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꼭 감고 그냥 시작
최수정 지음 / 원더박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Why not you?

 

 

 

'후회만 하는 삶보다는 실패하더라도 일단 한번 도전해 보는 삶이 더 낫겠다'고 생각한 사회 초년생의 미래는 어떻게 변했을까. 적당히 공부하고 적당히 놀면서 중간 가는 스펙으로 졸업했다는 저자는 지금 해외 취업 온라인 매거진 '원더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부터 당차게 해외취업을 지망한 것도 아니었다. 간절히 바랬던 항공사 승무원 시험에서 계속 탈락하면서 자신감도 하락했고 보이지 않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휩싸이기도 했다. 다르지 않았다. 일단 취업하고 싶었고 '직장인'으로 살아보고 싶었다.

 

 

'한국에서도 별 볼일 없는 구직자인데 해외에서 필요로 할까?' 걱정했던 그녀를 "일단 지원하고 보자" 맘 먹게 만든 계기는 먼저 해외 취업에 성공한 친구의 전화 한통이었다. 상하이에서 근무 중인 친구의 전화 한통이 그녀의 인생을 다른 지점으로 연결한 것이다. 20대에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이할 수 있다는 건 얼마나 행운인지....만약 그때 내게도 같은 문이 열렸다면 좀 다른 삶을 살게 되지 않았을까?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상상을 <<눈 꼭 감고 그냥 시작>>을 통해 잠시 해 본다. 상상만으로도 행복한 '지나가버린 다른 선택의 길'을....

 

 

첫 걸음을 떼야 길이 열린다

 

다른 사람들의 충고는 감사히 듣기만 하자 /그래서...행복하니? 등의 목차는 좋은 문장처럼 메모하게 된다. 생각대로 인생이 흘러가지 않을 때 꺼내서 펼쳐보면서 마음을 다스릴 수 있도록 2년에 한 권 정도씩 빼곡히 메모한 후, 책장에 꽂아두고 수시로 꺼내본다. 여러번 이사하면서 몇 권 잃어버리긴 했지만 이사할때마다 책 + 다이어리 상자가 제일 골칫거리가 되는 까닭도 이 습관 때문이지만.

 

 

<<눈 꼭 감고 그냥 시작>>을 읽으면서도 한 페이지를 채웠다. 특히 "좋아하는 것을 쫓다 보면 기회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p157)의 문장이 제일 좋았다. 특별히 명언스러운 구석이 있어서가 아니라 말 자체가 희망이 되는 문장이기 때문이다. 살면서 '잘하는 일','해야하는 일'에 치중하다가 이제서야 '하고 싶은 일'을 위해 모든 시간을 멈추고 사는 내게 저 한 문장은 내일을 기분좋게 여는 희망의 열쇠같은 말이므로.

 

 

대학때 친구와 함께 중국어를 배우면서 중국에 대한 꿈은 키웠겠지만 정말 중국에서 일하게 될 줄 알았을까. 글로벌한 사람들과 직장동료로 매일매일을 부딪히면서 문화적인 차이와 그 속에서 알아가는 즐거움을 만끽하게 되리라고 기대했을까.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면서 성과의 즐거움을 맛보았고 '한국 비즈니스 매니저'로 상하이에서 두 번째 직장생활을 이어나가게 될 것을 예상했을까. 책 제목 그대로 눈 감고 그냥 시작하지 않았다면 이루어지지 않았을 이야기다.

 

 

첫째, 고민하고 생각할 시간에 일단 해 보자

 

둘째, 현재 하는 일을 '해야하는 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

훗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일이 훨씬 즐거워진다

 

셋째,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인생은 다양한 기회를 나에게 준다

 

p175

 

 

 

해외에서 7년 차...

 

영문 이력서 작성을 위해 기억해야할 10가지 팁, 나라별 업무 스타일(독일/일본/중국/프랑스/인도/영국), 해외 취업 면접 성공을 위한 5가지 비법, 중국 직장인들의 8가지 특징, 해외 취업 사이트, 영어 이메일 쓰는 법, 상하이에서 집 구하는 법, 상하이 생활 물가, 중국 생활에 유용한 웹사이트와 앱 등등 중국 특히 상하이에서 체류할 때 도움되는 정보를 이 책만큼 자세히 알려주는 서적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알찬 내용이었다.

 

 

유럽, 특정 직업군, 미국, 프랑스 정도로 국한된 취업성공기만을 읽어본 내게 중국에서 글로벌하게 일하면서 자신의 입지를 굳혀간 여성의 성공기는 색다를 수 밖에 없었다. 해외 취업을 상상해보고, 준비해보기도 했지만 '중국'이라는 나라는 솔직히 관심밖이었다. 당시에는 중국으로 유학갔던 친구들도 돌아오던 시기여서 더 그랬던 것 같다. 하지만 탄력적인 사고와 선택을 할 수 있었다면 중국은 참 매력적인 터가 될 수도 있었을텐데....읽으면서 10년 후, 20년 후를 내다보는 혜안이 없었던 지난 날이 살짝 후회 되기도 했지만 책은 있는 그대로 참 재미나게 읽혔다. 어렵게 쓰여지지 않아서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해외생활 7년 차 가 되어 그간의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 속엔 즐거움이 가득했다. 모든 날들이 좋았을 리는 없다. 하지만 힘든 일은 겪으면서 성장했고 좋은 사람들을 만났으며 넓은 세상에서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며 살고 있는 그녀는 아름다운 사람이다. 남편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일에 치우쳐 사랑을 등한시 한 것도 아니었다. 현명하게, 행복하게 자신의 삶을 걸어가고 있는 그녀가 우리에게 하고 싶은 말이 담긴 책의 제목은 <<눈 꼭 감고 그냥 시작>>이다. 두말하면 잔소리. 책 제목에 모든 의미가 담겨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