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랑탐정 정약용
김재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작가의 이름이 낯익다했더니 <훈민정음 암살사건>,<색, 샤라쿠>,<경성 탐정 이상>,<섬, 짓하다>를 쓴 작가였다. 학자로만 알고 있던 정약용을 탐정으로 불러들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작가가 정약용을 통해 그리고 사건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유랑탐정 정약용>>은 수수께끼 풀어가듯 읽으면서 한 남자를 뒤쫓게 되는 이야기다. 이정명 작가의 <뿌리깊은 나무>에서 '세종'과 '가리온'의 대치캐릭터만큼 멋진 구도를 기대하게 만드는 소설이기도 했다.

그 이름도 집안도 업적도 모두 유명한 '정약용'이라는 모범생 선비는 소설 속에서 삼미자라 불리고 있었다. 천연두를 앓아서 세갈래 눈썹이 된 그와 일곱살 많은 벗인 가환의 앞에 던져진 연쇄 살인 사건은 흉측했다. 발견된 시체들의 장기가 사라졌다. 장기밀매가 없었을 시대인 조선 시대에서 살인범은 그들의 장기가 필요했던 것일까. 읽을면 읽을수록 궁금하기 짝이 없게 만드는 <유랑탐정 정약용>은  하루만에 다 읽었을만큼 막힘없이 술술 읽혔다.

 

 

하나가 시작되었지만 시작된 하나가 없듯이
하나가 끝났으나 그 하나는 끝난 것이 아니다

 

 

 

아쉽게도 평등교는 매력적이지 않았다. 사이비 종교집단을 소재로 했던 드라마 <구해줘>에서처럼 조선시대에도 비틀린 믿음, 맹목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구나 정도로 여겨졌을 뿐이다. 마음의 평화를 위해 찾아든 곳에서조차 소모품에 지나지 않았던 사람들의 생이 안타깝게만 느껴졌다. 애초에 영화 '조선명탐정 시리즈'처럼 코믹한 스토리를 기대했던 것이 아니었기에 결말은 예상대로였다. 작가의 최신작인 <이웃이 같은 사람들>을 같은 시기에 함께 읽었는데, 후자쪽이 훨씬 더 치밀하게 쓰여진듯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