과거 사생활과 구분 짓지 않고 일해봤던 경험이 있던 나는 빠른 승진보다는 그 바쁜 시간 동안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후회 역시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이 내용만큼은 개인적으로 적극 찬성할 수 없었다. 이렇듯 충고는 받아들이는 개인에 따라 영양가의 양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권하는 까닭은 다른 사람의 다른 생각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일하는 방식이나 삶의 방향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 그리고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생각하며 사는 사람들에 대한 인정을 이 책 한 권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